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개콘 서수민 피디의 박성광 편집이 섬뜩하게 다가온 이유

by 자이미 2012. 6. 11.
반응형

일요일 예능의 실질적인 절대 강자인 '개그 콘서트'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하지요. 이번 주에는 새롭게 앨범을 발매한 원더걸스가 출연해 팬들의 관심까지 받았던 오늘 방송의 핵심은 게스트가 아닌, 바로 '용감한 녀석들'이었습니다. 

 

바른 말하는 '용감한 녀석들' 입을 막아버린 서수민 피디

 

 

 

 

한류 스타들을 전면에 내세운 드라마가 동시간대 방송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개콘'의 인기는 식을줄을 모르네요. 공중파에서 사라져버린 코미디 프로. 그 중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개콘'에 대한 시청자들의 애정과 사랑은 엄청난 수준입니다.

 

'개콘'이 이토록 장수를 할 수 있었던 이유들이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이겠지요. 이번에도 많은 지지를 받아왔던 코너를 3개나 과감하게 폐지하며 조금의 허점도 보이지 않는 점에 있을 것입니다.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무한경쟁을 하면서 만들어내는 성과는 자연스럽게 시청자들에게 항상 새로움을 선사하고 흥미로움을 만들어낼 수밖에는 없지요. 시청자들의 기호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만들어낸 코믹 코드가 대중화된다는 점에서 '개콘'의 힘과 존재감은 확실하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 정권 들어 거침없이 쏟아내는 정치적인 발언들은 시청자들에게 더욱 열광적인 모습을 선사했습니다. 이런 거침없는 발언들은 코미디라는 틀 속에서 자유롭게 이어졌고 이는 정치권의 고소로 이어지며 인기를 더욱 극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흐름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개콘'은 분명 최고라고 말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닌 누군가에게 흐름을 제시하고 선도한다는 점에서, '개콘'은 단순한 코미디 프로그램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담론들까지 만들어내는 존재라는 점은 흥미롭기만 합니다.

 

최근 '개콘'의 가장 상징적인 코너는 '용감한 녀석들'일 것입니다. 노래를 통해 한 남자의 고민을 풀어준다는 형식을 취하는 이 코너가 흥미로운 것은 '용감'이라는 단어에 방점을 찍고 과감하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형식은 재미있습니다. 이런 그들의 과감한 행동은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불리는 '개콘' 피디에게 과감하게 쏟아낸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더욱 크게 만들고는 했습니다.

 

서수민 피디의 단점을 노골적으로 말하는 박성광으로 인해 분위기는 싸하게 변하기보다는 보다 열광적으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존재에 대한 과감한 비판이 시청자들에게 쾌감으로 다가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불만이 이렇게 방송을 통해 쏟아진다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호응은 충분히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박성광의 거침없는 폭로는 매회 과연 이번에는 어떤 진실을 밝혀줄 것인지 궁금해지곤 합니다. 서수민 피디에 대해 '못생겼다'를 시작으로 서 피디의 남편을 통해 얻은 다양한 자료들이라며 진실 100%는 회를 거듭할수록 높아지며 350%가 넘는 확실함을 강조하며 서 피디 놀리기에 여념이 없던 박성광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는 일종의 카타르시스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사마귀 유치원' 등에서 현실 비판을 노골적으로 하는 모습이 열광을 받기도 하지만 부침이 심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용감한 녀석들'의 모습은 현재의 흐름과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주어가 사라진 댓글 놀이가 한 때 유행을 했습니다.

 

주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억압된 사회에서 그 주어 사용이 곧 자신을 파멸로 이끌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치적인 발언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하기 사용된 '주어 없음 놀이'는 대단한 반항을 일으켰습니다. '용감한 녀석들'에서 서 피디를 향해 날카로운 공격을 하는 박성광의 모습을 보며 시청자들이 통쾌해하고 재미있어한 이유는 바로 이를 보며 '주어 없음 놀이'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콘'내에서 절대 강자로 불리는 피디를 향해 거침없이 쏟아내는 박성광의 포효는 우리 사회에서 거의 사라진 비판을 의미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언론이 정권에 의해 장악되고 이는 곧 언론의 죽음을 의미했습니다. 방송사들이 대거 파업에 나선 이유 역시 '식물인간'이 되어버린 방송을 되살리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습니다.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철저하게 독재를 하듯 낙하산을 타고 내려온 사장들로 인해 억압된 방송은 권력의 시녀로 전락할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박성광이 쏟아내는 서 피디에 대한 비판은 대단한 비유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고 이런 상황들은 시청자들의 열광적인 지지로 이어질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KBS가 장기 파업을 끝내고 복귀하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그런 우려를 '개콘'스럽게 담아낸 내용이 바로 '용감한 녀석들'에 그대로 담겨져 있었습니다. 사실이지만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는 이였기에 함부로 말할 수 없는 비밀 아닌 비밀을 과감하게 쏟아냈던 박성광이 서 피디의 복귀와 함께 통 편집을 당하는 상황은 이 모든 것을 담아낸 날카로운 풍자였습니다.

 

중의성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 상황은 그저 코미디로만 보자면 서 피디와 박성광 사이의 유쾌한 놀이의 연장입니다. 그동안 당하기만 했던 피디가 자신이 가진 권한을 가지고 복수를 하는 과정이기에 이 자체만으로도 '용감한 녀석들'의 가치를 극대화한 진보한 내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틀어 생각해보면 그동안 언론이라는 이름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던 자신들의 모습을 비틀어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했습니다. 박성광이라는 인물이 절대 권력을 가진 이를 디스하는 과정은 단순한 재미보다는 감춰진 실체를 드러낸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박성광은 이야기를 하기 전에 자신이 하는 이야기가 얼마나 진실성이 담겨져 있는지를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박성광이라는 인물은 곧 바른 말을 하는 언론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고 그런 그를 괘씸하게 생각한 절대 권력을 가진 서 피디의 복수는 자연스럽게 언론에 가하는 억압으로 읽힐 수밖에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코미디 특유의 풍자를 듬뿍 담아서 보여준 서 피디와 '용감한 녀석들'의 방송 내용은 그저 웃기만 하기에는 너무나 섬뜩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들이 보여준 풍자는 우리 시대 억압된 언론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더욱 서 피디의 편집이 주는 의미는 파업을 끝내고 돌아온 언론 노조에 가하는 부당한 징계에 대한 경고도 담고 있습니다. 이 정권 하에 여러 번 파업을 했던 MBC가 파업 직후 사측의 징계를 받으며 더욱 상황이 악화되었던 점을 생각해보면 KBS의 파업 종료도 이런 우려를 잠식시키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서 피디는 과감하게 자신을 통해 이런 부당함을 노골적으로 풍자했다는 점에서 섬뜩한 긴장감까지 전해주었습니다.

 

사회를 읽는 창인 언론이 바로서지 않으면 사회 전체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음은 이미 충분히 경험을 통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언론의 자유'와 이를 통해 그 어떤 부당함에도 맞서 이겨내는 그들의 모습만이 사회의 건강함을 담보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언론 자유'는 그저 언론인들의 가치가 아닌 우리 모두의 가치일 것입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