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10. 07:01

신언니는 되고 개취는 안 되는 이유

이민호와 손예진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 <개인의 취향(이하 개취)>과 문근영, 천정명이 나오는 <신데렐라 언니(이하 신언니)>는 배우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취향의 차이일 뿐 배우들의 스타파워는 두 작품 모두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게이, 동화 주인공에 잡히다


1. 문근영vs개인의 취향

MBC로서는 이번 <개취>가 무척이나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1년 넘게 10%를 넘어서지 못한(평균3~5% 시청률) 수목 드라마의 부활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그들이 꺼낸 이민호와 손예진 카드는 무척이나 매력적이었습니다.

작년 전국을 흔들었던 <꽃남>의 중심이었던 이민호가 1년 만에 선택한 드라마라는 것만으로도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여기에 손예진까지 드라마에 참여한다니 <개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는 없었지요. 

게이와 동거하는 여자의 이야기라는 설정은 시청자들에게 호기심과 기대감을 전해주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이민호의 게이 연기와 털털한 남자 같은 여자 역을 맡은 손예진의 연기 변신은 재미있었습니다. 더욱 서로 상반된 성격을 가진 그들이 함께 살며 벌일 다양한 이야기에 대한 선호는 바로 1, 2회 시청률에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12%를 오가며 <신언니>와 비등한 경쟁 체제를 갖춰 간만에 드라마왕국 MBC로서의 위상을 찾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더불어 그 오랜 시간 수목을 장악했던 저주를 풀어줄 듯 했습니다. 

그러나 초반 배우들에 대한 선호도와 소재의 신선함은 3, 4회로 넘어가며 확연하게 꺽이기 시작했습니다. 배우들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연기를 함에도 불구하고 어설픈 연출과 벌써 한계에 다다른 각본은 <개취>에 대한 기대는 사라지고 한심함만 자리 잡게 만들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동화 <신데렐라>를 변주한 <신언니>는 초반 그들의 기대치보다는 적은 15%대로 시작해 수목 드라마 대전 승자가 누가될지 모를 안개 정국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근영의 완벽한 변신은 시청자들을 블랙홀에 빠지듯 끌어들이며 독주체제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선과 악이 분명한 형식이 아닌 선과 악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 드라마가 던지는 다양한 메시지들은 군계일학이 되어버린 문근영의 존재감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서우와 택연이라는 악재가 <신언니>의 앞길에 커다란 암초로 작용하지만 문근영은 이 모든 악재를 넘어서게 만드는 특별한 존재감으로 자리하며 수목 극 대박의 역사를 이어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가벼운 코미디와 복잡한 인간관계를 묘사하는 두 드라마를 같은 선상에 올려놓고 분석할 수는 없습니다. 각각의 장점들은 상당한 매력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취향에 따라 취사선택할 수 있는 뷔페와 같은 상황에서도 유독 빨리 소비되는 음식은 있기 마련일 뿐이지요.

특별한 사명감까지 가지고 시작한 <개취>가 단 4회 방영만으로 추락을 하게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민호의 어설픈 발음? 손예진의 과도한 망가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채널을 돌리는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답은 아닙니다.

2. 모든 문제는 연출자의 몫

가짜이기는 하지만 게이와 함께 사는 여자의 삶은 흥미롭습니다. 이성친구이면서 같은 동성 친구이기도 한 게이와의 동거는 그 안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인 함의들과 충돌이 주는 재미들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원인은 바로 연출력의 부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신언니>의 출연진과 비교해 부족함이 없는 스타들. 눈에 거슬리게 문제가 되는 연기력 부재도 안 보이는 상황에서 민감할 수도 있는 소재를 차용한 <개취>가 시청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단 하나 밖에는 없습니다. 좋은 재료들을 어떻게 취합해 맛있는 음식으로 만들어내느냐는 결국 요리사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라고 해도 어떻게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 극찬을 받을 수도 있지만, 최악의 평가로 바로 쓰레기통에 버려질 수도 있습니다. <파스타>의 경우 <선덕여왕>과 <동이>를 이어주는 브리지 드라마였습니다. 방송국 입장에서는 시청률 생각하지 않고 최악의 상황만 면하면 되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만큼 방송국 내에서도 기대도 지원도 원활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스타>는 대박을 일궈냈습니다. 2, 30% 시청률을 보여준 드라마는 아니었지만 막강한 '파스타 폐인'을 만들어내며 웰 메이드 드라마가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파스타>의 등장인물들은 <개인의 취향>에 비하면 중량감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더욱 너무나 익숙한 레스토랑 이야기는 시작 전부터 김선아를 최고로 이끌었던 <내 이름은 김삼순>과 비교되며 아류작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했었습니다.

뚜껑이 열린 <파스타>는 어떤 작품의 아류가 아니었습니다. 같은 소재를 가지고도 이렇듯 맛깔스럽게 만들어낼 수 있음을 그들은 완벽한 조화로 보여주었습니다. 선과 악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극단적인 설정이 아닌 충분하게 인정할 수 있는 그들의 관계들은 서로 성장하는 과정에 집중함으로서 막장 드라마가 아니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파스타>에 비해 <개취>는 여러모로 주목을 받은 작품입니다. 게이 연기하는 이민호와 남자 같은 손예진의 만남과 동거는 많은 이들에게 봐야할 이유를 명확하게 던져주었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가 거듭될수록 시청자들이 떠나는 이유는 매끄럽지 못한 연출의 몫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보여 집니다.

극본의 한계 위에 장면과 장면을 연결하는 연출력의 부조화는 소재와 주연 배우들의 기대치에 턱없이 부족하기만 합니다. 스튜디오 촬영이 거의 대부분일 수밖에 없는 <개취>의 경우 잘못하면 무척이나 답답한 드라마가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잠깐씩 등장하는 풍경 같은 외부 장면을 제외하고는 모두 스튜디오에서 보여 지는 그들의 모습은 그만큼 이야기의 탄탄함이 요구됩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그들에게 던져진 상황 극을 어떤 식으로 풀어 가느냐가 가장 중요한 덕목일 텐데 아직까지 그런 오밀조밀하며 감각적인 연출력이 보이지 않다는 것인 문제입니다.

다음 편을 기대하기보다 떠나가게 만드는 <개취>는 연출진들의 보다 신중한 고민들이 앞서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가벼운 코미디를 보여준다고 해도 드라마의 가치까지 가벼워져서는 안 되겠지요. 그저 소재와 스타에 의존하는 그들의 안일한 연출력은 눈이 높아진 시청자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제 초반이기에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5회부터는 어떤 변수들이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수세에 몰렸던 <개취>가 맛깔스러운 상황 극으로 다시 부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소수의 팬덤 만이 자리를 지키는 외로운 팬덤 드라마에 머물 수도 있습니다.

무덤이 되어버린 MBC의 수목 드라마에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선덕여왕>같은 대작의 위엄이 아닌 <파스타>같은 감각적이며 세련된 연출의 힘입니다. 대단한 스타나 소재가 아닌 평범함 속에서 이야기의 힘이 주는 재미를 끄집어낼 수 있는 능력만이 MBC 수목 드라마의 저주를 풀 수 있는 열쇠임을 알아야 하겠죠. 그들은 과연 문근영이라는 거대한 산을 넘어설 수 있을까요?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Trackback 0 Comment 32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연출자의몫이라기보다는.. 2010.04.10 20:40 address edit & del reply

    연출자가 어떻게 요리하느냐에따라 달라지기 보다는 시청자들 개인의 취향대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회 무엇을 볼까 고민하다가 일단 개취로 돌렸습니다. 생각외로 독특하고 신선하더군요. 많이 웃었구요.재방송으로 신언니를 시청한지 10분도 되지않아서 채널을 돌렸죠. 처음부터 너무 무겁고 무슨내용이지 알수없는..나레이션이 오히려 더 정신없게 만들었구요. 연출자가 좋은방향으로 연출을 하여 좋은 시청률이 나오기도 하지만 시청자들의 개인적 성향에따라 움직이는것이 시청률이라고 생각됩니다.

    • 저도 2010.04.11 02:36 address edit & del

      저도 신언니 1화다 보다가 못참고 돌렸어요. 재밌다길래 다봐보려했었는데

  3. 파업의 영향 2010.04.10 21:26 address edit & del reply

    mbc 파업의 영향일 수도 있겠네요. 뉴스를 보니 개취의 손pd가 파업에 참여했다고 하던데
    덕분에 좀 어수선한가보네요. 소재는 흥미로운 드라마였는데 말이죠

  4. 대본의 차이 2010.04.10 21:33 address edit & del reply

    드라마의 가장 큰 힘은 무엇보다 대본이죠.
    배우가 정말 이병헌씨처럼 엄청난 스타성과 연기력을 지니고 있어 시청자들의 눈을 붙잡아두지 않는한 배우가 아무리 잘해도 극본이 엉망이면 드라마가 안되기 마련이죠.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요.
    제가 봤을땐 문근영씨는 아직 이병헌씨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정말 드라마의 미친 존재감으로 자리잡고 있죠.
    하지만 신언니는 참 극본이 좋더라고요.
    촌스럽지 않으면서 감성을 충분히 울리고 동화같은 면도 있어서 보기 편한...
    연출도 괜찮았고요.
    개취는 글쎄요...
    제가 봤을땐 취향차인지는 몰라도 지금 수목 꼴찌인 검프한테도 밀리더군요.
    배우들이 고군분투한다고 해봤자 극본이 별로 재밌지 않으니 시청자들이 신언니나 검프로 빠져나가는거같아요.
    제 생각엔 지금 추세로는 개취가 과연 2위 자리나 지킬수있을지 의문입니다.
    신언니는 물론이고 검프도 가면 갈수록 재밌어질거같은 드라마인데 말이죠.

  5. 대박난 영화들은 2010.04.10 21:36 address edit & del reply

    대부분 감독이 실력있는 시나리오작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스토리와 대사가 핵심입니다. 배우의 연기력은 그 다음이구요. 화려하게 셋팅해놓고 그 안에 담긴 내용물은 평범하고 진부하다면 실망스러운 건 사실이지요. 시청자들은 많은 드라마들을 봐온 탓에 입맛이 까다로워져서 "이건 좀 다르다"란 느낌이 들어야 눈길을 줍니다. 팬들이야 얼굴만 봐도 즐겁겠지만 일반 시청자들은 다르거든요.

  6. 개인의취향 2010.04.10 23:04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이민호손예진의 캐스팅만으로도 개인의취향에 방영전부터 관심이 많았어요 원래도 로코란 장르를 좋아하고요 그래서 1회부터 개인의취향을 보고 있는데 솔직히 개인의취향은 배우들은 정말 최고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연출이나 편집 대본등이 따라오질 못하는것같아요 그래도 개인의취향을 놓을수없는게 두배우의 연기 보는것만으로도 재미가 솔솔하여서 ㅎㅎ 그리고 개인의취향은 이상하게 갈수록 점점 좋아지더라구요 특히 많은 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4회 마지막씬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두배우의 그런 멜로씬을 앞으로 기대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개인의취향을 끝까지 놓을 수 없게 만들어버렸기때문에요 물론 연출이나 대본이 조금만 더 뒷받침됐더라면 최고의 로코물이 될 수 도 있었을텐데..하지만 지금 4회를 끝마쳤습니다 앞으로 갈 길이 더 많이 남아있고 앞으로의 전개를 보면 두배우의 감정연기가 더 많이보여질것같아 가슴 설레이고 있어요 물론 연출이나 대본도 점점 좋아지는게 보이구요..전 수,목이 요즘 정말 행복하답니다^^

  7. 총체적난국 2010.04.10 23:46 address edit & del reply

    이 드라마 봤는데...뭐 연출 대본 연기 뭐가 더 문제다 할 것없이 3박자가 골고루 다 문제가 많은 것 같네요....10초마다 채널을 돌리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드라마입니다...

  8. Favicon of http://연기자의 과대포장과기대....... BlogIcon 김정아 2010.04.10 23:51 address edit & del reply

    손예진과 이민호 스타급이라고 하는데...과연 장년층은 그들을 얼마나 알까요? 솔까 이병헌 김태희보다 대중성은 약할꺼예요.... 개취는 장년층을 끌어내지 못하고,스토리도 애들(?) 보는 수준 밖엔 안되죠... 소재자체는 좋으나 뭔 말을 하려는지... 어설픈 연출력과 튀는 연기력으로 거북할뿐......

  9. 개인의 취향일뿐 2010.04.10 23:55 address edit & del reply

    kbs에서 그리 띄어 주는데 그 정도 시청률이면 솔직히 대박은 아닌듯한 생각이 드는데요. 검사 프린세스나 개인의 취향 보는 사람들 평가 다 좋아서 결국 자기가 마음에 드는거 볼테고~ 솔직히 손예진씨 나오는 드라마는 기피했는데(연애시대도 안보다가) 개취에서 손예진에 빠지고~ 대사도 솔직하고, 대사 마다 개연성이 깊어서 한회 안보면 그 재미난 의미를 알 수가 없는게 단점이랄까. 요새 마봉춘 정당한 파업에 개취에 대한 밀어주기가 힘이 부치죠. 이 뒤숭숭하고 우울하고 어이 없는 세상에 구태여 드라마까지 우울한거 볼 필요가 없어서 즐거운 개인의 취향에 빠졌는데 마지막 승자가 누구인지는 글쎄요. 더 두고 봐도 괜찮을 듯 싶네요.

  10. 개인의취향 2010.04.11 00:31 address edit & del reply

    4회때 보고 저도모르게 눈물이 났습니다.
    손예진씨 연기는 정말 최고더라구요..점점재밌어지고..
    2,30대 여성들의 공감을 얻을만한 드라마 같더라구요
    다음주는 손예진 이민호씨의 멜로신이 나온다고 하는데
    정말 잼있어요~정말 개인의취향인가봐요..저는 너무 공감
    되고 잼있게 보고있는데..

  11. 고씨 2010.04.11 00:55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사람의 생각은 다 다르군요 ^^;
    전 신언니를 안보고 개취를 보는데
    이야기와 연기 그리고 그것을 잘 이끌어내는 연출력 다 뛰어나다고 생각했는데요.
    신언니는 언플이 된 드라마라는 느낌이 들어서.. 그리고 이야기는 모르겠지만 연기부분에서는 좀 보기가 거북스러운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다 다른거니까요, 제가 느낀 것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많겠죠? ㅎㅎ
    여튼 전 개취에 한표던집니다~ ㅎㅎ

  12. 김양 2010.04.11 01:11 address edit & del reply

    개취는 1회보고 2회 띄엄띄엄 보다가 접고 요새는 신언니와 검프만 보고 있어요.
    신언니 4회까지는 참 좋았는데 마지막에 8년 후로 점프한 후 문근영이 프리젠테이션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개취의 남주와 달리 참 또이또이 말하는데 아무래도 너무 동안이라 그런지 조숙한 애가 어른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느낌이더군요. 서우도 전시회에서 어른 옷을 입었는데 너무 애같고. 이 둘이 극강 동안을 극복하고 성인역을 잘 소화해낼지가 관건인 것 같더군요.

    검프는 같은 연출과 대본작가가 찬유에서 이승기가 개망나니 부잣집 아들에서 의식있는 청년으로 거듭나는 걸 잘 그려서 과연 김소연이 어떻게 성장해갈지 궁금해하면서 보고 있답니다. 박시후와 한정수도 자신의 역할을 잘 소화하고 있는 것 같구요.

    다음주에도 신언니와 검프를 모두 볼 것 같군요.

  13. 내생각 2010.04.11 01:56 address edit & del reply

    신언니>검프>개취

  14. 연출.편집 2010.04.11 02:22 address edit & del reply

    가장 큰 차이점은 연출 및 편집에 있다고 봅니다.
    이 점은 이 포스트에서 말씀했기에...

    그리고 또 하나의 큰 이유는 파업때문이라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10시에 시작하는 드라마가 이번에는 45분~50분 사이에 방영을 했고
    따라서 일찍 종영을 했습니다. 이는 시청률에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이번주 시청률 하락은 개취고 나머지는 개취가 하락한 부분만큼
    상승한 부분은 이 점을 무시 못하는 거죠.

    또 하나의 이유는 언플이죠.
    문근영씨 연기를 너무 찬양하는 기사와 반응이 많은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보면 마치 김명민씨가 하얀거탑 할 때의 반응이 나오고 있는 거 같습니다.
    좀 오바 스럽고 그렇습니다.

  15. 개취때문에 너무 시간낭비해요 2010.04.11 02:42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요즘 개취때문에 너무 시간낭비가 심해요; 제가 재밌다는 영화나 드라마는 남들은 어떤생각하나 돌아다녀보고 (웹에서) 이거 재밋다고 한줄씩 남기는 버릇이 있어서;;

    개인의 취향 재밌다고 글 남기느라 시간이 무지 드네요;;

    연출도 대본도 연기도 뭐하나 빠진다고 생각안들던데요 개취.

    신언이 너무 언플도 심하고 10대들 취향이라. 오버된느낌이랄지.. 전 신언보면.. 10대들 눈물셀카보는거같거든요. 심각하고 진지한척하는거.

  16. 별로 2010.04.11 03:00 address edit & del reply

    근데 시청률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는 것도 아니라...신언니는 되고 개취는 안된다는 표현도 좀 오버인듯 ㅋ 뭐 연출력의 부족은 정말 느껴지더군요. 손예진, 이민호는 캐릭터를 잘 소화하는 것 같은데 시도때도 없이 틀어대는 윤하 노래는 몰입을 방해하고 엉성한 짜임새에 암튼 아쉬움이 남는 작품인듯..연출력만 좋았어도 정말 재밌었을텐데...ㅠ 소재도 흥미롭고 배우들 연기도 좋고..

  17. 글쎄 2010.04.11 04:40 address edit & del reply

    돌맞을지는 모르지만 전 문근영 연기 솔직히 별로던데...저4회까지 다 봤습니다.
    좀 아침드라마 분위기랄까...요..착한 아이가 난 이제부터 나빠질거니까..라고 악만쓰는 느낌..언론에선 좋다고만하는데...보기엔 다들 따로 둥둥 뜬 국밥같아요

  18. 리드미컬 2010.04.12 10:52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개취보면서 파스타와 같은 연출력이 있었다면(치고나가는것, 완급조절, ost, 세트 등) 훨씬 빛을 발할 드라마라는 생각은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언니나 검프가 땡기지도 않더라구요.. 갠적으로 신언니같은 김규완 작가 스타일의 내러티브를 좋아하지 않을뿐더러, 연출은 좋다고 보지만 문근영의 연기가 뭐가 그렇게 대단한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잘하기는 하는데 현재 언론에서 얘기하는 정도로 대단한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검프도 찬유 작가/연출을 안좋아해서 안보게 되네요..

  19. 개인의 취향이 2010.04.18 19:10 address edit & del reply

    mbc 수목 5%대에서 13%로 끌어올린힘은 뭔가요...시청률 신언니와 별로 차이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어찌될지 모르구요...넘 오버하지 마시길...이병헌씨 엄청 찬양 일색인데 연기력은 인정하나 이미 40이 넘어서 중년배우의 길을 가고 있죠...인기 별로없이 연기력으로 상은받죠...문근영은 착해서 좋지만 연기력은 글쎄요...검프는 논란의가치도 없이 김소연 성숙한 외모에 귀척하는연기 뻔한대본 참고 봐주기 힘들구요...개인의 취향이 그냥 제일 낫네요...

  20. 죠니 2010.04.22 04:22 address edit & del reply

    처음엔 검프는 제쳐주고 개취와 신언니를 보고 무얼볼까 생각하다가 우선 개취를 보게 되었는데..생각보다 재밌던데요..그후에 재방으로 신언니를 보고 재밌어서 3,4회는 돈주고 보고 오오오 했는데..본방 사수를 잘 못해서 말이죠..오늘 모처럼 집에들러서.,.개취를 다시 재방으로 봤는데 완전 빠져들어 마침 오늘 본방도 하는 날이라서 봤다가..최관장 고백하는거 보고 헉!했습니다..+_+그리고는 ..못본차수들..몇시간째 계속 돌려보고 있습니다..솔직히 저도 신언니 8년후 근영씨가 프레젠테이션 할대 약간 어색한 감이 없잖아 있긴 했습니다만..흠..아직 그 이후를 보진 않아서..글쓴분은 신언니쪽 취향이신지 모르겠지만..어쨌든 뭐 사람마다 취향도 틀리니 보고 싶은거 보면 되겠죠~그리고 이제 중반 넘어섰는데..시청률은 어찌될지 모르는 것이니..저는 그냥 개취 보렵니다..^^;

  21. 2010.05.15 17:32 address edit & del reply

    아버지 진지 잡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