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 10. 16:12

샤이니, 동방신기 넘어 위기의 SM 구할까?

누난 너무 예쁘다며 나온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되었던 <샤이니>가 리더 온유가 대학생이 되는등 2008년 처음으로 모습을 보였을때와는 달리 조금은 성숙한 모습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처음 등장했을때는 그저 그런 기획 상품정도로만 생각했지만 점점 음악적으로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며 이젠 SM의 간판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가 된 듯 합니다.

대안없는 SM, 대안은 샤이니

SM으로서는 2009년은 기억에서 사라져버리기를 고대할 듯 합니다. 최고의 아이돌이란 찬사를 받아왔던 <동방신기> 사태는 그들이나 팬들로서는 씻을 수없는 상처만 남겨주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SM의 도덕성과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아이돌' 기획사의 병폐들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동방신기'를 이을 '슈주'마저 강인의 연이은 불미스러운 사건과 한경의 전속계약부존재소송은 다시 한번 SM의 한계를 드러내는 사건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한중 팬들간의 설전이 오가기도 하는등 자칫 국제적인 사건으로 비하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샀었습니다.

한경의 소송으로 인해 내분이 일기도 한 슈주는 강인으로 인해 실추된 이미지가 한경으로 인해 절정으로 치닫는 느낌이었습니다. '원조 아이돌 제국 SM'으로서는 그들이 믿었던 남자 아이돌 쌍두 마차가 모두 흔들림으로서 향후 그들의 입지에 커다란 타격을 입고 말았습니다.

JYP의 2PM이 날개를 달고 '짐승 아이돌'이란 신조어로 무장한채 연일 상종가를 치는 것과는 달리 SM은 그들 스스로도 방법을 찾지 못한채 표류하는 모습만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SM으로서는 구세주와 같은 '샤이니'가 일당백을 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링딩동'에 이은 '조조'로 성공적인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 그들은 아직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거대 아이돌 제국 SM의 간판이자 그들을 살려야하는 중차대한 임무까지 부여받은 실질적인 에이스가 되었습니다. 워낙 팬심이 강한 아이돌이기에 구구절절 멤버들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기는 그렇죠.

걸그룹들은 여전히 활동에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유독 남자 아이돌들의 문제가 불거진 SM으로서는 마지막 남은 샤이니를 어떻게 관리하고 집중적으로 투자하느냐에 따라 '아이돌 제국' SM의 성패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팬들의 바람과는 상관없이 '동방신기'는 실질적으로 해체의 길을 걷고 있고, 여러가지 문제로 허덕이는 '슈주'는 본격적인 활동을 다시 한다고 해도 강인에 대한 문제는 영원한 아킬레스건으로 그들의 발목을 잡을 듯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샤이니'라는 존재는 명칭이 의미하듯 SM으로서는 가장 빛나는 별과 다름없습니다.

그들이 야심차게 준비해서 선보였던 f(x)가 생각보다는 월등함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f(x)가 주춤한 사이 다른 걸그룹들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SM의 위기가 단기간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까지 하게 합니다. 소녀시대도 아직 새로운 곡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SM을 지탱하고 있는 '샤이니'의 존재는 그 어느때보다도 의미있게 다가올 듯 합니다.

절대강자없는 2010 남자 아이돌 전쟁

JYP와 YG 패밀리가 여전한 남자 아이돌들로 무장해 전체적인 판도를 이끌고 있는 상황에서 SM의 샤이니가 어느정도 선전을 보이느냐가 향후 SM의 전략에도 중요할 듯 합니다. JYP와 YG 패밀리가 다양한 멤버 구성과 활동력으로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SM만이 전체적으로 주춤한 모습은 향후 대한민국 가요시장의 판도마저 재편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엠블랙이나 비스트등 후발 주자들도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한 상황에서 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상반기 가요시장 아이돌 전쟁에서 살아남을 최후의 1인이 누가될지는 아직 알 수없습니다. 2PM의 기세가 월등하지만 조만간 등장할 빅뱅이나 샤이니 역시 만만찮은 공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다른 소속사들이 전방위적으로 그들을 지원해주는 형국이지만, SM만은 일당백으로 그들과의 전투에서 살아남아야만 하는 '샤이니'로서는 위기이자 기회가 될 듯 합니다. 이번 아이돌 전쟁에서 최후의 1인이 되지 못하더라도 최후까지 선전을 하게 된다면, SM의 간판으로서 성장할 수있는 기틀을 확실하게 잡을 수있기에 '샤이니'로서는 위기속 기회를 이용한 한단계 성장할 수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SM 으로서도 JYP가 도입하기 시작한 표준 계약서에 의거한 계약 문제가 선결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불거지는 상황에서 홀로 선전중인 샤이니마저 분쟁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된다면 SM은 최악의 상황에 빠질 수밖에는 없기 때문이지요.

저주받은 작곡가로 인식되던 켄지의 작품인 '조조'는 샤이니를 빛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로팝 스타일을 좋아해서인지 무척이나 감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날로 실력이 늘어가는 듯한 종현의 보컬은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을 정도로 매력적이지요.

SM뿐 아니라 국내 아이돌들의 모습들을 보면 실력이 탁월한 이들이 무척이나 많습니다. 그런 원석을 가공해 탁월한 실력을 낼 수있도록 만들어내는 기획사들의 노력은 대단하지만, 결과적으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거두는 과정에서 그들이 보여주는 탐욕스러움이 문제가 되곤 합니다.

'동방신기'라는 거대한 아이돌을 전복시킨 SM이 살 수있는 단하나의 길은 '샤이니'에 올인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들의 실력이나 나이로 보면 향후 SM의 간판은 '샤이니'일 수밖에 없으니 말이지요. 해외활동에 대해서도 멤버 개개인이 중국어나 영어를 현지에서 어학연수로 익혔기에 준비된 네트워크로 충분히 활동영역을 넓힐 수있을 듯 합니다.

빅뱅이 일본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듯 샤이니나 2PM등이 일본에서 자웅을 겨루는 모습들도 행복하겠지요. 과연 SM이 샤이니를 어떻게 최고로 만들어갈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막강한 아이돌 틈바구니속에서 스스로 빛을 내며 최고가 될 수있을지는 그들의 노력과 체계적인 지원이 말해주겠지요.

2010년 가요계에서 아이돌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지켜보는 것도 즐거움이 될 듯 합니다. 국내용이 아닌 이젠 세계 시장을 개척하는 그들의 모습도 볼 수있기를 고대해봅니다.


샤이니를 주목한건 최근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관심은 SM이라는 조직에 있었죠. 그들이 동방신기를 내치고 분열로 이끌었듯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들이 산재한 상황에서 많은 것들을 방치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들을 보면 전문적인 의견들도 많으니 본문과 댓글들을 함께 읽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개인적인 능력 이외의 문제들은 운보다는 철저한 관리와 지원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그런 측면에서 샤이니가 많이 방치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란 생각도 가지게 되지요. 누가 누구를 이기자는 것이 아니라 능력이 사장되지 않고 화려하게 꽃필 수있기를 바랍니다.

일일이 댓글을 달 수없기에 여기서 인사를..이번 한 주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62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글쎄요 2010.01.11 02:56 address edit & del reply

    동방신기에 비해서 뭐가 떨어진다 딱히 말할수는 없지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스타성"이 부족해보여요.
    아이들이 춤잘추고 노래잘하고 알겠는데 거기서 끝이죠.
    전 아직도 태민과 민호군 온유군 을 뺀 두멤버이름도 잘 모르고, 얼굴도 모릅니다.
    이게 문제죠.
    빅뱅과 투피엠 등 여러 남자그룹들이 각각 개인의 개성을 강조하고 이름을 알리는데
    아직도 에스엠은 예전 방식대로 그룹=하나의 이미지 라는것을 강조하니까요.
    빅뱅은 다섯명 모두 끼가넘치고 솔로활동을 할정도인것은 말할것도 없고
    투피엠도 택연이 강하면 닉쿤이 유하고 이런식으로 각각 개성이 뚜렷하잖아요.
    하나의 이미지에 국한되지 않는... 샤이니는 너무 "남동생" 이미지에만 국한되는듯

  3. ㅎㅎ 2010.01.11 04:35 address edit & del reply

    켄지가 왜 저주받은 작곡가 인가요? 몰라서 물어보는겁니다^^
    켄지가 소녀시대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 작곡한 사람 아닌가요??

    어쨌든 샤이니가 노래도 잘하고 하지만
    뭔가 좀 부족합니다
    아마 남성다움이 아닐까 생각해요
    다섯다 여리여리하고 이쁘장하게 생긴터라
    소녀들에겐 어필해도 팬층이 너무 좁은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노래도 어쩜,,
    초기의 동방신기를 보는것 같았다고나 할까요
    동방신기도 실력은 월등했으나 노래는 그닥 대중적이지 못했던건 사실이니까요
    소속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얼만큼 달라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냥 외모만으로 보자면 뭔가 아쉬움,

    무튼 에스엠은 정말 재정비가 필요한듯 보이네요
    애들을 내세워 돈벌이를 하는것 같은 느낌?
    대체 어디다 쓰려고 그렇게 애들 피를 빨아먹는건지 모르겠네요
    돈도 많이 벌어다주는데
    이젠 좀 양심적이 될때도 되지 않았나 싶구요
    이런걸 보면 박진영은 참 대단한 사람이구나 싶어요
    애들을 꽤나 고생시켜 그렇지 이런 면에서는 깨끗하니까요
    노래 스타일은 딱히 맘에 드는건 아니지만
    그런 면에서는 인간적이라 좋은것 같습니다

    전 요즘 그런 생각을 해봐요
    동방신기가 박진영사단이었다면 어땠을까,,,

  4. ㅠㅠ 2010.01.11 08:55 address edit & del reply

    전 민호 실력이랑, 스타성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요 ㅜㅜ
    위에 댓글 쓰신 분 말처럼 한명 한명 다 살려야 되는데
    키가 너무 묻히는 감이 없지 않죠...
    그래도 실력은 아이돌중에서 월등히 잘한다고 생각되요
    샤이니에게 부족한 뭔가가 채워질 날을 기대하며

    • ㅠㅠㅠ 2010.04.11 18:23 address edit & del

      맞아요.. 민호는.. 가수로서보다는.. 운동만 잘하는것같네요..
      태민이는 춤실력있고, 가창력도 급발전하고있어서 기대되고, 키는 예능감도 있고 끼도 넘치는데 그만큼 사람들이 알지를 못하는게 너무 아쉽구, 온유군은 요번에 뮤지컬하고 새로운 시도 하는게 기대되고, 종현군은 워낙 음악성이 뛰어난것 같은데요- 노래도 그렇고 쥴리엣 작사도 그렇고.. 뭔가 애들능력에 비해 잘못돌아가는느낌이예요..

  5. ddd 2010.01.11 09:10 address edit & del reply

    어이가 없네요 어떻게[ㅎㅎ님] JYP소속에 동방신기가 있었다면 떴을까요?
    동방신기도 SM이란 큰 소속사 덕에 주목을 받은거아닙니까 솔직히
    작은 소속사에서 어떤 가수가 나왔다하면 관심 없잖습니까,
    근데 큰 소속사에서 가수가 나오면 눈길이 많이가소 관심이 많이 가잖아요,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보니깐 투펨팬인거 같은데 동방신기가 그렇게
    JYP에게 가볍게 논 할 가수는 아닌거같네요,
    그리고 샤이니,..동방신기,슈주 덕에 어깨가 얼마나 무섭겠습니까
    솔직히 2009년은 샤이니가 활동을 열심히 한결과, 투피엠이 월등했습니다.
    대세는 짐승돌 짐승돌...

    • whlt 2010.01.11 09:24 address edit & del

      샤이니 까나요?ㅋㅋㅋㅋㅋ투피엠 팬이신듯

    • 지나가다 2010.01.11 22:56 address edit & del

      대세는 누구누구 이러면서 댓글다는 사람들 거의 그 누구누구의 팬은 맞더군요.
      근데 제왑에서 동방신기가 나올일도 없고(스타일이 너무다름)나왔다해도 동방신기가 지금 위치에 있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글쎄요.

    • ㅎㅎ 2010.01.11 23:59 address edit & del

      무슨 말만하면 투피엠 팬이래 나참 유치해서
      전 투피엠에 대해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남자 아이돌에 대해선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박진영 회사의 경영방침을 칭찬하고 싶은거지요
      jyp는 수익 분배율이 5:5 인걸 아십니까?
      그에 비해 sm은??
      그리고 박진영 사장과 소속가수간에 인간적인 관계도 익히 들어 왔구요
      sm이 이런식으로 경영을 해왔다면
      다른 소속사로 이적한 sm 전 소속가수들이
      sm의 그런 방침에 대해 간적접으로나마 문제가 있다고 인터뷰를 하진 않았을 것이고
      동방신기에게도 일한 만큼만 수익분배를 해주었어도
      이짝이 나지도 않았을 거구요
      그렇게 영향력있는 동방신기도 그 대접인데
      샤이니는 오죽하겠습니까
      여러분이 좋아하는 가수들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그들의 미래를 걱정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난 이해가 안되네
      그리고 sm덕에 떴으면 15년동안 노예계약한것이 당연한건가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가수들이 그렇게 생고생하면서
      고생한 만큼 대접도 못받고 인간적인 대접도 못받으면서 고생하는게 당연한건가?
      팬이라는데 난 이해가 안되네
      팬이 아닌 나도 걱정이 되는데
      댁이 한번 그 입장 되봐요
      아무리 입은 은혜가 커도 기본적으로 인간적인 신뢰가 없으면 잘되었을때 다 은혜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더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제가 동방신기가 jyp소속이었으면 어땠을까라고 말했던건
      뜨던 안뜨던 그런건 둘째치고
      저렇게 훌륭한 가수들이 제대로 대접받고 활동했다면
      이지경까지 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말한거지요
      제발 자기 화난다고 아무말이나 쓰지 말고
      제발 맥락좀 읽으십쇼
      그렇게 흥분해봤자 어린거 다 티남

    • ㅋㅋㅋㅋㅋㅋ 2010.03.21 21:20 address edit & de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투펨팬이시구나ㅋㅋㅋ님아좀웃겨요

  6. ㅡㅡ...;; 2010.01.11 10:42 address edit & del reply

    저기여 다들 뭔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계시 는 거 같은데 댓글보니깐 약간 흥분되서 화나서 댓글 올립니다. 다들 뭐 샤이니가 부족하다어쩌다 그렇는데 왜 마지막엔 다 잘됫으면 좋겟다구끗나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끗낼려면 분명하게좀 끗내세요^^;;ㅋㅋ아짜증나 그리고 대안 샤이니 SM에서 샤이니가 큰 인물이 될수 있지않나요?왜 다들 안좋은 쪽으로만 생각하죠?그렇다고 해서 제가 무조건 좋은 쪽으로 생각하라는 건 아닌데..;;ㅋㅋㅋ뭐가 그렇게 부족한가요?JYP,YG는 부족한거 없고 완벽한가용?;;동방신기 해체설 강인 한경 뭐이런기사는 다잇자나요하나씩은 SM이 그런거 조금 많다구 해서 부족하다구 욕하는 건 좀 아닌 것같네요 제가 샤이니팬이라서 그런게아니에요 물론 샤이니팬이 아닌 것도 아니지만 댓글보면 다 부족하다고 그렇시니깐 좀 화가나서그럼니다 제 성격원래 못참는 성격이라 다 말해야 겟군요 똑똑히들으세요 댓글 쓰는 분들 자신이 Sm보다 잘나면그렇게말해도되욬ㅋ 잘나지않으면부족하다 뭐하다 그렇게 말하지마세요 차라리 이런점을 더 키워주면 더 좋겟따지금도좋지만 더추가하면 좋겟따 그렇게 써주세요 부탁입니다..^^;물론 SM보다 잘난분은 없겟죠;;?ㅎㅎ글구좋은기획사잘나가는기회사에서나쁜기사가아예안뜬다는법?그런건없자나요^^;;또잘나가는기획사이기때문데유명한기획사이기때문에라도나쁜기사가하나둘씩은나오기마련입니다..그런거이해좀해주세요..네?

    • 맞춤법좀... 2010.01.11 13:56 address edit & del

      조금이면 이런말 안하는데 'ㅅ'과 'ㅆ'을 너무 구분없이 쓰시네요. '끝'도 '끗'이라고 하시구요. 귀찮으셔서 그러시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정도껏 해주세요. 주제넘는다고 기분상하셨다면 죄송하구요

  7. zzzz 2010.01.11 10:50 address edit & del reply

    샤이니가뭘못함? 노래완벽히잘함. 누구보다도월등한데. 샤이니의노래는 후크송이아닌 반걸음씩앞서가고있어요. 유행에휩쓸리지않음. 몇년후에들어도 정말 좋다 하는 노래가 샤이니노래일듯. 투피엠노래는 기계음진짜많음. 기다리다지친다. 이노래 앞부분부터기계음아닌가요? 듣기에 귀아파요.

    • 샤이니 노래도 2010.01.11 16:04 address edit & del

      후크송과 기계음이 많던데... 타 가수의 노래를
      평하기 이전에 이점도 알아주시길..
      아니면 샤이니 노래가 좋은 점만 적으세요.

    • 샤니 수록곡은 2010.01.11 22:58 address edit & del

      발라드가 많습니다. 이번 링딩동 말고 바로 직전 로미오 앨범만해도 기계음 안들어갔어요. 트렌드 따라가다 보니까 이번엔 후크에 기계음 들어갔죠.

    • 샤이니 2010.03.21 21:26 address edit & del

      샤이니의 라이브 무대를 보면 정말 흔들림없이 잘하죠.. 그래서 CD라이브 라고도 불렷다죠;; 후크송과 기계음이 많던 안많던 그것을 얼마나 흔들림없이 잘 소화하고 자신의 스타일로 만드느냐가 중요한듯 싶네요.. 샤이니의 실력은 정말 요즘 다른 아이돌에 비해선 월등하니까요. 소위말하는....우월하달까;; 하하하 특히 종현군 목소리가 두드러지는데 요즘은 태민군이나 다른 멤버들도 누난너무예뻐해 비해 실력이굉장히 나아지고 파트가 많이늘엇더군요^^ 스타일도 자신많의 스타일이있더군요..뭐 디자이너 하상백님께서 해주시는 거니까요;; ㅎㅎㅎㅎ어쨋는 보면볼수론 매력있고 미래가 기대되는 아이돌입니다^^

  8. 스타 2010.01.11 11:02 address edit & del reply

    샤이니 노래실력, 춤실력은 나쁘지 않아요. 특히 종현의 실력과 온유,키도 나쁘지 않죠. 하지만 슈주이후로 에스엠은 아이돌 이미지 잡기에 실패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소녀시대도 군인오빠들이 아니었다면 2010 1월 지금 이미지는 없었을겁니다. 원더걸스와는 정말.. 비참했죠.. 30대팬들의 도움도 있었지만. 샤이니와 마찬가지 이유로 fx란 그룹도 이미지가 없더군요. 에스엠이 한물갔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위에 어떤분.. 끗 내는게 아니고 끝내는 거 말씀하신거죠? 에스엠이 연습생을 뽑을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것은 존재감, 개성이라고 하더군요. 샤이니도 나름 잘하고는 있는데 요즘 흐름에 잘 맞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이건 누가 시켜서 될일도 아니지요..

    • 동감... 2010.01.11 11:34 address edit & del

      에셈에서 다음 신인을 어떤식으로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동방신기-슈퍼주니어-소녀시대 이후의 아이돌들의 파워가 약한것같네요. 이전 선배가 너무 막강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 샤이니 2010.03.21 21:33 address edit & del

      그렇게 보신다면야 뭐라할수는없지만 제생각에는 샤이니가 너무 요즘 트렌드에만 붙잡혀있지않고 한걸음 앞서 나가는것같더군요. 이미지.. 샤이니 인터뷰 등등을 보니 요즘은 명품돌이라고 불리더군요.. 조금 관심을 가지고 보신다면 충분히 알수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대중적인 인지도가 조금 떨어질뿐이지요..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2PM을 예로들자면 예능에서 활약이 대단했다죠.. 하지만 샤이니는 이제 조금씩 끼를 보이고있고 2PM처럼 망가져서 재미를주는정도는 아니라서 좀 대중적인 인지도보단 관심있는 분들의...(많은 누나팬과 동생팬) 두꺼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어쨋든 미래가 기대되는 아이돌이지요^^

  9. Favicon of http://blog.naver.com/god01hi BlogIcon 제제사모 2010.01.11 21:02 address edit & del reply

    동방신기를 사랑하는 카시오페아입니다. 여러 댓글을 읽어 보고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동방신기의 후배인 샤이니를 편애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샤이니는 파워가 약합니다. 동방신기는 2009년 한 해를 해체위기라는 구설수에서도 한국연예계에서 매출 1위를 한 그룹입니다. 그리고 요즘 비스트, 2PM, 유킷, 엠블렛, 빅뱅 등 아이돌 그룹이 난무합니다. 서로 갈라먹기식으로 성공할 확률이 30%라고 생각됩니다. SM에서 어떻게 밀어줄지 -_- 참고로 전 2009년 8월 이후부터 SMP 안 사고 타소속사 음원과 음반 삽니다. 아이돌 그룹보다는 솔로가수들 음원을 많이 삽니다. SM 소속사는 동방신기와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10. 기사 정말 와닿네요 2010.01.12 00:02 address edit & del reply

    진짜 순수하게 라이브, 댄스 실력으로 보면 샤이니가 정말 대단합니다.
    예전에 MR 제거 영상 떴을 때가 데뷔초 였음에도 불구하고 꽤 평이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정말 아쉬운점은... 이미지 관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예능에서 톡톡튀는게 없는 것 같아요(원래 성격이 그렇다면 어쩔수 없지만;;
    10~20대 층이 아닌 이상 방송국 3사 음악 프로그램을 꼬박꼬박 챙겨 보는 일이 흔하진 않을 텐데, 예능에서 좀더 끼를 발휘하면 더 많은 팬층을 확보 할 수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스타골든벨에서 2AM의 창민군 처럼요ㅎ

    • 대단! 2010.03.21 21:35 address edit & del

      제생각과 일치하시네네요^^
      제가딱 하고싶었던 말이라죠..하하

  11. 솔직히 2010.01.12 08:56 address edit & del reply

    샤이니도 누가 소송걸지 않을까요? ㅠㅠㅠㅠㅠ
    내가 듣기론 신종걸렸을때 SM이 활동못하니깐 대신 돈내라고 했다고 들었는데 ;;;

    • 맞아요 2010.01.12 10:08 address edit & del

      저도 그얘기들었는데 종현군이 신플로인해 활동중단한것 관해서 손해배상하라고그랫다네요 참,,,

    • 루머예요 2010.01.12 22:11 address edit & del

      본인이 잘못했을 경우 손배 청구하는건데
      신플은 본인 잘못이 아니니까요

  12. 글 잘 읽었습니다 2010.01.13 00:48 address edit & del reply

    현 아이돌시장은 과포화상태를 넘은 심각한 레드오션 이라고 볼수 잇어요. 전 컨셉만 내세워서 기본 실력조차 마련하지 않고 단지 '아이돌'이란 명목하에 대중에게 나서는 다른이들보단 확실한 실력이 다진 샤이니가 발전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스타성이 부족하다 는 글을 봤는데 샤이니는 아직 발전이 무궁무진한 노다지 라고 볼 수 있지 않나요? 재작년엔 연하남 동생 이미지로 너무 많이 써먹은 경향이 잇지만 작년엔 샤이니 만의 독특하고 참신한 활동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썬 막강한 파워를 내지는 않지만 미래를 내다 보면 가장 가능성이 높고 차별화된 그룹은 샤이니 밖에 없다고 생각되는데...누나팬들의 끈끈한 팬심과 소속사파워를 기초삼아 샤이니가 더 비약적으로 자리를 잡았으면 하네요..

  13. 아이돌.... 2010.01.14 23:47 address edit & del reply

    예전 1세대 아이돌들에게서 우리는 실력을 바라지도않았습니다. 그들은 1세대였으니까요 .
    뭔든지 시작이 어렵지만, 그로인해 얻는것도 많습니다. 외모와 스타성만 있다면 ( 지금 아이돌들에 비하면 외모도 특출나진 않지만...) 10대들을 사로잡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던것 같아요..
    그렇다 하더라도 받쳐주는 SM 과 DSP 양대 기획사가 있었기도 하구요...2세대에 들어서면서 실력을 위주로 탄탄히 다져온 JYP 와 YG 가 이 외모와 스타성만을 요구하던 1세대에 강한 일침을 날리죠
    그 이전에 SM도 동방신기라는 실력을 갖춘 아이돌을 미리 준비했다는 것도 그들의 선견지명이 한 몫을 했다고 봅니다. 물론 그 더 이전에 블랙비트란 메리트가 없었던 그룹의 실패를 맛보았기 때문에 가능했을수도 있고요 ...동방신기 그 이후 내놓은 아이들이 샤이니인데....그들, 외모, 실력, 스타성 다 갖춘 멤버들임에는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금까지의 활동을 지켜봤을 시엔 말이죠
    동방신기가 각각의 장점을 특화시켰기에 실력이 더 출중해 보였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동방신기 역시 시아준수 이외에는 실력으로만 놓고 따졌을시 특별한 개성을 갖춘 실력자는 없었어요...함께있을때 시너지가 많은 그룹이었고....
    하지만 샤이니는 민호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들에게 아주 많은 가능성이 보입니다.
    다들 종현종현 하시는데 온유, 키, 태민도 가끔 라디오에서 라이브 하는걸 들으면 소름끼칠 때가 있어요 각자의 나이때의 보컬치곤 성숙함이 묻어나기도 하구요...
    스타성, 실력, 타고난 꽃미남이아닌 친근한 훈남아이돌이미지 , 이 세가지가 있는데도 그 답을 풀지 못한다면...2010년 아무리 샤이니라고 해도 힘들지도 모르겠네요...전 개인적으로 샤이니에게 2009년이 너무 아쉽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돌이었던 동방신기...2010년엔 그 벽을 어느 기획사의 어느팀이 넘을진 정말 궁금하구요!

  14. 흠.. 2010.01.15 03:59 address edit & del reply

    에스엠의 대안은 샤이니.. 저도 공감합니다. 데뷔때 샤이니는 에스엠 이전의 아이돌과는 다른 컨셉과 노래여서 굉장히 신선했는데, 지금은 조금 멈춰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샤이니를 보면 그리 대중적이지 않은 음악,새로운 패션과 컨셉들을 시도하더군요. 줄리엣을 할때도 이때까지 남자아이돌이 시도하지 않았던 굉장히 실험적인 소재들을 많이 썼구요. 또 요즘 조조라는 노래는 10대 청소년들에겐 익숙하지 않은 유로풍 음악이기도 하죠. 하지만 여러가지 안타까운점들이 있네요. 샤이니는 라이브도 잘하고 춤도 잘추고 사회적 큰 이슈가 될만한 부적절한 행동도 하지 않는데 요즘 트렌드에 잘 맞지 않고, 팬층은 좁고... 시대를 앞서간다는 느낌이 맞는것 같습니다. 에스엠도 이전의 동방신기-슈퍼주니어-소녀시대의 전형적인 방법보단 샤이니에 맞춘 새로운 전략들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샤이니는 에스엠의 새로운 아이돌 표본이 될 가능성이 있고,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만큼 샤이니는 아직 어리고 발전 가능성이 큽니다. 단기간에 판가름날 그룹이기보다 장기간 두고봐야 할 그룹인것 같습니다. 그 기간안에 에스엠이 기다려 준다면 말이죠..

  15. 다시생각 2010.01.15 15:42 address edit & del reply

    결론을 말하자면 샤이니로써는 무리입니다 ㅠㅠ 실력도, 비쥬얼도 에스엠 특유의 필도 있는 그룹이지만 ㅠㅠ 중금속에 오염된 땅에 다시 나무를 심어서 비료와 햇빛을 고루고루 준다고 해도 그 나무는 오래갈수 없을겁니다. 다시 말하면 에스엠 자체가 바껴야 한다는거죠 ^^ 조금 무리겠죠. 동방을 그렇게까지 대우한 에스엠이 설령 샤이니에게 잘 투자해서 동방만큼의 인기와 영향도를 가진 샤이니를 잘 대우해준다는 보장도 없구요. 샤이니가 대안이 될수 없다는건, 에스엠이 바뀌지 않는한, 에스엠이 동방에게 현명한 대우와 에스엠의 결단 각성이 없는한 무리라는거죠 ㅠㅠ

  16. 샤이니부족한점 2010.01.15 21:21 address edit & del reply

    샤이니 예능출연 모습을 보면, 뭔지모르게 묻히는 느낌 그냥 예쁜 온실속 화초같은 느낌이 가시지 않습니다. 이제 샤이니 멤버 다반수가 이십대가 되었는데요, 이들이 '어려서'그렇다는 편견 '어리다'는 보호막을 뚫고 나와 뭔가 보여주길 바랍니다. 사실 호감이 들면, 절로 진중하게 관심갖게 되고 하는데, 이들은 썩 '재미'를 부여하지 않기때문에 채널을 돌린경우가 꽤 있거든요.. 개인적으로 샤이니의 무대 컨셉이나 노래들은 나쁘지않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취향이겠지만,..

  17. 백개의태양 2010.01.17 02:08 address edit & del reply

    글 쓰신 분들 중 kkk님의 의견에 가장 많이 공감합니다.
    시장은 이미 샤이니가 어떤 컨셉을 들고 나오든 아이돌 그룹의 과포화 상태라고 하는 것에 공감합니다.
    그것은 곧 관점을 달리하면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들은 어떤 앨범을 들고 나오든 이제 타겟을 아이돌 시장에 국한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샤이니가 본인 그룹의 색깔이라고 말하였던 컨템퍼러리한 트렌드의 제시가 10대나 20대 층의 팬덤에
    국한되어 있는 한, 제한되어 있는 시장의 양의 비율을 얼마만큼 확보하고 유지하느냐,,,
    일종의 방어전법에 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에게는 다양한 연령층에 어필해야만 하는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것은 물론 굉장히 난해한 과제입니다.
    각 세대마다 좋아하는 음악의 장르도 다양하고 샤이니가 추구하고 싶어하는 음악의 세계도 있을테니까요.
    샤이니의 앨범을 모두 사서 들어보았는데 그들의 실력은 좋으나 그들이 음악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세대는
    지극히 제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앨범판매의 타겟이 원래 그렇게 계획된 것이라면 뭐라 할 말은 없습니다만 매니아층을 위한 가수라면 팬덤의 확대는 제한적이겠지요.
    내가 추구하던 음악의 세계에서 뭔가 획기적인 것을 보여주었는데 대중들이 그것을 알아보고 따라오더라가 아니라, 대중들이 느끼고 가장 원하는 것을 찾아 그 코드를 풀어헤쳐 주었더니 속이 시원하고 마음에 담기더라 하는 후자가 선행되어 입지를 굳히는 것이 우선순위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가요시장은 10대나 20대의 젊은 층이 주도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30대나 40대의 잠재시장과 구매력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공통의 코드를 찾는 것은 수퍼스타가 가져야할 가장 중요한 마인드라 생각됩니다.
    자신들의 음악세계에 충실하는 것을 넘어서 감성으로 대중을 읽고 과감하게 앨범에 담아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기존에 SM이 가졌던 음악적 색깔과 써포트 능력이 어느 정도 부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예능에서 보여지는 모습도 각자의 컬러를 좀 더 연구하고 확실한 캐릭터를 잡아 확실한 임팩트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여주는 망가지거나 일순간에 질리는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캐릭터를 하나씩 갖는 것이 좋겠지요.) 예능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장르이고 음악보다도 다양한 연령대가 시청하기 때문에 자기 이름과 호감도를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는 중요함을 알고 공격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사회는 언제나 경쟁이라는 난제 속에 놓여있고 샤이니를 수퍼스타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여러 가지 주변 요소들도
    작용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이미 무대위에 올려진 그들 개개인의 자각의 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앨범이 그들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말입니다.

  18. -- 2010.01.18 17:18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전, 아무팬도 아닌 그냥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위의 기사는 정말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댓글을보니 어떤분께서
    '스타성'이 없다고 하시길래 팬도 아닌데 왜이리 발끈하게되는지;
    제생각엔 샤이니가 '스타성'이 없다는 말은 아닌것같네요.

    샤이니가 현재 활동하고 있는 많은 아이돌 그룹들 중에서 노래,댄스
    요새 예능도 잘하고 있고, 실력이 잘하면 잘했지.딸리는 부분은 없다고 봅니다.
    샤이니만의, 그들만의 색깔과 개성이 있는것이지,
    큰 스타가 될만한 그런, 스타성이 없는건 아닌 것 같네요.

    제 생각엔 샤이니가 부족하다고 할만한 것은 노래의 '대중성'인 것 같아요.
    노래에 그들만의 색깔은 있지만
    많은 사람이 따라부르고 반겨주는 그런, 대중성이 없어서
    흔히 말하는 동방신기 같은 높은 자리에 못 올라가는 듯 합니다.

    '대중성'이라는 부족함을 채워서 '대중성'있는 노래를 만든다면,
    지금보다 많은 팬을 확보할 수 있겠고,
    어학연수 등으로 다져진 외국어 실력으로 다른 나라에 가서 활동도 한다면,
    그런 높은자리에 올라갈 수 있을 것 같네요.


    SM에서 샤이니를 안밀어준다면
    SM은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것같아요.

    데뷔 준비중이라는 남성그룹이 얼마나 대단할지는 모르지만.
    현재 데뷔한 F(x)도 아직까진, 그렇게 환한 빛을 못 바라고 있는 듯하고,
    동방신기,슈퍼주니어 사건을 덮고 해결할 수 있는 카드는
    샤이니라고 봅니다.

    SM에서 샤이니를 많이 활동시켰지만,
    대중성있는 노래로 활동시키면 좋겠네요

    그러면 분명 샤이니는 성공할 케이스라고봅니다.

  19. YJ 2010.01.29 22:33 address edit & del reply

    분명 실력으로 본다면 SM의 대안으로 샤이니는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샤이니만의 음악 색깔을 보여주고 있지만 대표곡이라고 할만한 곡이 없는 것 같아요.
    그게 좀 아쉽네요. 다음 나올 앨범이 중요한 것 같아 보이네요.

  20. 음... 2010.03.13 23:41 address edit & del reply

    동방신기가 워낙 독보적이었기때문에 동방신기를 대신할만한 가수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릴거라고생각합니다. 샤이니를 나름대로 관심있게보고있긴하지만 동방신기 뒤를이을 아이돌이라면 2PM이겠거니했는데 이번일로 살짝 삐그덕했지요...샤이니의 라이브실력은 정말 괜찮다고생각합니다. 이건 다소 엉뚱한얘기일수도있지만 전 샤이니가 조금 체격을키웠으면좋겠어요. 샤이니무대를보면 뭔가부족해보이는데 그게 뭔지는 잘모르겠지만 너무 비쩍말라서 안쓰럽고 너무 어린아이들같은 느낌이에요. 동방신기는 대뷔년도때까지는(특히 트라이앵글때) 유노윤호랑 시아준수는 상당히통통했거든요. 저는 그거 보기좋았었는데..샤이니처럼 멤버전원이 이렇게 안쓰러울정도로 마른 그룹은 처음보는것같아요. 그리고 멤버나름의 캐릭터도 잘 잡는것도 상당히중요할것같구요.

    • 여행자 2010.05.25 14:28 address edit & del

      다 그럼 개나소나 투피엠처럼 근육 키워야 합니까? 가요계가 정말 끔찍해지겠는데요;;

      샤이니가 왜 샤이니인지 모르는 분이실군요.
      샤이니가 춤추는거 진짜 제대로 봤으면 파워없다는 말이 나올 수가 없는데요?;;

  21. 여행자 2010.05.25 14:26 address edit & del reply

    동방신기가 무너진건 정말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한 축이 무너져내린거죠.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샤이니 팬으로써 말한마디 하겠습니다. 처음 나왔을때부터 타켓층이 주머니사정있는'누나'
    들이었습니다. 팬덤이라든가 전체적으로 사이즈는 작을망정 고품격화되어 있죠. 지금 당장
    뻥뻥 터트려서 시에프 뻥뻥 찍고 잘나가는 그룹들, 여자아이돌들 제가 볼땐 좀 엉덩이
    흔들고 다리 제끼고 옷 찢어서 섹스어필로 다 뜬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필수적으로 예능에서
    좀 많이 깨지구요;

    샤이니로 말하자면 실력으론 정말 국내에서 나온 아이돌중 데뷔부터 이렇게 잘 하는 그룹 없었습니다. 저도 그땐 잘 몰랐는데 노래실력하며 춤실력하며 실력자체론 정말 국내최강입니다.
    흔히들 샤이니 좋아함 매니아틱하다고들 하는데 근육이 없으면 매니아틱한건지 묻고싶습니다. 같은 시기에 나와 근육으로 뜬 투피엠, 저도 팬이었는데 재범사건이후로 안티로 돌아섰었구요. 실력을 말하기 전에 인성부터 챙기라고 하고싶구요.

    샤이니가 데뷔하고 그렇게 예능에 올인하진 않았습니다. 필수적인 예능무대엔 다 나갔지만요.
    작년이 여아이돌이 크게크게 주목받고 그래서 그렇지 샤이니의 팬층은 정말 탄탄합니다.
    믿어지지않게 탄탄한거 팬 되봐야 압니다. 비주얼하며 실력도 최강이지만,
    샤이니에게 가장 큰 무기가 뭐냐구요? 인성입니다. 물론 실력, 외모 정말 빛나는 샤이니지만
    가장 빛나는것을 아이들이 그렇게나 올바를 수가 없죠. 요즘팬들도 그렇고 인터넷이 워낙 발달해서 이거 정말 중요합니다. 동방신기 멤버들 간 내부분열이다 뭐다 말많고 결국 그래서 무너졌죠.
    예전에 슈주도 팬질 좀 할때 강인, 한경, 등등 인성 좀 많이 티비에서 캐치했었습니다. 불안하다 싶은 멤버들은 전부 다 터졌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게 뭔지 다시 확인할 수 있죠.
    기본은 실력, 인성이라는거 암만 지금 빵빵 터지고 투피엠이 재범이 떠나고도 잘나가는듯 해보이는거
    누가 이기는가는 끝까지 가봐야 하는 겁니다. 샤이니는 올여름 2집이 나오는데 참 중요한 기점이라 하겠죠. 겨우2집입니다. 앞으로 갈길이 먼거지요. 일본가서 팬미팅만 거의 세네차례 했는데 정말
    그쪽에서도 기대가 큽니다. 여그룹들이 일본간다든데, 일본아이돌들이 워낙 비주얼가지고만 하는게 풍토라 기대가 큰모양. 하지만
    남아이돌의 파워=여성팬파워라는거. 지금쯤 SM은 열심히 회의중일듯합니다. 샤이니를 일본으로 올하반기부터 보낼것 같은 느낌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