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NEWS 뉴스읽기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일본 악랄한 혼네와 토착왜구의 발악

by 자이미 2019. 8. 8.
반응형

일본의 속내는 이미 드러났다. 하지만 힘을 모아야 할 국내 정치판은 여전히 하나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저 권력욕에 빠진 채 문 정부만 비판하면 그만이라는 이들의 행태는 국민들까지 분노하게 하고 있다. 노골적으로 친일을 외치는 무리들까지 나서며 매국을 하기에 여념이 없다.

 

명확해졌다. 토착 왜구들로서도 더는 물러날 곳이 없다는 확신을 가진 듯하다. 아베도 그렇듯 자신들 역시 여기서 밀리면 끝이라는 두려움까지 가진 듯하다. 과거와 달리, 국민들의 분노는 거세고 차갑다. 쉽게 달아오르고 끝날 수준이 아니라는 의미다. 그런 점에서 그들은 더 두려워한다. 

""나는 지금 꿈의 나라에 와 있네" 그는 19세기, 메이지 시대의 일본을 마음 깊이 사랑했습니다. 작가 '라프카디오 헌'
(1850~1904). 아일랜드계 영국인이었던 그는 일본에 귀화해 사무라이의 딸과 혼인하였고 이름마저 고이즈미 야쿠모로 바꿉니다"

 

"도쿄제국대학 교수로 임명돼서 영문학을 강의한 푸른 눈의 일본인. 꿈의 나라와도 같았던 일본몽이 깨어진 것은 순식간이었습니다. 대학에서 갑자기 임금을 절반으로 줄이겠다 통보했고 갈등 끝에 그는 해고 통지를 받게 되었는데… 그것은 유학하고 돌아온 '일본인' 선생을 고용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동포에게서 배울 수 있다면 한시라도 빨리 외국인 교사의 굴레를 벗어던지고 싶다"- 다나구치 지로, 세키카와 나쓰오 < 도련님의 시대 >. 일본은 푸른 눈의 일본인에게 영문학을 배우는 한편으로는 유망했던 작가 나쓰메 소세키를 영국에 국비 유학시켰고…"

 

"그가 유학을 마치고 돌아오자 이젠 쓸모가 없어진 서양인을 내쳐버린 것입니다. 그것은 일본의 치밀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외부를 향해 열린 듯 닫혀 있는 그들의 습성까지 한꺼번에 드러내 보이는 사례로 기록됩니다. 라프카디오 헌, 아니 고이즈미 야쿠모는 일본을 지극히 사랑했으나… 일본과 영국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다만 쓸쓸함으로 기억될 뿐이지요"

 

오늘의 앵커브리핑은 일본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귀화한 영국인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했다. 꿈의 나라라고 표현할 정도로 일본이 좋아 일본인이 된 고이즈미 야쿠모는 사무라이 딸과 결혼하고 도쿄제국대학 교수가 되어 영문학을 강의하며 꿈을 현실로 바꿨다.

 

"여전히 남의 글들을 훔쳐 블로그를 채우며 죄의식이라고 전혀 존재하지 않는 한심한 네이버 블로그 '힘내라 맑은물'의 행태는 경악스럽다. 수많은 이들의 글들을 무단으로 채우며 홍보를 하기 위해서라는 말도 안 되는 변명으로 일관하는 이런 자들이 '정의'를 앞세워 개인적 이익에만 집착하고 있는 모습은 황당할 뿐이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적폐가 아닐 수 없다"

 

일본이 그토록 자랑하는 나쓰메 소세키와 일본인이 된 영국인 고이즈미 야쿠모의 엇갈린 삶을 보면 일본이란 어떤 나라인지 잘 보여준다. 열려있는 듯하지만 결코 열리지 않은 그들의 속내는 오직 자신들을 위한 가치 추구 외에는 없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뭐든 하는 그들은 용도 폐기된 것들에는 과감하다.

 

""사실은 영국 작가 책입니다!" 그가 사망한 지 110여 년이 지나서 한국의 어느 출판사는 그가 일본인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하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한창인 상황이니 출판사 입장에선 곤혹스러울 만도 했습니다. "일본 환상문학의 전설적 명저" "사실은 영국 작가 책입니다!""

 

"그러나 "일본의 환상 문학"을 강조했던 선전 문구가 하루아침에 "영국 작가의 책"으로 바뀌어버린 웃지 못할 아이러니… 

마지막 순간까지 일본인으로 살아가고자 했던 작가는 쓰임이 다한 순간 일본에서 내쳐진 동시에 한참의 세월이 지난 후 한국에서조차 일본인임을 부정당해야 하는 신세가 된 것입니다"

 

""나는 지금 꿈의 나라에 와 있네"- 라프가디오 헌 (고이즈미 야쿠모) 작가 라프카디오 헌… 그는 일본몽을 꾸며 그곳에 뿌리를 내리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꿈이 일장춘몽이 된 이유는 일본인의 특징이라고 그 자신들도 인정하는 이중적 속내… 다테마에 - 겉마음. 혼네 - 속마음. 즉, 혼네를 읽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100년이 훨씬 넘은 지금까지도… 그리고 훗날까지도 일깨워야 할 교훈이라면 교훈이랄까…"

 

일본의 환상문학의 전설적 명저라고 소개된 일본인이 된 영국인의 책을 소개하던 출판사는 다급하게 "일본인이 아닙니다"를 외치기에 바쁘다. 과거나 현재나 일본인임을 부정당하는 고이즈미 야쿠모. 그가 그토록 사랑했던 일본에서 일본인임을 부정당한 그는 세월이 흘러 한국에서도 일본인임을 부정당하고 있다.

 

이중적 속내를 가진 일본의 행태는 이미 유명하다. 아베와 극우집단이 보이는 행태도 그렇다. 그리고 토착 왜구들은 그런 자들의 태도에 적극 동조하며 가짜 뉴스까지 만들어내는 기성 언론의 행태는 끔찍할 수준이다. "우리 일본"이라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애틋함이 있는 것일까?

한반도 평화는 이뤄져서는 안 되는 절대적 가치다. 아베와 토착 왜구들의 공통점이다. 오직 일본의 요구대로 종속 관계가 유지되어야만 평화가 찾아온다는 주장 역시 동일하다. '가마우지 경제'는 일본이 박정희의 요구대로 돈을 주면서 만든 종속 관계다.

 

이번 기회에 이를 깨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아베를 찾아가야 한다는 황당한 주장을 당연하게 하는 행태는 그들이 일본을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대화를 거부하고 한국을 속국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아베 집단에 동조하는 무리들은 당당해서 더 끔찍하다. 

 

삼성의 탈일본 선언은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도 있어 보인다. '가마우지 경제'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동안 일본과 협력 관계를 맺어왔던 고리부터 끊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계기를 아베가 제공했다. 국내 유망한 중소기업과 협력하고 그렇게 기술 자주를 이룩해내는 것만이 일본의 속내에 맞서는 유일한 길일 것이다. 이제는 일본과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