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이선희와 임재범이 이야기하는 나가수의 한계

by 자이미 2011. 5. 3.
반응형
<나는 가수다>가 새롭게 시작을 하면서 연일 화제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평소에는 접할 수 없었던 진정 노래하는 가수들의 고품격 음악방송(?)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반갑고 환영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 '나가수'입니다. 흥미롭게도 이선희와 임재범을 통해 일반인과 다른 그들만의 평가 방법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청중 평가와 전문가 평가는 확연하게 다르다




요즘처럼 음악과 관련해 거의 모든 매체에서 집중하던 시절을 없었던 듯합니다. 기억은 항상 새로운 것들을 앞에 놔두기에 과거의 유사한 상황을 떠올리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지만 온갖 오디션에 음악과 관련된 공정성 논란과 진정한 가수 논쟁까지 가수들에 대한 다양한 평가들이 요즘처럼 넘쳐나는 시절은 없었던 듯합니다.

한정된 기획사 연습생이 가수가 되는 길의 전부처럼 이야기되는 상황 '오디션'은 또 다른 길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이 '슈스케'에 열광할 수밖에 없었고 그런 열광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트랜드로 굳어질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응할 수 있고 가수로서의 재능만 보인다면 누구라도 성공할 수 있는 '오디션'은 환상과 다름없었던 꿈이 현실이 되는 마법 같은 시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케이블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매번 경신하며 장안에 오디션 열풍을 몰고 온 '슈스케'는 이제 공중파로 진출해 개그의 소재가 되기도 하고 유사한 형식의 오디션으로 재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오디션은 단순히 신인 가수를 뽑는 형식에 그치지 않고 '오페라스타'처럼 외국에서 이미 성공한 프로그램을 국내에 들여와 보다 다양한 형태의 오디션들이 끊임없이 선보일 것으로 예고하기도 합니다.

오디션의 형식은 아니지만 많은 이들이 열광하는 것은 '신들의 경연'이라고도 불리는 <나는 가수다>는 대중들의 음악에 대한 갈증을 모두 해소시켜줄 수 있을 듯한 강력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이돌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옆자리로 물러날 수밖에는 없었던 최고의 가수들을 무대에 모아 그들의 노래를 즐길 수 있게 만든 '나가수'는 대중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받을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그 어느 곳에서도 이런 대단한 공연을 즐길 수 없다는 희소성은 당연히 그들에게 대단한 가치를 부여했고 이런 극단적인 관심은 곧 위기를 불러왔고 우여곡절 끝에 새롭게 시작한 '나가수'는 방송과 함께 다시 한 번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왕의 귀환'이라 불리는 임재범의 등장은 충격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노래는 대단히 잘하지만 좀처럼 TV를 통해서 볼 수 없었던 그가 '나가수'에 출연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많은 이들은 이 프로그램이 빨리 시작하기만을 손꼽아 기다린 이들도 많았습니다.

'명불허전'이라고 이런 기대감을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었던 그의 무대는 역시 최고였습니다. 진중하지만 자유롭게 자신의 곡을 부르는 그의 모습은 카리스마가 넘치고 있었습니다. 암 투병중인 아내와 10살이 된 딸을 위해 '가수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임재범의 모습에는 가족을 사랑하는 따스함도 함께 하고 있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그런 그의 등장은 김범수를 꼴찌로 내몰 정도로 대단한 파괴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첫 등장과 함께 청중평가단의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그에 대한 관심은 대단합니다. 과연 그가 누군가는 '나가수'에서 나가야만 하는 경연에서도 어느 정도 파괴력으로 대중들의 선택을 받을지는 알 수 없지만 대단한 것은 사실이지요.

여기에서 주목해봐야 할 것은 김연우와 정엽입니다. 정엽은 '나가수' 첫 번째 공식 탈락자이며 김연우는 그의 실력과 상관없이 6위를 차지하며 정엽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는 존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들을 평가하는 이선희와 임재범과 달리, 청중평가단의 평가는 사뭇 다르다는 점입니다.

<놀러와>에 출연해 정엽이 '나가수'에서 꼴찌를 하고 한 동안 후유증에 시달렸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그를 아끼던 이선희가 '나가수'에 대해서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며 세련되게 노래를 했던 정엽의 모습을 보며 정말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해서 그가 탈락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는 이선희의 말은 중요합니다.

'나가수'에 출연해 노래를 부르는 김연우의 모습을 보며 임재범이 했던 이야기도 이선희의 정엽에 대한 발언과 비슷합니다. 더 내지를 수도 있는데 억제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노래 잘한다고 감탄하던 임재범과는 달리, 김연우는 청중평가단에 의해 6위를 차지했습니다. 

무조건 내지르는 가창력만이 가수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님을 명확히 한 이선희와 임재범과는 달리, 대중들은 절제의 힘과 이를 통해 만들어지는 노래의 매력보다는 시원하게 내지르고 기교를 부리는 음악만이 최고라고 평가하는 것은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대중의 평가를 통해 당락이 결정되는 만큼 '나가수'에서 탈락하지 않으려면 절체보다는 과함이 더욱 의미 있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담백하게 곡을 해석하기 보다는 다양한 기교를 통해 가창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의미 있을 수밖에는 없기도 합니다.  

평가단을 의식한 노래를 해야만 한다면 이는 진정한 가수들의 경연을 보는 것이 아닌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만을 봐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쩔 수 없이 경쟁이라는 틀 속에서 치러지는 예능에서 고품격 음악을 아무런 가식 없이 듣는 것은 무리라고 한다면 '나가수'가 가지는 가치도 반감될 수밖에는 없을 겁니다.

무대 위에서 누군가의 평가를 위해 노래를 부르는 것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에 대한 열정을 순수하게 발산하는 것은 큰 차이를 가질 수밖에는 없습니다. 탈락을 하지 않기 위한 노래가 고착화 된다면 '나가수'용 가수만이 그 자리에 설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된다면 의외로 '나가수'에 식상해지는 이들이 많아질 수밖에도 없을 겁니다.

많은 이들은 최고의 가수들의 멋진 무대를 보는데 행복해 하지만 누군가는 그들의 경쟁에만 관심이 있는 듯합니다. 예능에서 고품격 음악방송을 꿈꾸는 이런 이질적인 상황은 결과적으로 논란을 위한 논란만 더욱 가중시킬 수밖에 없는 것은 아닌가란 아쉬움도 듭니다.

김연우나 정엽처럼 감정을 억제하고 최대한 편안하게 부르는 노래는 '나가수'에서는 살아남을 수 없고 청중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고음과 기교만이 대세를 이룬다면 이 역시 식상한 무대로 변질될 수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청중평가'라는 기준이 서있는 상황에서 이는 피할 수없는 현실이고 받아들여야만 하는 규칙이라는 점이 '나가수'의 한계로 다가오는 듯합니다.

여전히 매력적인 '나가수'가 평가단의 평가가 아닌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노래에만 집중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공식 탈락자인 정엽의 아픔을 보면 경쟁하게 된 '나가수'에서 편안한 노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흥미요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한계로 다가오기도 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