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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방송이야기/Entertainment 연예

을의 반란, 카라 논란의 핵심은 돈이 아니다

by 자이미 201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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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시대와 함께 일본 시장 공략에 성공한 걸 그룹 카라가 소속사와의 문제를 이유로 계약 해지를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처음에는 리더인 박규리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함께 하는 모습이었지만, 이후 구하라가 소속사와 함께 하겠다는 발표를 하며 공교롭게도 동방신기와 유사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과연 그녀들의 투쟁이 돈 때문일까?




논란이 불거지기 시작하면서 논란의 중심이 된 것은 돈이었습니다. 언론과 일부 네티즌들의 관심사는 온통 돈 뿐이었습니다. '누가 더 많이 받고 덜 받아 이런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라는 식의 논점으로 흐르게 되면 소속사와는 달리 소속 연예인에 대한 비난의 수치는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우리의 정서가 그런지 가진 자들에 대해 옹호하는 이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강자는 이유가 있어서 강자가 되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모든 사안들을 맞추다 보니 대중문화의 케케묵은 '갑과 을'의 문제도 이런 강자 우선 논리에 빠져드는 경우들이 많은 듯합니다.

동방신기 논란의 핵심도 부당한 계약 관계에 대한 개선이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소속사와 상의도 없이 부수적인 이익을 추구하려는 3인의 탐욕으로 인해 논란이 불거졌다는 식입니다. 연예인 팬덤의 시대를 지나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들 소속사에 대한 팬덤으로 진화한 상황에서 재미있는 것은 소속사 팬덤의 영향력입니다.

거대 아이돌 기획사에 속한 연예인들에 따라 움직이는 거대 팬덤들은 잘잘못을 떠나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들이 소속된 기획사의 편이 되곤 합니다. 소속사 직원들보다 더욱 열정적으로 소속사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그들을 보면 팬덤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하곤 합니다.

이런 일들이 터지면 나오는 일부 의견에는 키워줬더니 살만하니 배신한다는 '배신자 논리'입니다. 아무것도 아닌 열정만 가진 이들을 선발해 돈과 시간들여 키워줬더니 배신한다는 가진 자들의 논리는 그저 그들의 논리일 뿐입니다.

그들이 아무런 대가를 원하지 않고 꿈을 가진 이들에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물신양면 도움을 주었다면 '배신자'이야기가 나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철저하게 자신들에게 이득이 되는 일을 할 뿐 연예인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공적인 기관이 아닙니다.

그들의 불공정 계약서가 증명해주듯 초기 투자비용을 뽑고도 남을 정도의 일방적인 계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배신자 논리'가 과연 타당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동방신기와 JYJ 논란에서도 드러나듯 '초창기 꿈만을 위해 어떤 일이라도 하려했던 초심을 잃고 키워준 SM을 배신했다는 논리'는 황당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철저한 자본 논리로 움직이며 자신들에게 반항하면 '배신자' 타령을 하는 상황은 우습기만 하지요. 

카라 역시 계약해지 논란이 일자마자 일부에서는 '배신자 논리'를 대입시켜 DSP에 반기를 든 '승연, 니콜, 지영'에 대해 잘 키워서 이제 일본에서도 성공을 하니 배신을 한다는 이들이 있습니다. 과연 그들이 아무런 대가도 지불하지 않고 현재의 위치까지 올라왔을까요?

'생계형 아이돌'이라는 명칭이 이야기를 하듯 철저하게 방치되었던 그녀들은 스스로 기회를 가지기 위해 노력했고 그런 개개인의 노력으로 인해 현재의 카라가 될 수 있었습니다. 대중들이 카라에 조금씩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자 소속사에서도 카라에 대한 지원을 조금씩 시작했던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 아니었던가요? 

힘들여 키웠더니 돈 더 벌기 위해 부모 같은 기획사를 배신하는 배은망덕한 이들이라는 논리는 철저하게 갑인 기획사의 시각에서 바라본 논리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초기 자본을 들여 자신들의 수익에 기여할 스타를 키워내기 위한 노력은 연예 기획사 설립 취지이며 돈을 벌기 위한 투자일 뿐입니다. 투자를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당연하며 투자대비 수익이 극대화되는 시점에서는 이에 공헌한 다양한 이들이 자신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기를 원합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우를 원하는 시점까지 갑은 우월적 권리를 이용해 대부분의 수익은 자신들의 몫이 됩니다. 이런 부당한 수익배분을 영원히 감내하며 초기 꿈꾸었던 어려웠던 시절만 생각하라는 논리만큼 황당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철저하게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하는 연예기획사에서 '의리'라는 것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한 쪽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자신의 이득을 조금 양보하더라도 옛정을 생각해 상대를 돕는데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연예인 하겠다고 찾아왔던 초창기 모습과 달리 스타가 되었다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스타가 불쾌하다면 우리 사회에서는 노예제가 부활해야 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입사해 100을 받습니다. 돈과 상관없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이유만으로도 행복했던 당신은 회사가 자신의 능력으로 인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행복해 합니다.

중식도 제공하고 야근을 하면 간혹 야식도 사주는 사장이 고맙기도 합니다. 어려운 시절 열심히 일해 성공하자는 다짐들도 즐겁기만 합니다. 그렇게 노력해 회사는 당신이 기획하고 추진한 일로 인해 100이었던 가치가 10000이 되었습니다.
당신이 만든 10000이라는 가치로 인해 회사는 다른 사원들도 뽑을 수 있었고 회사를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신에게 돌아오는 성과금은 100에서 10이 오른 110 밖에는 안 됩니다(정상적이라면 당신은 최소 5000이상을 받을 수 있는데 말입니다). 그러면서 하는 이야기가 취업난이 심한 시절 너를 입사시켜 밥도 먹이며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는 것에 감사하라고만 한다면 여러분은 어떨까요?

자신이 아니었다면 결코 낼 수 없었던 수익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것들이 회사의 차지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당연히 회사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게 옳다고 생각하시나요? 결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일에는 철저하게 계산적이면서 연예인들의 불공정 사례에 대해서는 '갑'인 기획사의 편을 드는 심리는 그저 강한 자를 동경하는 마음에서 만들어지는 부당한 환상일 뿐입니다. 자신은 부당하지만 타인들에게는 정당하다는 어긋난 시각은 이미 독재자들과 재벌들이 만들어낸 공포 심리 때문일 겁니다.

삼성이 없다면 대한민국은 망한다. 박정희가 아니었다면 대한민국은 조선시대와 다를 바가 없었을 것이다. 전두환이 아니었다면 격변의 시대 성장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는 식으로 공포심을 자극하며 극단적인 이야기들로 대중들을 기만하는 그들의 논리는 연예계에도 그대로 적용될 뿐입니다. 

삼성이 해체된다고 대한민국은 망하지 않습니다. 박정희를 중심으로 한 독재자들이 없었어도 대한민국은 조선시대로 역행하지 않습니다. 그저 그들의 지위를 구축하기 위한 강압 논리에 대중들이 두려워할 뿐이니 말입니다.  

구하라가 다시 소속사로 돌아갔다며 '의리'를 지킨 구하라를 찬양하는 기사는 민망할 지경입니다. 몸이 아파 누운 사장을 위해 차마 떠날 수 없었다는 소설 같은 기사를 읽으며 많은 이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이미 시작된 '갑'의 논리를 충실하게 전달하는 언론과 DSP의 잘못을 문제 삼은 멤버들과 남은 멤버들을 비열한 방식으로 대입시키며 팬들마저 서로 싸우도록 부추기는 현재의 상황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전에 기획사의 잘못된 관행들에 대해 시정할 것을 요구했지만 그 어떤 말도 들으려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에 주목해야만 합니다.
왜 그들이 자신들에게 쏟아질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반기를 들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보여야만 합니다. 기획사들의 모임인 '한국연예제작자협회'는 이번 일로 인해 혐한류 좋은 일만 시키고 있다는 식으로 기획사에 반기를 든 이들을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SM의 제안으로 JYJ의 공중파 활동을 못하도록 압력을 넣었던 것처럼 같은 갑의 연합인 그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는 안 봐도 알 수 있겠지요.

불합리함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법의 힘을 빌려 부당함을 호소하는 3명의 카라에게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왜 그들이 눈앞에 보이는 인기를 버리고 이런 투쟁을 해야만 하는지 이해하려 노력해야만 할 것입니다. 여전히 '갑'에게만 유리한 권리를 함께 노력하는 연예인들도 나눌 수 있도록 변하지 않는다면 이런 분쟁은 끊없이 이어질 뿐이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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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5

  • 익명 2011.01.20 07:3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0 07:41 신고

      약자일 수밖에 없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며 그들이 왜 그런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고민했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neblog.com BlogIcon 사자비 2011.01.20 08:49 신고

    안타깝네요. 좋은 사장 만나는게 중요하겠네요. 성공해보아야 이득도 없고
    이렇게 갈라서게 되면 멤버 개개인 마다 길게 가진 못하는 경향이 있으니 소속사나
    갈라진 멤버들이나 득되는게 없으니....이렇게 봐도 저렇게 봐도 모두가 손해인 구조라
    아무래도 처음부터 양심적인 사장이 있는 기획사에 들어가야 하는데....그런 기획사가 있을런지도 의문이네요;
    YG도 말많고 탈 많아도 거의 대부분의 소속연예인이 5년계약인것만큼은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만...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0 11:46 신고

      그나마 아이돌 거대 기획사에서 잡음이 적은 것은 YG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지요. 기획사들이 스스로 정화를 하지 않는한 이런 불합리함은 영원히 계속될 수밖에는 없겠지요.

      그렇기에 그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많은 이들이 이 문제들에 대해 거론하는 것이 불합리함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길로 나아가는 방법이 되겠지요. 관심과 변화만이 바꿀 수 있지요.

  • 고구마. 2011.01.20 09:30

    어떤사실에 대하여 10%는 옳다고 생각하고 70%는 그르다고 생각할때...
    10%의 사람들만의 의견개진을 한다면.? 다들 옳다고 생각하는줄 알게 된다는대 있죠.
    ... 언론에서 뿌려대는 이야기는 아무래도 개인보단 소속사 관점에서 쓰여진 이야기들이 많치 않을까요? 기자는 장기적으로 그편이 훨씬유리하니... 그리고 거기에 끓어가는 양푼... ...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0 11:48 신고

      고구마님의 말씀처럼 거대 자본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에 소수의 의견은 묻힐 수밖에는 없지요. 더욱 거대 기획사에 의해 장악된 대중 문화에서 기꺼이 그들의 나팔수가 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이들이 있는 한 이런 불합리함을 바뀌기는 힘들겠지요.

      방송을 장악하고 조중동매에게 종편 사업권을 건넨 MB는 이런 불합리함을 더욱 심화시키고만 있어 걱정입니다.

  • 일본진출이라 2011.01.20 11:23

    좋아할일이 아니군요.
    일본측 유통사가 84프로 가져가고 나머지를 일본 기획사와 dsp가 나눈 후 단 1프로만이 고생한 아이들에게 돌아간다니 내가 부모라도 가만잇지않을겁니다.
    솔직히 기분 나쁘네요.
    우리 가수가 이만큼에 기우는 대우를 받고 한류스타 소리 듣다니 같이 기분 나빠야 정상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0 11:49 신고

      기획사의 이야기를 100% 믿기 힘든 건 다양한 편법들을 동원하기 때문이지요. DSP 역시 일본 자회사를 세운 것으로 알고 있고 일본에서는 소시와 같은 유니버설에서 카라를 관리하고 있지요.

      바보가 아닌 이상 손해보는 장사를 하지 않는 장사꾼들의 말을 그대로 믿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보입니다.

  • 기획사의 횡포 2011.01.20 13:32

    탈퇴한다고 돈독오른것으로 언론플레이하는 DSP는 SM과 똑같은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는군요...
    결국 기획사가 제대로 대우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언론에 할수있는 것이라곤
    의리~ 또는 돈독이 올라서 나가는 것처럼 하는것이죠....

    기획사가 돌머리가 아니라면
    법적으로나 모든면에서 떳떳하게 자신들이 잘못한게 없다고 벌써
    언론에 제공했을겁니다...

    하지만 SM처럼 배당또한 자세하게 밝혔다간 세금폭탄에
    소속 연예인들에게 제대로 배당하지 않은 돈까지 줘야 하기때문에
    기획사들이 떠나가려는 소속 연예인들에게 여론몰이로 할수있는건
    은혜와 배신, 배반, 돈독 이런것 밖에는 할수없는것이죠..

    이참에 기획사들 세금감사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얼마나 많은 스케쥴을 잡았는지도 나오겠죠...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1 11:23 신고

      맞습니다. 그럴 수 없으니 언플에 의지하며 혼란을 야기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지요. 팬덤들의 자중지란을 통해 압박을 가하는 방식은 문제가 커보이네요.

  • 써니랑 2011.01.20 17:52

    카라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알려주시는 개념글이네요.
    불공정계약에 대한 개선의지를 배신으로 몰아가는 일은 더 이상 없어졌으면 합니다.
    일한 만큼 그에 합당한 대우를 해준다면(물질적, 인격적대우 포함) 서로 win win 할 수 있을 텐데, 아무튼 이번 사태가 좋은방향으로 해결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1 11:29 신고

      오늘 내용을 보며 DSP는 숨은 채 카라 멤버들을 내세우는 모습에서 그들의 문제가 분명해 보이네요.

      어느 쪽에서든 카라는 다섯이라는 명제는 확고한 듯 하기에 DSP 문제에 집중하는 모습들과 이를 통해 불공정 사례들이 조금씩 개선되는 과정들을 찾아갔으면 좋겠네요.

  • 익명 2011.01.20 22:0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pk0708.tistory.com BlogIcon PK_겔다 2011.01.22 14:03 신고

    첫날부터 지금까지의 기획사의 언론플레이를 보면 이건 카라를 위하는길이라기보단 소속사를 위한 언플같아서 굉장히 마음이 언짢네요 소속사에 카라가 다시 돌아온다고 하여도 카라의 이미지가 지금과 같을 수 없게 만드는 언플에 화가 나네요.. 카라의 이미지보다 회사의 이미지가 더 중요한 DSP 인가봅니다
    그리고 그놈의 배은망덕이니 배신이니.. 의리따지고 있는 모습이 굉장히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거슬리게 만드는 발언이 아닐 수 가 없네요..
    승연양이 굉장히 팀을 위해 열심히 케이블을 전전긍긍하던 모습을 많이 봐서 그런지 안쓰러울 따름이네여ㅠㅠ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1.01.24 07:31 신고

      맥을 잘 짚어야 하는데 남의 다리를 긁으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형국이니 답답하네요. 문제의 핵심은 이미 드러났는데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기획사의 행태가 씁쓸하기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