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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위대한 탄생 손진영 합격, 위탄은 김태원 오디션인가?

by 자이미 2011.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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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원의 부활 멤버를 공개적으로 뽑는 과정을 방송을 통해 보여주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위탄'은 철저하게 김태원과 그의 멘티들을 위한 방송이었습니다. 공정한 경연이 되어야 할 오디션에 노래에 대한 평가는 사라지고 팬덤만이 남아있는 상황은 절망스럽기만 합니다.

김태원과 멘티들을 위한 팬클럽은 아니겠지?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행을 이끈 '슈스케'를 모방했다는 말을 들어왔던 '위탄'이 결정적으로 차이를 주었던 것은 바로 멘토 제도였습니다. 유명한 가수와 프로듀서가 심사위원과 멘토를 겸하며 참가자들에게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전수해주는 방식은 '위탄'만의 의미를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논란과 비난이 난무하던 시점 김태원의 멘토 스쿨은 그 모든 것을 일시에 잠재워 버렸습니다. 이미 예능을 통해 선보였었던 실생활에서 얻은 감칠 맛 나는 화술은 다시 한 번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탈락자를 부활의 무대에 세우는 배려는 탈락한 두 명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었습니다.

김태원 멘토 스쿨이 너무 극적인 장면을 만들며 시청자들을 사로잡다보니 이후 등장하는 멘토 스쿨은 관심을 받는데 한계를 보일 수밖에는 없었지요. 김태원은 있지만 다른 이들은 존재하지 않는 김태원 멘토 스쿨의 존재감은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순간 힘으로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대중들이 선택한 김태원은 그렇게 멘토스쿨 장점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되어 '위탄'의 절대적인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그의 의지와 상관없이 대중들은 그가 남겨 두었던 다양한 이야기들과 가치들을 맹신하고 자신들에게 주어진 결정권을 유감없이 김태원 멘티들에게 몰아주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많은 이들에게 '위탄'은 김태원이 이야기했던 기적을 이루는 장소가 되었고 그 대상은 오직 '김태원 멘티'여야만 한다는 공식이라도 성립된 듯, 실력과 상관없는 상황들은 오히려 역차별을 우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주 처음 시작된 생방송 무대도 그랬지만 이번 주 무대에서도 생방송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습니다.


현재 '위탄' 생방송 무대의 의미는 문자투표를 하는 시간을 지정해주고 투표를 정리해 탈락자만 고르는 행위를 위함이지 진정한 실력을 평가하는 자리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생방송 무대의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그 무대에서 보여 진 모습으로 평가받아야만 합니다.

두 번의 생방송 무대에 대한 평가를 보면 생방송이 존재 이유를 무색하게 만들고만 있습니다. '위탄'의 절대적인 가치이자 존재감인 김태원을 위한 그만의 무대임을 보여주듯, 김태원 멘티에 대한 무한 애정은 결과적으로 '위탄'을 위태롭게 만들뿐입니다.

'위탄'이 시작하며 가장 효과적이고 상징적인 제도로 각광을 받았던 '멘토'는 본선 격인 생방송 12인의 무대가 진행되면서도 최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멘토들이 생방송 무대의 심사위원으로 올라서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케이블에서 진행 중인 '오페라스타'가 탈락자를 정하는 방식이 무척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세가 되어버린 시청자 참여를 극대화하면서도 최종 결정을 심사위원들에게 위임함으로서 심사위원과 시청자를 모두 의미 있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위탄'은 심사위원들의 평가와는 전혀 상관없이 인기투표를 하듯 무대 위 실력과는 상관없이 이뤄지는 결과는 쉽게 동의할 수 없게 만들기만 합니다. 오늘 방송에서 보여준 손진영의 모습은 다른 참가자들에 비해 최악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당당하게 생존자가 되었습니다. 과연 그가 다른 탈락자에 비해 '위대한' 이유는 뭐였을까요?

'김태원 멘토스쿨'에서 만들어진 감동은 초반 '위탄'을 풍요롭게 만들었지만 결정적인 순간이 되자 이는 독이 되어 오디션 프로그램의 공정성마저 훼손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런 식의 진행 방식이라면 '김태원 멘토스쿨' 3인방이 최종 라운드까지 올라가지 않으면 부정이라고 들고 일어날 지경입니다. 

시청자 투표로 인해 결정된 상황이니 어쩔 수 없다고 한다면 잘못된 방식은 바뀌어야 하겠지요. 굳이 필요도 없는 심사위원들의 심사도 없애고, 생방송 무대가 무의미한 상황에서 그들의 도전 역시 치를 이유는 없을 듯합니다. 그저 일상의 모습이나 마지막까지 멘토 스쿨로 진행해 녹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시청자들이 알아서 우승자를 골라내게 하는 것이 더 공평하고 재미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주 생방송 무대는 아마도 오늘보다도 부족한 무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탈락자가 나오면서 더욱 흥미로워지고 탁월한 능력자들이 드러나기 시작해야 하는데 '위탄'은 오히려, 역행하는 듯한 모습은 당혹스럽습니다. 당락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생방송 무대는 무미건조해질 수밖에 없고 탈락자 선정은 이미 공정성을 잃은 상황에서 기대감도 사라진 무대는 유감일 뿐입니다.

멘토들 끼리 보이지 않는 신경전까지 보이며 점수들을 남발(혹은 폄하)하는 상황들은 심사위원들의 자질마저 의심하게 만들기까지 합니다. '멘토스쿨'의 아름다움이 독이 되어 모든 것들을 무너트리고 있는 상황은 '위탄'이 만약 2회가 개최되게 된다면 시급하게 수정해야 할 문제일 듯합니다.  

김태원의 '아름다움과 기적이야기'는 그저 자신의 추종자들과 멘티를 위함은 아닌가란 의구심만 들게 합니다. 더 이상의 두근거림과 기대감도, 극적인 반전이나 행복한 무대도 사라진 채 무슨 '오기' 투표를 하듯 진행되는 '시청자 투표'는 더 이상 '위탄'을 위대하게 만들지는 못하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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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7

  • 객관적인 2011.04.16 09:38

    인터넷에서 가장 객관적인 글을 발견했군요.. 위탄은 요즘 현대인들에게 기적을 바라는 김태원의 감수성이 호소하는 드라마 같다는 생각이 들뿐.. 손진영의 처절한 사연은 가슴으로 와 닿지만.. 그는 운이 좋은 남자일뿐 .. 그저 노래방에서 노래 잘하는 사람으로 밖에 생각이 안들었다.. 스타오디션.. 오디션이라는 본질을 살려주었으면..
    답글

  • 솔찍히 2011.04.16 10:15

    저는 12명 있을 때부터 김태원의 공포의 외인구단이 8강까지는 무난히 올라갈 것이라 예상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는 손진영이 떨어질 것 같았죠. 결국은 올라 갔지만 말입니다.
    간단하게 8강팀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스토리텔링"면에서 다른 멘티에 비해 월등했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알리고, 자신을 캐릭터화해서 표현해 줄 수 있는 멘토를 만났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죠. 다른 멘티 중 그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고 있는 멘티가 누가 있죠? '사기전과' 또는 '연습생' 그리고 심지어 '이미 가수?' 와 같은 비호감만 있는 이야기가 있죠. 인생에 희망과 좌절하지 않는 힘을 이야기(노래)하는 사람을 대중이 떨어 뜨릴까요? 혹시 개인적으로 그런 이야기를 싫어 하세요. 당연히 아니죠. 싫어 할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단지 너무 치우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일 뿐이지, 저도 어제 그 걱정을 했으나 아직 떨어질 사람이 안 떨어 지고 있지 때문에 그런 말은 못하겠습니다.
    저는 오히려 왜 '사기'와 '이미 가수'인 사람이 아직도 남았는지 이해가 았갔었죠. 뭐 노래를 조금이라도 못했다면 바로 탈락이겠지만 말입니다.
    답글

  • 감동? 2011.04.16 16:09

    솔찍히/감동 혹은 스토리텔링이 위대한 탄생에서 중요한 요소임은 틀림없죠.
    애초에 위대한 탄생은 그러한 면을 노리고 만들어진 제목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 감동에는 어려운 상황속에서 '외모에 구애받지 않고 오직 노래실력에 의한 위대한 탄생'이 전제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멘티들에 비해 김태원 멘티들은 분명 눈에 띄는 스토리텔링을 보여줬습니다. 현재까지 무대로 봐서는 이태권이 위에서 전제한 가장 알맞는 위대한 탄생의 주인공이겠죠. 하지만 손진영은 과연 그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뒤에 반드시 따라와야할 '뛰어난 노래실력'이 전제되어있는지 의문입니다.
    저는 솔직히 그의 무대를 보고 실소를 터뜨렸습니다. 심사위원도 그의 노래에 혹평을가햇구요.
    그리고 한마지 더 붙이자면 위대한 탄생의 주인공은 분명 가수가 될 겁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프로 가수가 되었을 때도 과연 대중들이 그사람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며 들어줄까요? 첫앨범이야 관심은 가지겠죠. 하지만 그 이후는요? 노래실력은 보지않고 스토리텔링만으로 뽑아주는건 결국 외모만 보고 평가한다고 폄하한 권리세나 데이비드오의 스타성과 하나도 다를바 없는 것이라고 봅니다.
    답글

  • 공감합니다. 2011.04.16 17:28

    어제 무대는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리고 가수 오디션이라는 이름에 걸맞기 위해서도 탈락자는 노래실력과 무대능력 등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대로라면 저 역시 최종 우승자가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함이나 당장 다음주에 누가 남고 떨어질 것인가에 대해서 전혀 궁금하지도 않고 관심도 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김태원과 그의 멘티들이 감동을 주고 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에는 저 역시 동감이지만, 그것이 프로그램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점 역시 외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점점 슈퍼스타 케이랑 비교할 수밖에 없네요. 그나마 그 프로그램도 중반이후에 문자투표의 어이없음을 보고 더이상 보지 않았지만, 공중파 방송에서 준비 없이 만든 프로그램이 얼마나 한계를 보여주는지, 노래를 정말 하고 싶은 이들을 너무 쉽게 소모품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너무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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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sf 2011.04.16 23:06

    김태원의 진정성을 모르는 당신의 속 좁은 생각일뿐.
    이렇게 중요한 무대에서 멘티에게 힘을 실어주지 않는 모습이 오히려 비난감 아냐?
    답글

  • 멘토제도는 사실상 실패죠,,, 2011.04.17 00:41

    슈스케 아류를 벗고 지금까지 온 원동력은 멘토제였지만
    위탄을 해치는 것도 멘토제네요,,,
    이런 식으로 한 멘토의 인기로 표가 갈리는 현상이
    시즌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후보 멘티들은 다 김태원만 지목하고
    (이번에도 김윤아는 번번히 퇴짜 맞았고)
    악순환만 계속될 듯,,,
    답글

  • 조금은 다른생각 2011.04.17 01:58

    위탄의 멘토들이 위대한 가수일지는 모르겟으나
    위대한 멘토 또는 위대한 스승님 이라고 보기는 힘든 부분이 많지요.

    이은미는 뛰어한 가수지만 싱어송 라이터나 제작자는 아니라는것..... 선곡이나 가르치는 부분, 제자 선택에서의 모순과 아집(권리세와 김혜리 비교해보시면 ㅎㅎ)이 드러나지요.

    방시혁은 뛰어난 프로듀서에 제작자지만..
    위대한 가수를 만드는 제작자라기 보다는 아이돌 스타를 만들어내는 제작자 처럼 보여요.
    그가 선택한 멘티들이 잘 조련하면 아이돌스타가 될수있는 마스크와 자질을 갖추고잇으니까요.

    신승훈 또한 자기 스타일로 멘티들을 가공(?) 하려 하면서 각각의 멘티들의 개성을 희석시켜 버리는 모습이 드러났다고 봐요.

    김윤아는... 솔직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자신의 멘티와의 감정대립에서 보듯이 조금만 더 나이가 들고 인생경험이 성숙햇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그래도 다른 멘토들에 비해... 정희주, 백새은의 성장하는 모습은 ... 위탄 두번째 시즌에서도 기대를 걸게끔 하는 멘토였다는 생각이 드는데....?

    김태원. 말할것도 없는 최고의 멘토라고 생각합니다.
    김태원이 멘티를 선택한 기준은..... 최소한의 실력(과 가능성)만 있으면 가창력 부족 리듬감 부족 이런것은 차후로 열심히 연습해서 만들어 나갈수 있다 라고 생각하고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던거 같아요. 단지 자신이 얼마나 절실하게 얼마나 열심히 얼마나 진지하게 노력해 나갈수 있는가... 라는것이.. 열심히 하는 사람이 아름다운 모습이듯이.. 그런 자질을 가진 멘티를 뽑앗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부활 스타일로 가공(다른 멘티들처럼) 하려 하지 않고 각각의 개성과 장점을 극대화 하려 햇다는것.....
    솔직히 백청강 이태권 손진영이 전부 같은 스타일인가요?? 다른 멘토들의 멘티들과 비교해 보시면 극명하죠.

    김태원이 김혜리를 자신의 멘티로 뽑지 않은 이유는..미의 멘토스쿨에서 보듯이..
    자신의 알량한 재능만 믿고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를 보여주지 않은 김혜리의 모습에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에는 1급수라고 인정하긴 했지만 ㅎㅎㅎㅎㅎ


    김태원 때문에 김태원의 멘티들을 무작정 지지하는건 아닙니다만..
    손진영은 떨어져도 올라가도 그 순간이 항상 아름다운 모습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손진영은 본격가수 보다는 뮤지컬 배우를 하면 더 대성하지 않을까 ㅎㅎㅎㅎㅎㅎ

    ----

    다른 멘토들이 자신의 강점을 잘 살릴수 있으면 좋으련만... 결국 제자들의 선곡 코디 등등 모든것을 멘토들이 해주고 있는만큼..... 가수가 아닌 다른 역량 부분에서는 김태원에게 밀리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시즌2가 되면 심사위원/멘토들이 많이 물갈이될듯 합니다.
    답글

  • 조금은 다른생각 2011.04.17 02:03

    애초에 실력으로만 멘티를 뽑은게 아니라....

    자신이 가르치기에 적합한 사람이 멘티로 선택되었다....

    라는 기준에서 보면..... 위탄이 이렇게 흘러가는건 전혀 비정상적인 일이 아니죠.


    오히려 알량한 재능과 실력만을 보고 뽑혔던 몇몇 멘티들을 가르치는 모습에서 애를 먹던
    다른 멘티들의 예를 보면...
    답글

  • 123 2011.04.17 20:58

    솔까 손진영 올라간건 아니다...
    답글

  • 123 2011.04.18 00:41

    오디션의 본질을 살리라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에게 요구해야 맞는 거죠. 손진영 올라온 결과를 특정 멘토나 위탄 제작진에게 떠넘기는 건 주객이 전도된 겁니다. 무슨 말이냐면.. 손진영 살려준 건 김태원도 아니고요 멘토들도 아니고 위탄 제작진들도 아니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들이거든요; 심사 퍼센티지는 예전부터 공개했고 그대로 가고 있는 건데. 만만한 게 프로그램 까기라고; 여기저기서 위탄의 공정성에 대해 뭐라고 하던데 위탄이 투표 조작한 것도 아니고 충분히 공정하죠. 말 그대로 지금의 결과는 시청자들이 만든 겁니다. 결과가 마음에 안 들면 시청자들의 수준을 비판하든지 각성하라든지 해야죠; 왜 사람들이 자꾸 손진영을 비판하거나 혹은 위탄 제작진을 비판하거나 하는지 모르겠네요; 노래 실력으로만 뽑으려면 시청자 참여율 제로에 전문 보컬리스트 100명 정도 모셔놓고 멘토 아닌 이들이 심사해서 1등 뽑으면 그만인데; 이렇게 안 하잖아요
    답글

  • 123 2011.04.18 00:44

    음악에 답이 있나요 난 그것부터 묻고 싶은데; 같은 노래를 듣고서 어떤 사람은 좋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싫다고 합니다. 음악은 음학이 아녀요; 잘못된 결과로 흘러간다라는 뉘앙스인데; 잘된 결과는 그럼 무엇인지요; 어떻게 흘러가도 말이 많고 서로 생각이 달라 설전을 오가는 건 피할 수 없습니다. 원래 그런 겁니다. 상대적인 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유도하려는 데서 비롯되는 오류가 한 두가지가 아니죠.
    답글

  • 독일 2011.04.18 01:07

    자이미님.. 격하게 공감하고 갑니다~~~

    저 원래 김태원 무지 좋아하는데 대중들이 그를 신격화하는 듯해서 괜하 거부반응이 일어나네요. 그런 현상에 대한 거부반응이지 김태원씨에 대한 감정은 아닙니다만..

    누구나 개인적 호불호가 있겠지만 무대위에서 손진영씨 쿨하지 않고 감정에 북받쳐있는 모습을 보기가 점점 힘들어지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ccc@naver.com BlogIcon 절대 동감.. 2011.04.18 10:57

    솔직히 손진영의 무대는 완전 노래방 장기자랑 수준...
    지정곡도 아닌데 자기가 소화도 못할 곡을 선곡했다는 점에서 김태원은 일단 멘토로서의 자격상실... 거의 방송사고 수준의 무대를 보여준점에서 완전 관객모독이네요.. 그냥 웃지요.. 김태원씨 예능감 쩜니다..
    답글

  • 아저씨 2011.04.19 09:42

    손진영이 위탄우승자가 된다해도 절대 이상할게 없습니다.....

    인간삼라만상 생각하는바가 모두 같지 않고 천차만별이라...

    그를 폄하하는 본인을 비롯하여 본인과 생각이나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의 의견만이

    마치 절대적인 사실이요 진리인양 한들...

    그에게 투표한 사람들이 진짜 귀먹고 눈멀은 음악문외한에다 단순무식하고 이성과 논리가 결여

    된 음악이라는 장르를 욕먹이는 몰상식한 광팬집단이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뒤집고 노래도 못부른 사람에게 문자투표를 던진 인간들의 정체가 궁금하기도 하고....

    진짜 짜증도 나겠지요.....

    알수 있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집단의 정체나 배후를 캐보고 싶기도 하고....허허허...

    ...하지만....

    모든 사실이 나만의 정확한 사고와 판단아래 돌아간다면 좋겠지요...

    세상 내생각대로 그렇게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지구상에 홀로인 "나"라는 인간이 살아갈수 있는 희망은...착각이라는...두 단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착각은 가끔 삶의 희망도 주지만...관계없는 상황이나 관계없는 사람들까지 선입견에 색안경을 끼고 섣부른 판단을 하게하는 오류도 범하지요...

    ...그럴수도 있겠구나....그럴만 하겠구나....라는
    범객관적인 기준에서 생각은 깊게 판단은 조심스럽게..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손진영씨를 비롯하여 어떤 도전자가 우승한들...아무 문제없습니다...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인과응보...

    합격할만 하니까 하는 것이요...

    우승할만 하니까 우승하는것이지요....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픈건 사실이지만....화장실을 가지는 맙시다.

    논을 살만 하니까 사는거지요....

    프로그램 ...취지...멘토...방식...합격자...마음에 들지 않으면...안보면 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www.ghanashop.net BlogIcon 고고가나 2011.04.20 04:08

    항상 생각한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지만 재밌게 보고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답글

  • 공정 2011.04.20 07:27

    공정한것이 가능할까요? 지금 이순간 만으로도 충분히 공정하도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에, 불공정하도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지요. 결국, 자신의 입맛에 맞는 "공정성"을 찾지요.

    위탄은 전국노래자랑이 아닌듯 하네요.. 그렇다고 스타 오디션도 아닌것 같구요.
    멘토들이 멘티를 정해서 일정 교육후... 시청자들에게 평가를 받는다는 취지..
    여기에는 상당한 변수들이 있지요.. 수많은 불공정(시청자들의 의견)들이 모여서 이루어낸 결과!
    이것이 당신의 불공정성을 뛰어넘는듯 합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프로그램! 끝까지 지켜보고 상황을 판단할 필요가 있을것 같내요.
    이 프로그램은 다들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을 미리 정해놓고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지요.
    (1,2,3 혹은 잘하는 이와 못하는 이를 당신은 미리 정해놓은 듯 하네요..)
    그래서 생방송!!
    좀더 지켜보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된 위대한 탄생이 무엇인지 생각해도 늦지 않을 듯!!

    제가 예상했던 결과와 다르게 가서... 저는 개인적으로
    더 관심이 갑니다... 어떻게 이렇게 됐을까?
    왜 사람들은 이렇게 투표했을까? 다음에는 어떤일이 벌어질까??

    top 12에 든사람들은 이미 위대한 탄생 가족들입니다.
    이 후는 이들을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결정을 맞기는 것이지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즐겼으면 좋겠네요..

    사람들은 벌써 호감 .. 비호감을 만드느라 분주하지만...
    답글

  • 2011.04.24 13:35

    이해할 수 없는게 김 태원을 폄하하는 듯한 글들입니다.

    왜 무었 때문에 멘토제도가 있을까요?

    그리고 자신이 가르치는 멘티들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멘토도 잇을까요?

    김태원이 억지스럽게 자신의 멘티들 합격시키기 위해 편법을 쓴 것도 아니고

    온전히 평가는 시청자들이 한겁니다.

    그런데 왜 김태원을 비난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비난 받으려면 시청자들이 받아야 하는 거겠죠.

    자신이 가르친 멘티가 그럼 이번 무대에 8명중 3명이나 되니 누구 한명을 떨어지게

    만들어야만 멘토가 욕을 안먹는다는 건지요?

    김태원씨는 멘토로서 최선을 다하는거 뿐이지요 욕을 하려면 투표에 참여한

    시청자들을 욕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