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진짜 사나이와 푸른거탑 제로 리얼 예능에는 없는 리얼 드라마

by 자이미 2013. 9. 14.
반응형

군대 이야기가 하나의 예능이 되어 우리 사회에 깊숙하게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지독한 현실에 군 문화가 사랑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풀이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군 문화를 이끄는 방송은 '진짜 사나이'와 '푸른거탑'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리얼 예능과 드라마의 서로 다른 결과;

리얼 예능에는 없는 드라마 속의 리얼한 군대 이야기

 

 

 

 

케이블 방송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푸른거탑>은 대한민국에 군 문화를 새롭게 정립해준 시도였을 것입니다. 물론 그 전에도 군 생활을 다룬 코미디 프로그램이 큰 사랑을 받은 적은 있었습니다. 군 내무반에서 이뤄지는 일상의 모습을 담았던 추억 속의 코미디가 새롭게 재현되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기까지 합니다.

 

군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며 케이블 드라마로서 큰 성공을 거두었던 <푸른거탑>이 이번 주부터 <푸른거탑 제로>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병장 최종훈이 훈련소에 입소하는 과정부터 시작하는 이야기는 철저하게 군 문화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과정이었습니다.

 

첫 방송에서 보여준 <푸른거탑 제로>는 새로운 인물들과의 앙상블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미 화제가 되었던 <푸른거탑>의 멤버들이 아닌 새로운 인물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는 낯설게 다가올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종훈이 보여주는 드라마의 힘은 강렬했습니다.

 

주말 시청자들을 TV 앞에 앉게 만드는 <진짜 사나이>는 흥미롭습니다. 연예인들이 군대에 들어가 일주일동안 생활하는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그저 즐거운 예능이었습니다. 군대를 다녀온 이들에게는 과거를 추억하게 하는 공감으로 다가올 듯합니다. 동일한 부대가 아니더라도 군 생활을 체험하는 연예인들을 통해 과거를 추억하게 한다는 점에서 <진짜 사나이>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친숙한 연예인들의 참여로 단순히 남자들만이 아닌 다양한 연령층의 남녀가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진짜 사나이>는 국방부에서 큰 상이라도 줘야 할 듯합니다. 군 홍보부에서 평생을 해도 할 수 없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예능 프로그램이 단시간에 확보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군 홍보부는 대국민을 상대로 군 문화를 알리는데 적극적입니다. 물론 이런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기 힘든 구조라는 점에서 한계가 명확하지만, 그들이 연예인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 한 이유 역시 이런 연유일 것입니다. 연예사병을 모집하고 그들을 통해 민간인들에게 군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들을 전달하려는 의도는 일정부분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한동안 연예인들이 점령하고 있던 연예병사 제도가 큰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위문공연이나 뮤지컬, 그리고 군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프로그램마저 스타들이 등장한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민간인들에게 전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미스러운 일로 연예병사 제도가 폐지된 상황에서 <진짜 사나이>는 그들조차도 하지 못한 훌륭한 성과들을 매주 내놓고 있다는 점에서 국방부에게는 효자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진짜 사나이>를 보면 군 입대를 앞둔 이들에게는 어떤 측면에서는 로망과도 같아 보일 정도입니다. 훈련이 힘든 부분도 있지만 인간적인 군 문화는 동경의 대상으로 비춰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훈련이 고되기는 하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군이란 선배들의 이야기와 달리 충분히 재미있는 공간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선임들이 독하게 굴기는 하지만 인간적인 인물들만 존재하고 마음으로 품으며 후임들을 챙기는 아름다운 모습은 감동스럽기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군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0.1%가 매주 <진짜 사나이>를 통해 일반화되어 간다는 점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 군대란 예능에서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는 모습과는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리얼 예능을 표방한 <진짜 사나이>가 마치 국방부 소속 홍보팀이라도 되는 듯, 긍정적인 면마 부각시키는 것과 달리, 드라마인 <푸른거탑>은 리얼함으로 승부하고 있습니다. 리얼 예능이 외면한 진짜 군대 이야기가 그 드라마에는 모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푸른거탑 제로>에서 보여준 리얼한 현실은 <진짜 사나이>가 품을 수 없는 진정한 가치였습니다. 훈련소에 입소해 가족들이 모두 빠져나가고 군대라는 공간에 오롯히 자신만 남은 상황에서 경험할 수밖에 없는 두려움을 드라마는 잘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군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에 떠도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직접 해보는 일들 역시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봤을 정도로 군은 기피 대상입니다.

 

부모들 앞에서는 천사였던 이들이 훈련병들만 남은 상황에서는 악마로 돌변하는 모습 역시 리얼 그 자체입니다. 예능에서 보이는 따뜻함은 말 그대로 예능을 위한 조작된 예능일 뿐임을 <푸른거탑 제로>는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있는 예능과 달리 가감 없이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푸른거탑 제로>와 <진짜 사나이>는 군을 직접 다루고 있는 방송입니다. 물론 장르가 드라마와 예능이라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지만, 그들이 품고 있는 이야기의 중심에는 군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흥미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군을 다루는 방송이지만 아름답게 포장하는 리얼과 날 것 그대로를 담는 리얼 사이에서 시청자들은 어떤 방송을 보다 흥미롭게 바라보는지 궁금합니다. 국방부에서 직접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예능과 촌철살인처럼 군 내부의 이야기를 리얼하게 담고 있는 드라마가 함께 공존한다는 사실이 흥미롭기만 합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