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화유기 이승기 집사부일체 이승기 굳건한 지지층 건재 확인

by 자이미 2018. 1. 29.
반응형

이승기의 복귀 성적은 어떨까? 현재까지의 모습을 보면 순탄하다. 드라마 <화유기>가 초반 사건만 벌어지지 않았다면 이승기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졌을 것이다. 당연해 현재 보다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유지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승기 복귀의 발목은 <화유기>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이승기 단단한 지지층;

집사부일체와 화유기 두 마리 토끼 잡으려던 이승기 분명한 존재 가치 확인했다



제대한 후 이승기의 행보는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제대 한 달 만에 예능과 드라마에 출연하고 있는 이승기는 누구보다 열심히 활약 중이다. 하지만 그런 의지와 상관없이 전혀 다른 문제로 이승기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아쉽다. 제대 후 새로운 시작을 하는 과정에서 이 발목 잡기가 불안으로 자리할 수도 있는 문제니 말이다. 


만약 <화유기>가 논란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아마 엄청난 화제성으로 대단한 바람몰이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초반 논란은 아쉬움으로 다가온다. 사실 이 드라마는 많은 이들에게 중요했다. 홍 자매와 박홍균 피디에게는 반전을 위한 한 수가 될 수 있었다. 


홍자매와 박홍균 피디는 함께 작업을 하며 성공과 실패를 같이 경험했었다. 그리고 공백기도 함께 걸었던 만큼 이 작품을 통한 성공에 대한 갈증 역시 컸다는 것도 분명하다. <맨도롱 또똣>이 실패하며 긴 휴식기를 거쳐 복귀작으로 이승기 차승원을 잡았다. 이 정도면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이상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문제는 외부에 드러나지 않은 내부의 문제가 불거지고 터져서 결국 <화유기> 자체를 금강고에 붙잡히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드라마 역사상 최악의 방송 사고가 터진 후 스태프 추락 사고가 뒤늦게 밝혀지며 박 피디에 대한 과거 이야기가 논란의 중심에 들어서게 만들었다. 단순한 CG 사고가 아닌 언젠가 터질 수밖에 없었던 사고였다는 것이다. 


<서유기>를 바탕으로 흥미롭게 재해석한 <화유기>는 초반 논란만 없었다면 의외로 큰 사랑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차승원의 망가짐과 매력을 함께 보여주는 우마왕이라는 캐릭터는 분명 큰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이승기의 손오공 역시도 변신을 고대하던 그의 바람에 적합한 캐릭터였다. 


바른 사나이로만 캐릭터가 잡혀 있던 이승기에게 손오공이라는 캐릭터는 색다른 연기자 이승기를 보여주는 시작 점이니 말이다.  괴팍하고 심술 많은 손오공이 사랑에 빠진 연기를 이승기는 잘 해내고 있다. 뒤로 가면서 이야기가 탄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차승원과 이승기 콤비는 분명 매력적이다. 


<집사부일체> 역시 이승기를 생각하고 구상한 예능이다. 사부와 함께 하루를 보내는 이 형식은 색다르지만 새롭지는 않다. 이미 하나의 흐름이 된 명사들을 초청해 이야기를 듣는 형식은 몇 년 전부터 유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었다. 이를 보다 예능적인 방식으로 풀어낸 것이 바로 <집사부일체>다.


예능과 시사를 결합한 방식이라는 점에서 그 균형을 잡아가는 과정이 중요해 보인다. 전인권에 이어 이대호로 이어지는 출연진을 보면 무거움보다는 가벼움 속에서 가치를 찾아내려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잘 엿보인다. 명사 강연의 아쉬움을 예능과 결합시킨다는 설정 자체는 흥미롭다. 


9%대 시청률로 동시간대 강자인 <1박2일>의 15%에 못 미치는 시청률이기는 하지만 10%를 기록한 첫 회 이후 하락하던 시청률이 다시 회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어떤 사부가 등장하느냐에 따라 시청률 변수가 존재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결국 명사 강연의 시청률과 유사한 대중 호감도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 역시 재미있게 다가온다. 


논란의 <화유기>는 화제성이 떨어지지만 5%를 넘어 6%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말 그대로 안정적인 박스권으로 5% 이상을 유지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승기에 대한 팬들의 사랑이 그만큼 두텁다는 의미가 아닐 수 없다. 지상파 드라마 중에도 1%대 기록적인 시청률이 나올 정도로 시청자들의 시청 패턴은 많이 변하고 있다. 


스타 만을 추종하는 시청 패턴이 바뀌었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이 정도 시청률을 꾸준하게 이어주는 것은 그만큼 이승기에 대한 기대치가 여전히 높다는 반증이다. 그리고 예능에서도 10% 내외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것을 보면 여전히 많은 시청자들은 입대 전 이승기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다가온다. 


비록 악재와 난재들이 수없이 반복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승기 자체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치는 높기만 하다. 만약이란 존재할 수 없지만, 초반 악재만 없었다면 드라마와 예능 모두 동반 상승할 수 있었다. 그리고 화제성 역시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은 크다. 그럼에도 이런 꾸준한 시청률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이승기에 대한 굳건한 지지층 때문이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