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7. 24. 08:05

안철수 힐링캠프, 복지와 정의 그리고 평화를 이야기하는 그에게서 희망을 보다

선명한 이미지로 많은 이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남겨왔던 안철수 원장이 힐링캠프에 출연했습니다. 대선 후보로 거론되며 많은 이들을 궁금하게 했던 그가 힐링캠프에 출연했다는 소식 하나 만으로도 일반인들만이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큰 화제가 될 정도로 그의 거취는 국민적인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안철수, 당신이라면 믿고 의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안철수는 자신의 생각을 담은 신간 '안철수의 생각' 집필을 마친 후 힐링캠프 출연을 했다고 합니다. 같은 날 이뤄진 것이라 그런지 그가 방송에서 밝힌 내용들은 책에서 서술된 그의 가치들과 동일했습니다. 비록 예능이라는 틀에서 조금은 재미있게 이야기가 나오기는 했지만 그가 바라보는 세상은 최소한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세상이라는 점에서 그에 대한 믿음과 지지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의사로 출발해 IT기업 CEO, 그리고 교수까지 그가 보여준 족적은 대단함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듯합니다. 평범한 대중들에게 그의 삶은 특별한 존재만이 가질 수 있는 비범함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보여주는 가치들은 그 비범함 속에 인간에 대한 애정과 따뜻한 시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점에서 언제나 특별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신이 가진 것들을 망설임 없이 나눌 줄 아는 존재. 그리고 사회라는 조직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 증명해내는 그의 모습은 그 자체로 감동이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어 하나의 사업으로 일군 성공한 CEO 안철수는 기존의 경영인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탈법과 탐욕이 판을 치는 세상에 바보스럽게 경영을 하고 이런 자신의 행동이 옳다고 믿고 있는 안철수이기에 많은 이들은 그에게 좀 더 큰 것을 해주기를 원하는 것일 겁니다.

 

왜 대중들은 그가 대통령이 되기를 원하는 것일까? 그리고 왜 대중들은 그를 대통령 후보로 내세우고 싶은 것인지는 그의 생각을 보면 충분하게 알 수 있습니다. 힐링캠프에 나와 간략하게 이야기를 하기는 했지만 그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그리고 그 굴곡진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선명한 시각은 그를 대중들이 믿고 따르려는 이유로 다가오기만 합니다.

 

그는 제정임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안철수의 생각>이란 서적으로 국민들과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3개의 커다란 챕터 속에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안철수 원장의 원인과 해결 방안은 선명함으로 다가왔고 그가 주장하는 원칙과 소신은 그동안 정치인들에게서는 찾아 볼 수가 없었던 명확함이었습니다.

 

<안철수의 생각>에 담긴 내용들은 과거 그가 다양한 공간에서 많은 이들과 소통을 하면서 나누었던 이야기의 정리라는 점은 중요합니다. 그저 목적을 위해 급하게 만들어진 그럴 듯한 내용이 아니라 평생을 살면서 얻어진 가치관들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힐링캠프에 나와 아내와의 사랑 이야기와 일상적인 소소한 이야기들은 예능을 위한 재미였지만 진행자들도 그렇고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도 동일하게 궁금해 했던 것은 그가 과연 대선에 출마할까? 라는 궁금증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방송에서도 그는 확실한 답변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신간에서 밝힌 것과 동일하게 원칙에 대한 이야기만 할 뿐 속 시원하게 자신의 대선 출마를 이야기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런 답답해 보일 정도의 원칙이 있기에 그를 지지하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자신의 욕심으로 대권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는 그의 생각이 누군가에게는 비겁한 행동으로 다가올지는 모르겠지만 그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가 바로 국민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안철수의 이런 원칙은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자신을 지지하고 사랑하는 수많은 이들이 진정 자신이 대선에 나가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현재 썩은 정치에 대한 염증으로 선택한 단순한 반대급부인지에 대한 고민은 당연합니다. 정말 대중들이 안철수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그리고 안철수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지지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 없이 조금 인기가 있으니 무조건 정치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우스운 일일 뿐이니 말입니다.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이 통하는 세상. 상식을 가지고 사는 세상이 곧 자신이 꿈꾸는 세상이라고 밝히는 안철수는 스스로도 이야기를 하듯 '상식파'였습니다.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치가 곧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 수밖에 없다는 그의 지론은 상대적으로 우리 시대의 부패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절망에 빠진 청년들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1)절대로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2)힘들 때는 아래를 내려다보자, 3)장기계획이 아닌 단기 계획을 세우자라는 말로 정리해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청춘 콘서트'를 통해 많은 청춘들과 만나서 소통을 해왔던 그가 제시하는 이 방법은 바로 안철수 본인이 체득했던 경험이라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스스로 열패감을 만드는 비교는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없고, 힘들 때는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며 위안과 용기를 얻자는 그의 말은 든든함으로 다가옵니다. 장대한 계획보다는 단기 계획 세워 성취하는 과정의 반복이 곧 성공의 지름길이라는 그의 지론은 많은 이들에게 다시 한 번 용기로 다가올 수 있을 듯합니다. 

 

'복지, 정의, 평화'라는 세 가지로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안철수의 고민은 우리에게도 중요한 화두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습니다. <안철수의 생각>에는 좀 더 구체적인 사례들과 주장들이 나온다는 점에서 힐링캠프의 내용이 아쉽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복지는 돈이 있기에 하는 것이 아니라 복지를 했기에 부강한 나라가 될 수밖에 없었음을 스웨덴과 독일의 경우를 들어 이야기하는 그의 모습에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정의가 사라진 우리 사회에 정의라는 단어는 너무 식상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지 못하면 그 무엇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그가 이야기하는 달리기는 우리 모두에게도 중요한 가치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재벌에 대한 생각과 사회 시스템으로 굳어져버린 '정의가 사라진 사회'에 대한 비탄과 해법은 안철수이기에 가능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평화 공존 없이 그 무엇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남과 북의 평화는 너무나 당연한 가치입니다. 평화 없이는 그 무엇도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긴장을 강요하는 행위가 아닌 평화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부강한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론은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민주 정권 10년 동안의 햇빛 정책에 대해서는 자신만의 평가를 통해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는 그에게는 확실한 평화에 대한 기차가 존재했습니다.  

 

힐링캠프에서는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만 <안철수의 생각>에는 그가 바라보는 대한민국과 미래가 담겨져 있었습니다. 그 안에 담긴 수많은 이야기들은 확신에 차 있었고 말만 앞서는 정치인들의 허튼 발언들이 아닌 그의 삶이 증명하듯 건강한 시각 속에 담긴 대한민국에는 미래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높은 자살율과 낮은 출산율을 통해 대한민국의 현재를 진단하는 안철수. 그 안에서 대한민국이 얼마나 절망에 빠져 있고 힘겨워 하는지를 이야기하는 그는 이미 준비된 대통령이었습니다. '복지, 정의, 평화'라는 세 가지 화두에는 바로 이런 '자살, 출산'이라는 고질적이고 불안한 증세를 해소할 수 있는 해법이 존재했다는 점에서 그 어떤 정치인들보다 선명한 비전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정치 경험을 운운하며 그의 정치 행보를 비난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나쁜 경험이라는 없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정치 경험으로 정치를 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치꾼들만이 대권에 도전할 수 있다는 진부한 발상부터 바꿔야 할 것입니다. 

힐링캠프는 안철수 원장의 출연으로 18.7%라는 시청률로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안철수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과연 그가 무슨 고민을 하고 있는지 듣고 싶어 했습니다. 안철수는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관을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큰 방점을 찍고 있었습니다. 자신은 이런 생각들을 하고 있는데 과연 자신의 생각들을 국민들이 얼마나 지지해줄지 모르겠다는 그의 발언에는 신중함이 존재했지만 확신도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국민들의 판단에 따라 선택을 하겠다는 안철수 원장은 <안철수의 생각>에 담겨 있는 자신의 소신이 과연 대통령 후보로서 자격이 되는지에 대한 검증을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들려준 생각은 기존의 정치인들보다 확연한 미래 비전을 지니고 있었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에 이보다 좋은 적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심어주었습니다.

 

부드럽지만 유하지만은 않은 자신의 소신과 원칙에 대해서는 대쪽 같은 안철수 원장의 모습은 어쩌면 우리가 그토록 원해왔던 인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힐링캠프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힐링을 할 수 있게 했던 안철수 원장이 꿈꾸는 세상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원하는 모두의 마음과 같다는 점은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Trackback 0 Comment 1
  1. 2012.07.24 23:36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