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5. 19:38

유재석의 친일발언-그에게는 경각심이 되어주겠지만...우리에겐 씁쓸하게 다가옵니다.



유재석은 누가뭐라해도 최근 대한민국 버라이어티 쇼를 이끌어가고 있는 최고의 MC입니다.

이런 그가 넘어서서는 안되는 선을 넘어섰네요. 우리에게 가장 하지 말아야하는 이야기중 하나는 일본과 관련된 발언들일 듯 합니다. 농담으로라도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외친다는 그는 지울 수없는 치명타를 입게 되지요. 그런 측면에서 꽁트는 꽁트일뿐을 외쳤지만 그 파장은 클 듯 합니다.

박명수와 함께 무한도전에서부터 시작된 나카무라식의 친일파 할아버지 농담은 그저 그렇게 받아들여지며 웃음의 소재로 활용되어었지만 어제 방송에서 보여진 농담의 규모는 무척이나 커 보입니다.


통큰 할아버지 그는 대한민국을 팔아먹었다!
 

어쩌면 그저 그렇게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이겠지만 오늘 뉴스에서도 보도되었지만 일본의 국방백서에 독도가 자신의 영토라고 명기했음이 알려지며 공분을 낳고 있는 상황에서 유재석의 이 농담은 그에게는 큰 상처로 남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웨이 사진인용


항상 잰틀한 이미지로 자신을 대한민국 최고의 MC 자리로 올려놓았던 그의 많은 것들이 이번 발언으로 도마위에 올려질 수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더 나아가 생각해본다면 향후 그의 최고 MC로서의 입지에 대한 분기점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너무 앞서나가는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최고의 자리에만 머무를 수는 없는 법이지요. 최고의 MC였던 이들을 보면 하나의 사건으로 인해 돌이킬 수없는 상황을 만드는 경우들이 있었기에 그의 이 한마디는 커다란 상처로 남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이젠 그에게도 충분히 그를 공격할 수 있는 안티세력들이 생길 수있는 근거를 남겼다고 해도 좋을 듯 합니다.

박명수의 할아버지는 대한민국을 팔아서 통큰 할아버지가 되었지만, 그런 박명수의 할아버지를 팔아먹은 유재석은 위기의 남자가 되어버렸습니다.

과연 국민MC인 유재석은 이 위기를 잘 해쳐나갈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대로 그는 최고의 자리에서 내려서는 과정을 밟게 되는 것일까요? 뭐라 예측하기는 힘든 상황이겠지만 공인인 그의 발언에는 언제나 책임감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할 듯 합니다. 그게 비록 웃음의 도구일지 모르겠지만 말이지요.

반응형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jayuseang.tistory.com BlogIcon JAYc 2008.09.08 02:5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함부로 '우리'라느니 대중과 동일시 되는 표현을 써서 대중의 수준 자체를 낮추지 말아주세요

    지금 여론은 기자의 '초딩스러운 이해력'에 네티즌을 바보로 아느냐고 질타하고 있는데,
    실제로 기자와 동급의 이해력을 보여주시는 분을 보니..참 귀한 분을 뵙습니다.

    다행히 님의 걱정같이 위기는 없을 듯 하네요..
    실제로 유재석 발언을 친일반언으로 생각한 분을 찾기가 오히려 더 어려워서, 저 방금 님의 글 읽고 오히려 깜짝 놀랐을 정도니까...

    아...진짜 이정도 이해력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참 귀한 분을 뵈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자이미 2008.09.10 09:41 신고 address edit & del

      님의 댓글을 보면 수준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보이네요. 지금 여론의 기준을 어떤 측정방식으로 일반화를 시키는지 모르겠지만 작위적인 잣대로 이런상황인데 넌 이런식의 글을 쓰느냐는 댓글은...참 그렇네요. 친일발언이 아닌 일본과의 관계속에서 문제의 소재가 될 수있는 모든 말들이 문제가 될 수있음을 이야기함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말할게 없지요. 수준을 이야기하려면 한도 없지요. 어떤 상황에든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그게 오해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그런 다양한 의견들에 의해서 올바른 것들이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자신의 생각만이 옳을 것이라는 독선을 버리세요. 유재석이기에 이런 짧은 유머조차도 문제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는 것이지요. 님이 아무리 친일 발언을 하셔도 누가 뭐라하지 않습니다. 애정이 있기에 혹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나름대로 생각들을 이야기하는 것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