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약속의 가치를 보여준 남자의 자격-남아일언중천금

by 자이미 2010. 8. 23.
반응형
728x170
이번 주 <남자의 자격>은 '남아일언중천금'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지라는 너무나 단순한 이 주제는 의외로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누구나 새해가 되면 한 가지씩의 자신의 목표를 세우기 마련입니다. 언제나 작심삼일로 끝나기는 하지만 이를 꾸준하게 지켜나가는 이들을 바라보며, 남격은 다시 한 번 작심삼일을 해보게 합니다.  

약속 남발 사회에서 말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다




말의 성찬이 가장 특별한 집단은 정치인들입니다. 숱한 말들로 자신에게 표를 던져주기를 바라고 그렇게 얻어진 권력에 취해 자신이 무슨 말을 했는지도 잊은 채 한 없이 도끼자루 썩는지도 모른 채 도포자락 올리고 차가운 물에 발 담그고 유유자작하기만 합니다.
김태호, 신재민, 조현오로 이어지는 인사 청문회에서 드러나는 파렴치한 행각들은 국민들을 다시 한 번 정치에 무 관심하라 강요하기만 합니다. 그 어느 누구와 비교해도 비도덕 한 그들이 권력의 실세에 앉으려고 하는 모습들을 바라보며 과연 그들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고 살아왔을까 란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고위 공직자로서 그 누구보다 도덕적이어야 할 인물들이 자신들이 가진 지위를 남용해 자신만을 위한 부 쌓기에 혈안이 되어있었던 모습은 답답하기만 하지요.

남격 멤버들은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미션이 '남아일언중천금'이라는 말을 듣고는 많은 생각을 합니다. 자신이 지금껏 방송을 통해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고민해보게 되고 VTR로 나오는 상황에서도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도 모를 정도로 그들도 우리도 수없이 많은 이야기들과 허튼 희망들을 이야기하고 살아왔었습니다.

큰형 이경규는 영어 레벨 테스트를 6개월 후에 다시 하겠다는 말이 씨가 되어 다시 그 지옥 같은 공간으로 향해야 했습니다. 나이 오십이 넘어 익수하지 않았던 영어를 해야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요. 더욱 전 국민에게 공개되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공개 테스트는 더욱 민망할 뿐입니다.

담배와 커피에 찌들어 사는 국진은 금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오십을 바라보는 그에게 강제적으로 금연을 강요하지는 못하고 24시간 동안 금연을 시도해보는 것을 조정을 했습니다. 남격 밴드를 통해 할마에로 올라선 김태원은 노래로 골치를 썩이던 김성민을 자극하기 위해 내기를 걸었었죠. 

김성민은 기억도 안 나던 그 약속은 바로 대회에서 입상을 하면 놀이공원에서 퍼레이드를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결코 직장인밴드 대회에서 수상을 할 것이라 상상도 하지 못했던 할마에로서는 당연한 약속이었지만 4등을 차지한 그들의 성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퍼레이드를 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처럼 한없이 힘겨워하던 이경규는 1년 만에 다시 찾은 학원에서 레벨 테스트를 받으며 중구난방 여전히 힘겨운 영어의 세계에서 길을 잃고 있었습니다. 도무지 끝나지 않는 레벨 테스트에 지겨워진 경규로서는 뭔가 대책이 있어야 하겠고 그렇다고 자신의 의견을 영어로 개진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는 무리수를 두고 말았습니다.

6개월 후에 다시 레벨 테스트를 받겠다는 그의 발언으로 힘겨운 테스트는 마무리 되었지만 유예기간만 가진 그의 '남아일언중천금'은 이후 영어학원에 등록하며 6개월 후에 얼마나 발전할 수 있을지 기대하게 했습니다.

24시간의 금연에 무척이나 힘겨울 수밖에 없는 것은 담배를 피워본 사람들이라면 모두 공감할겁니다. 일을 하며 시간이 없어 피우지 못하는 것과 피울 수 없다는 전혀 다름 개념이기에 금연은 다양한 금단현상을 불러올 뿐입니다. 어렵게 하루 일과를 마치고 금연 테스트기를 통해 확인결과 하루 동안의 금연만으로도 월등한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가장 어려운 고비인 집에서의 나머지 시간들이었는데 국진은 담배 생각에 일찍 잠이 들었고 그래서 그런지 푹 잘 수 있어 좋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국진은 어쩔 수 없이 시작한 금연을 언제 끝날지는 모르지만 할 수 있는 한 지속하겠다는 또 다른 약속을 남겼습니다.

할마에가 요정으로 변신하는 상상은 본인은 물론이고 시청자들 역시 아무도 상상도 하지 못했을 듯합니다. 그들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놀이공원에 갔고 말도 안 되는 분장으로 할마에는 차도녀로 대변신을 시도했습니다. 요정이 된 할마에는 여전히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선글라스를 끼고 퍼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그런 할마에와 신난 김성민의 퍼레이드는 놀이공원을 찾은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전해주었습니다. 결코 쉽지 않은 변신이었지만 자신이 내뱉은 말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할마에의 모습은 참 보기 좋았습니다. 망가짐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는 어떤 변화를 주더라도 망가짐이 아닌 새로운 변신임을 할마에 김태원을 통해 알 수 있었지요.


이 나이든 남격 멤버들은 자신이 쉽게 건넨 말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결코 쉽지 않았던 도전들을 모두 수행하며 많은 것들을 느끼고 깨닫게 했습니다. 약속의 가치는 무엇이고 말의 중요성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지 알게 해준 그들의 도전은 그 형식만큼이나 흥겹고 교훈적이었습니다.  

타인에게는 냉철하고 자신에게는 관대하기만 한 권력자들의 말 성찬으로 인해 국민들은 한 없이 힘겨운 날들을 보낼 수밖에는 없습니다. 어쩌면 남격의 미션은 나이든 그들이 아닌 국회 의사당에서 실시해야만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들의 무모하지만 의미 있었던 도전을 보면서 그동안 실없이 흘렸던 약속이나 말들이 어떤 것이 있었는지 고민해보게 됩니다. 나에게는 아무 의미 없는 말들도 상황과 상대에 따라 그 무엇보다 소중하고 의미 있는 것이 될 수도 있었을 겁니다. 과연 나는 누군가에게 허튼 소리로 피해를 주고 있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하는 <남자의 자격-남아일언중천금>은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12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23 14:13

    저도 재미있게 봤어요 ㅎ
    아마 본인들은 재미로 한말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걸 또 지키려고 하는것도 보기 좋았습니다 ㅎ
    답글

  • BlogIcon 장동주 2010.08.23 15:16

    ㅎㅎ저도요이번편잼더군요.글잘읽었어염^^
    답글

  • 음.. 2010.08.23 15:35

    레벨테스트를 다시 한 경규옹, 국민요정으로 변신한 할마에,
    금연을 다시 하기 시작한 롤코 김국진 다 재밌었어요 ㅋㅋㅋ
    근데 다른 출연진들은 남아일언중천금 안 하나요? ㅋㅋ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8.24 16:20 신고

      다른 사람들은 모호한게 많아서 포기한게 아닐까 생각드네요. 김성민은 할마에에 묻어 갔고 성을 바꾸기 행위에서 여장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냥 넘어가버렸네요.^^;;

  • 좋은프로 2010.08.23 15:57

    남자의 자격은 깊이도 있고 삶을 반추해 볼 수 있는 좋은 프로라는 생각이 듭니다.
    답글

  • 오호라 2010.08.23 16:38

    정말 자신이 한 말은 다 지켜지는 사회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럼 아무런 문제도 없을텐데 말이죠~ (죽이겠다 어쩌겠다라는 무서운 협박의 말같은건 지키면 큰일납니다. 그런 협박도 하지마세요~) 남격이 볼수록 괜찮아지는 듯 싶네요. 무한도전같은 레일을 타고 갈지 기대가 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8.24 16:22 신고

      그렇죠. 범죄나 나쁜 짓이 아니라면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고 최선을 다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이걸 보니 더 크게 드네요^^

      무한도전의 좋은 측면을 공유하고 있어 흔들림없이 초심을 유지하고 진행하면 좋은 프로그램으로 장수할 수 있을 거 같아료^^;;

  • 약속남발 2010.08.23 18:09

    정치인들이 좀 세겨들어줬음 좋겠네요. 반값 등록금 반값 아파트..서민정책운운..이런거 거짓이 아닌 진실로 약속 좀 지켜줬음 하는 바람..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8.24 16:23 신고

      정말 정치인들이 문제요. 남발이 너무 지나쳐 아무런 의미를 찾아보기 힘든 공약들이 전부이니...그들이 선거공약으로 내건 것들을 반만이라도 행동으로 옮겼다면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 되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