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마리텔 백종원과 복면가왕 김연우 독주도 환영받는 이유

by 자이미 2015. 7. 6.
반응형

백종원과 김연우의 독주 시대가 흥미롭다. 물론 <복면가왕>의 4연속 가왕에 오른 클레오파트라가 김연우라고 공식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공개되지 않았지만 누구도 그가 김연우라는 사실을 부정하지도 않는 상황이다. 공식적이지 않지만 가왕이 김연우라고 믿고 있는 상황은 재밌다. 같은 방송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예능의 독주 상황 역시 흥미롭다.

 

백종원과 김연우 독주 시대;

영웅주의에 대한 갈등? 특출 난 한 사람의 독주에도 흥겨워하는 대중의 심리는 뭘까?

 

 

 

1인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형태로 이제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취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연일 화제다. 무슨 방송이든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스타가 절실하다.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후발주자로 시작해 큰 성공을 거둔 이유가 사랑이가 있었기 때문이든 어떤 방송이든 시청자를 사로잡는 존재는 꼭 필요하다.

 

 

백종원은 <마리텔>의 인기를 끌고 있는 절대적인 존재다. 그가 없었다면 이 방송이 이렇게 큰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을 정도로 특별한 가치로 다가온다. 백종원이라는 절대적인 존재가 없었다면 <마리텔>은 정규 편성도 힘들었고, 정규 방송이 되었다고 해도 현재처럼 큰 화제를 몰고 오며 성공적인 안착을 하기도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백종원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기만 하다.

 

<복면가왕>은 한 명의 독주보다는 아이돌의 편견 깨기가 화제였다. 파일럿부터 생각하지 않았던 아이돌 가수가 우승을 하면서 관심은 더욱 증폭되었다. 자신의 정체를 감추고 오직 노래 실력만으로 승부를 한다는 원칙은 큰 화제로 이어질 수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정규 편성이 된 후에도 두 차례 연속 우승을 차지한 존재가 아이돌이라는 사실은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한 사람의 가왕이 독주를 하는 상황은 벌어질 수 없을 것이라 모두들 생각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깨트린 것은 이번까지 4연속 가왕의 자리에 오른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입니다. 시작부터 상대를 압도하는 엄청난 가창력을 보인 그는 가왕에 올라서자마자 상대가 존재하지 않는 독주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로서는 감히 누구도 클레오파트라를 이기고 새로운 가왕이 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몇몇 후보자들이 보이기는 했지만, 최종 라운드까지 올라가지도 못하고 중간에 탈락하며 맞대결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클레오파트라의 독주 시대는 더욱 길게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김연우라고 외치고 있지만 방송에서는 금기가 되어버린 그 이름은 <복면가왕>을 즐기는 또 다른 기호가 되었다. 과거 유행이었던 형식을 취한다면 '클레오파트라라고 쓰고 김연우라 읽는다'라는 말이 가장 적합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독주 체재를 이어가는 곳은 <복면가왕>만이 아니다. 오히려 원조 격이 된 곳은 백종원이 출연하고 있는 <마리텔>이라 하겠다.

 

백종원을 세상에 강렬하게 알렸던 방송이자 그로 인해 정규 편성이 가능했던 <마리텔>의 8할은 백종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식업계의 거물이라는 백종원은 단순한 사업가는 아니었다. 청년 시절부터 음식을 좋아했다고 한다. 먹는 것을 시작으로 연구하는 단계까지 확장해 이제는 요리 연구와 요식 사업까지 확장해 간 인물이기도 하다.

 

소유진과 결혼하며 화제가 되었던 백종원은 이제는 아내보다 더 큰 인기를 끄는 인물이 되었다. <마리텔>에 이어 <한식대첩3>와 <집밥 백선생>, 그리고 <스타킹>까지 출연하며 '셰프테이너' 시대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제는 광고 시장까지 섭렵하면서 진짜 대세의 위엄을 보여줄 정도가 되었다.

 

 

백종원은 <마리텔>에서 단 한 차례도 1위를 놓치지 않으며 절대 반지와 같은 골드 카드를 가진 존재가 되었다. <마리텔>이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고육지책이기도 하지만 백종원의 존재감이 이 프로그램에 얼마나 중요한 가치로 다가오는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김연우와 백종원의 독주는 아이러니하게도 방송의 흥행을 이끄는 이유가 되고 있다. 백종원이 광고에 출연하며 그 인기를 확인하게 했다면 김연우로 불리는 클레오파트라의 노래를 담은 음원이 발표되자마자 음원 차트 상위권에 모두 올려놓으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세상은 천재가 이끈다고들 한다. 꼭 천재는 아니라 해도 사회를 선도하는 존재는 있다. 독주는 이를 막으려는 수많은 경쟁자들을 불러온다. 이런 현상은 곧 관심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다. <마리텔>과 <복면가왕>이 큰 인기를 끌고 다양한 화제를 불러오는 것은 바로 이런 독주가 만든 결과이기도 하다.

 

부당한 권력을 통해 얻은 힘은 부정당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백종원과 김연우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실력으로 승부를 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많은 이들이 그들의 독주를 부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만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실력을 갖춘 최고가 독주하는 시대는 어쩌면 우리의 열망이 담긴 결과일지도 모른다. 모두가 그런 최고가 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실력만으로 그 자리에 올라선 그들에 대한 열광적인 환호는 당연하게 다가오니 말이다. 실력을 갖춘 이의 독주는 관심을 이끌고 도전 의식을 고취시킨다. 그리고 그렇게 선순환되듯 새로운 강자가 등장한다면 두 프로그램의 장기 집권 역시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