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위대한 탄생은 왜 다시 슈스케가 되었나?

by 자이미 2011. 4. 9.
반응형
<위대한 탄생>은 방송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슈퍼스타 K(일명 슈스케)'의 아류작이라는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뒤 늦게 오디션 열풍에 발맞춰 방송을 한 탓도 있겠지만 방송이라는 특성이 보여주는 한계가 아류라는 틀에서 벗어날 수 없음이 명확했기 때문이지요.

시청자 70%의 한계, 공정성 시비도 시청자 탓으로?




최종 12명이 뽑혀 생방송 무대를 통해 마지막 우승자를 가려내는 서바이벌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3주 동안 2명씩의 탈락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합격자보다는 탈락자에게 시선이 가는 것은 당연하고 이는 곧 결정에 대한 반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도록 합니다. 물론 이런 반박 역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다가올 수밖에 없기에 승자는 항상 방송국의 차지로 끝나고는 하지요.

'위탄'이 '슈스케'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 것은 '멘토스쿨'이었습니다. 단순히 준비된 참가자들을 뽑는 것이 아니라 성장 가능성 있는 이들을 모아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위탄'의 매력이자 자신만의 오리지널을 가질 수 있는 무기였습니다.

'위탄'이 보여준 '멘토스쿨'은 단순히 우승자에게만 집중되는 시선을 참가자들의 도전이라는 측면으로 돌려놓으며 지독한 상업주의에서 벗어나는 효과도 보여주었습니다. 엄밀히 따지만 이 역시 상업적인 이득을 고려한 선택이었지만 우승자만을 위해 내달리는 것이 아닌, 음악이 무엇이고 가수로서의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대 선배들의 조언들과 피와 살이 대는 철학들은 참가자들 뿐 아니라 시청자들에게도 의미 있게 다가왔습니다.

'멘토스쿨'을 통해 김태원은 국민 멘토가 되었고 그가 뿜어낸 다양한 명언들은 참가자들 뿐 아니라 시청자들까지 감동하게 만들며 '위탄' 성공의 일등 공신이 되었습니다. '멘토스쿨'을 통해 문제가 있었던 참가자들은 자신이 가진 문제점들을 해소해 나갔고 이런 변신에 성공한 이들은 생방송이 진행되는 최종 12인에 뽑힐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생방송 무대에서 부터 당락의 키를 쥔 시청자들이 등장하며 오디션은 모두 동일하다는 원칙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전문가들의 평가도 공정하지 못하다며 대중의 심판만이 정답이라는 논리가 만든 '시청자 투표'는 타고난 한계만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이미 생방송이 시작되기 전부터 악의적인 일부에 의해 탈락해야만 하는 존재로 여겨졌던 권리세는 정말 탈락자가 되었습니다. 투표수를 공개하지 않아 진정 그녀가 모든 합계를 통해 탈락했는지 아니면 방송국에서 의도적으로 '위탄'을 위한 선택을 했는지는 의문입니다.

권리세가 다시 합격을 해서 다음 단계에 올라갔다면 일부 극성적인 시청자들은 'MBC가 권리세만 챙긴 다'는 구설을 만들었을 게 분명합니다. 이런 과도한 마녀사냥질은 결과적으로 시청자 참여가 일상이 되가는 오디션에서는 어디에서나 등장하는 병패로 자리 잡았습니다.

멘토 30%, 시청자 70%의 투표로 가려지는 우승자는 얼핏 보면 공정한 듯 보이지만 결코 공정할 수가 없습니다. 대중들의 선택이라는 방패를 들이밀며 시청률을 끌어 올리는 가장 중요한 수단인 시청자 투표율을 과하게 높임으로서 MBC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밖에는 없게 되었습니다.

멘토들의 평가와 무관하게 시청자들의 선호도에 따라 당락은 결정되고 이런 흐름은 멘토들의 무분별한 점수 주기를 일상화시킬 가능성도 높습니다. 자신들의 평가와 상관없이 당락이 결정된다면 투철한 사명감보다는 그저 개인적인 감정을 드러낸 평가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당락을 결정할 정도의 점수 주기가 실종된 상황에서 참가자들의 당락과 상관없는 멘토들의 점수들은 이번 무대에서도 보여 졌듯, 날카로운 비평은 사라지고 어설픈 칭찬만이 난무해질 수밖에는 없으니 말이지요.

MBC가 선택한 시청자 70%는 시청률을 끌어 올리는 일등 공신으로 자리하고 결과에 대한 비판을 모두 시청자들에게 돌림으로서 당락에 대한 비난 여론을 무마시키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시청자들에게 과하게 넘어간 선택권은 전문성과는 상관없이 대중들의 기호에 의해 우승자를 뽑겠다는 의지이고, 이는 철저하게 대중에게 편승한 오디션일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대중들은 항상 현명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기는 하지만 선거에서도 알 수 있듯 스스로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대중들은 결정적인 순간 실수들을 하고는 합니다. 정치인을 뽑는 과정에서도 드러나는 대중 심리의 알 수 없는 행보가 가볍게 다가오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더욱 제멋대로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특정인들이 분위기를 몰아가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몇몇에 의해 참가자들의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론이 형성되어가는 상황은 문제가 있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생방송 무대에서 누가 최고였는지를 뽑는 것이 아닌 다른 여러 가지 이유들이 그들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것은 '위탄'이 이런 식의 생방송 무대를 만들 이유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력과 상관없는 호감 가는 참가자 선택 투표가 된다면 '가능성 있는 원석을 찾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주겠다'는 '위탄'만이가지는 매력은 생방송 무대가 시작되며 모두 사라지고 '슈스케'에서 보여주었던 한계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며 변별성을 가졌던 두 오디션 프로그램이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없는 존재라는 것만 명확하게 해주었습니다.

시청자 참여도를 높인 오디션의 문제점만 확연하게 드러낸 '위탄 생방송'은 권리세와 황지환을 첫 번째 탈락자로 만들며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버린 채 '슈스케' 아류작으로 남기를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장점으로 다가왔던 '멘토스쿨'은 오히려 시청자 참여 투표의 맹점만 명확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실력보다 앞서는 외형적 모습과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히스토리가 크게 좌우할 수밖에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멘토 스쿨을 통해 형성된 또 다른 기류들은 김태원 조가 가지는 사회적 약자 모드는 결과적으로 그들에게 날개를 달아주며 공정한 평가를 하지 못하게 하는 아쉬움을 던져주고 있네요. 실력에 대한 공정한 평가는 이제 포기하고 시청자 투표의 향방이 어떤 식으로 변하는지에 대한 궁금증만 남게 된 '위탄'입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