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9. 22. 07:16

지드래곤 표절논란에 돌 던질 수있는 자 누구인가?

지드래곤이 솔로 앨범을 내자마자 대한민국 연예계 최대의 이슈메이커가 되어버렸습니다. 빅뱅시절부터 그의 작곡 능력은 팬들 사이에서는 신격화되어있었고 그의 남다른 패셔너블은 요즘 유행하는 '엣지'스러움 그 자체였습니다. 그만큼 그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트랜드를 제공하는 특별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내놓은 앨범은 그의 생일날 발매되면서부터 현재까지 연일 화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지드래곤은 창조적인가? 그저 똑똑할 뿐인가?

YG에서 대표할 수있는 이들은 아직까지도 '빅뱅'이라고 이야기할 수있을 듯 합니다. 최근 걸그룹 2NE1의 인기도 엄청나지만 말이지요. 그 '빅뱅'의 한 중심에 지드래곤이 있음을 그 누구도 부정하기 힘들 것입니다. 빅뱅의 히트곡은 모두 그가 작곡했거나 공동 작곡을 했으니 그는 YG의 보배가 아닐 수없지요.

그런 그가 오랜시간 준비한 솔로 엘범에 대한 관심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비록 '빅뱅'의 히트곡들이 표절 논란을 받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도 그에 대한 기대는 팬들 사이에서 여전했으니 말이지요.

그리고 그는 앨범 발매전 선보인 곡을 통해 자신감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 그 곡을 들은 많은 이들은 표절을 문제 삼기 시작했습니다. 점입가경이라고 그의 앨범이 공식 발매되면서 그 표절 논란은 더욱 커지기만 했지요. 자신은 절대 표절이 아니라고 했으며, 소속사 역시 다른 아이돌 그룹들의 사건 사고와 기획사의 대처방식이 논란이 되는 와중에도 철저하게 표절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표절 논란에 불을 붙인건 지난 일요일 방송되었던 '시사매거진 2580'에서 방송된 '표절논란'에서 현재 핫 이슈인 지드래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표절 문화에 대한 심도있는 보도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현존 작곡가들과 음악 관계자들을 인터뷰해 표절에 대한 기준과 그들의 생각들을 전달해 주었습니다.

더불어 논란이 되었던 곡들의 퍼블리싱 회사인 소니에서는 즉각 지드래곤과 YG에게 경고장을 보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지드래곤은 사면초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과연 지드래곤은 신세대 음악인으로서 천재와 같은 창의력를 가진 뮤지션일까요? 그저 이곡 저곡 조합하는 방법에 능숙한 기술자에 불과한 것일까요?

지드래곤을 욕하기 전에 음악계 전부에게 돌을 던져라

개인적으로 지드래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빅뱅'의 몇몇 음악을 좋아하지만 표절 논란이 일어 아쉽게 생각하는 다양한 이들중 하나일 뿐입니다. 더불어 최근 논쟁이 되었던 곡들을 보면 표절에서 완벽하게 자유로울 수없다는 것은 부정하기 힘들 듯 합니다. 그게 영감으로 작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속적으로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는 것은 그와 더불어 함께 작곡에 참여했던 이들은 그저 영특한 기술자에 불과할 수 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재미있는것은 그렇게 표절 논란이 일어도 지드래곤의 신곡은 연일 음악관련 차트에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힘을 얻었는지 소속사에서는 "표절 논란은 함부로 논할 수없는 것이며, 똑똑한 팬들이 그를 사랑하고 있음을 주목하라"라고 이야기합니다.
분명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표절에 대한 기준이 적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보같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있을만큼의 표절을 감행하는 이들은 없습니다. 좀 더 교묘하게 이를 피해갈 뿐인 것이지요. 그런 상황에서 우리나라 음악계의 표절 논란이 처음이 아닙니다.

매년 히트한 곡들의 대부분이 표절 논란에 휩싸이고 작곡가는 어디론가 사라지고 대중앞에 서있는 가수들만이 표절이 아님을 강변할 뿐입니다. 더불어 법적인 미비 역시 대한민국에서 표절이 일상화 되도록 유도한 측면들도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해 철저한 외국의 경우 징벌적 처벌을 통해 한번 잘못하면 최악의 상황까지 몰릴 수있기에 표절을 조심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구조적 장치들이 되어있는 반면 우리에게는 솜방망이질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에 접근할 수 조차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국내의 환경때문에 표절 논란이 일어도 외국의 퍼블리싱에서는 완만한 해결을 보는 쪽으로 노선을 변경해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젠 더 이상 물러나서는 안된다는 시각이 감지되는 것이 최고의 아이콘을 몰아붙여 뭔가 획기적인 변환점을 가지려 하는 듯 합니다.

현재 문제의 핵심은 지드래곤의 표절논란이지만 만연된 국내의 표절 문화에 대한 근절에 촛점이 맞춰져야하고 그렇게 되어야만 합니다. 최근 핫이슈를 통해 논란을 유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필요하지만 마녀사냥식으로 몰아 붙이는 방식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팬들도 문제일 수밖에 없다

표절에 관대한 우리도 문제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표절 논란이 일면 해당 가수의 팬들은 표절 논란을 이야기한 기자부터 일반인들까지 구분없이 공격을 합니다. 잘잘못과는 상관없이 단순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들을 폄하하는 그들을 그대로 둘 수없다는 졸렬한 팬심이 대한민국을 장악하고 있고, 이런 분위기가 지속적인 표절 논란의 핵심인 측면들도 있습니다.

법적인 미비함과 표절논란이 있어도 소위 장사가 잘되는 상황에서 제작사는 지속적인 표절 기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재능을 돈으로 바꿔버리는 작곡가들로 인해 비슷 비슷한 곡들이 활개를 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음악계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음악 종사자들은 자신의 권리를 찾기위해 팬들의 불법 다운로드를 범죄로 규정하고 모질게 탓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흠은 보지 못한채 남의 흠만 지적하는 그들을 보며 헛웃음만 짓게 만들기만 합니다.

그들이 그렇게 소비자들에게 강제하는 만큼 소비자들도 온전한 상품을 받을 권리가 있으니 강력하게 주장해야만 합니다. 돈을 주고 음악을 듣는 다는 것을 부정하거나 싫어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만연한 표절 논란에서 자유로운 이들이 얼마나 되는지 모를 현실속에서 일방적인 태도는 문제일 수밖에는 없는 것이지요.

이번 기회에 철저하게 시시비비가 가려져야만 할 것입니다. 외국의 경우 시대를 아우르는 최고의 스타들도 표절 논란이 일면 예외없이 법적인 처벌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그런 단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문제가 있으며 그에 응하는 처벌을 받아야만 하고 그렇지 않다면 당당하게 잘못이 없음을 밝혀내야만 할 것입니다.

창작자에게 죽음보다도 더욱 치욕적인것은 표절 논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그저 외면하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만이 사건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확실하게 표절이 아니라면 당당하게 나서서 표절 논란을 잠재울 수있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필요하다면 이번에 경고장을 보낸 퍼블리싱에 고소를 해야만 합니다. 자신의 창작곡들을 표절 논란의 중심에 올려놓고 경고장을 보내는 것만큼 치욕이 어디있겠습니까?

네티즌들에 의해 점화되기 시작한 표절 논란이 방송을 통해 전면적으로 번지며 수면위로 떠올랐습니다. 이제 어떤 방식으로든 정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드래곤만이 아닌 우리나라의 창작자들에게 모두 돌을 던질 준비를 해야마 합니다. 그 돌을 맞지 않으려면 창작자로서의 자존심을 지켜야만 할 것입니다. 그 자존심은 논쟁의 중심에 있는 곡들에 대한 정확한 정리와 함께 더이상의 표절 논란을 잠재울 수있는 구조적인 해결 방법만이 준비한 돌맹이들을 내려놓게 할 것입니다.

권리는 누릴 수있는 이들에게만 주어질 수있습니다.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자신에게 권리가 있다면 상대방에게도 동일한 권리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창조를 재화해 수익을 얻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창조적인 재화에 아낌없이 돈을 씁니다. 그렇기에 잘못된 재화에는 돌을 던져도 될 권리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시시비비가 가려져 더 이상 표절 논란이 사라질 수있기를 바래봅니다.


- 뉴스엔, 아츠뉴스 사진인용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40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armishel.tistory.com BlogIcon 아르미셸 2009.09.22 11: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유명 아이돌의 표절논란이 있다고 해서 음악계 전체에 비난을 돌리게 된다면, 일반화의 오류가 되지 않을까요. 모든 가수가 표절을 하고, 그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논란이 되는 것 같은데요. 표절에 대한 공론화가 표절논란이 있는 아이돌 그룹 하나에 대한 비난보다는 중요하다는 논지인 것 같은데 초점이 좀 빗나간 것 같네요.

  3. Favicon of http://bobdaein.tistory.com BlogIcon 밥이아니야 2009.09.22 12:2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애초 내가 하고싶었던 말과 비슷하네요. ^^
    현재 음악계는 반성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에겐 열성적으로 음반을 구입할 것을 강요하면서 자신들은 구입할만큼의 가치가 큰 음반을 내놓지 않는데 어쩌라는거??
    이번에 GD앨범을 구입하고난뒤 표절논란에 대해서 알고나니 배신감때문에 화가 치밀어 오르네요.

    • 동감입니다 2009.09.23 20:19 address edit & del

      소장가치도, 구입가치도 없는 음반을, 노래를 내놓고
      '듣기싫음 듣지 말던가. 근데 들으려면 돈주고 사라' 이런 식으로 나오는 음악계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4. 난 돌 던진다. 2009.09.22 13:12 address edit & del reply

    지드레곤 뿐만 아니라 음악계에 모두 돌은 던질 수 있다.
    음악을 좋아하는 한 사람의 팬으로서 표절해서 인기를 얻고자 하는 모든 뮤지션에게 돌을 던진다. 과거에 표절을 눈감아 줬으니 결국 지드레곤 같은 아이돌이 탄생한 것이고.... 정말 음악계 심각하게 반성해야하면 음악계스스로가 표절에 더욱더 엄격해져야 한다. 아돈캐어 처음 듣고 번한곡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나 혼자 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음악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눈가리고 아웅하지 말란 말이다.

  5. 2009.09.22 19:25 address edit & del reply

    뭐만 하면 마녀사냥이래.. 입좀 틀어막지 말길.. 이번 사태는 yg쪽이 크게 잘못했다. this love랑 거짓말 때부터 알아봤다. 남의 곡 마음대로 샘플링해서 웃긴 랩들 지저분하게 집어 넣을때부터 알아봤어.

  6. 당근 돌 던집니다. 2009.09.22 20:34 address edit & del reply

    예전에는 자기노래가 표절인지도 몰랐던 가수들도 표절밝혀지면 그 날로 활동접고 자숙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지드래곤은 자신이 작곡을 했다는 곡이 표절로 밝혀지는데도 너무 뻔뻔하게 변명하고 심지어 비판하는 사람들을 향해 구시렁거리더군요. 창작활동을 한다는 사람은 자기의 창작물에 책임을 져야하는데 그런생각이 전혀 없어보이는 치기어린 행동만 하는군요. 지드래곤처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돌을 던져 아티스트로 자부하는 이들이 뻔뻔한 짓을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7. 김만호 2009.09.23 10:04 address edit & del reply

    지드래곤 마녀사냥 절정이군요.
    서태지 이후로 이렇게 한명의 가수에게 시선이 집중되는거 첨이네요.
    양현석은 항상 핵의중심 지키는 사람으로 타고난 운명같네요.
    마녀사냥 쩝니다. 쩔어.

    • 마녀사냥은; 2009.09.24 12:45 address edit & del

      잘못이 없는데 몰아가는게 마녀사냥이잖아요.
      아니라면 죄송하지만; 마치 GD가 잘못이 없는데 사냥당한다... 이런 말로 들리는데요. 마녀사냥은 좀 안맞는 표현같아요.
      표절의 말로는 결국 이렇게 되야 하는게 맞는거고 정상 아닐까요. 이렇게 크게 일이 되서 배신감이 이렇게 큰데...심지어 반성 하지도 않고 있고요. 마녀사냥이 아니라 자초한 결과같네요.

  8. 문제는... 2009.09.23 18:48 address edit & del reply

    하지만 콕 집어서 지드래곤만을 놓고 해결을 볼 일이 아닌 여지껏 표절논란이 됐던 다른 가수들의 노래들도 함께 심판을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지드래곤을 놓고 심판을 하기 전에 먼저 우리나라의 표절에 대한 법적인 기준부터 제대로 바로 잡은 다음에 심판을 하던 말던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왜 꼭 젊은 뮤지션을 놓고 이렇게 크게 떠들고 있는 걸까요? 여러 기사들을 봤지만 우리나라의 작곡가들은 작곡을 하기 전에 의뢰한 분들이 보내준 CD를 여러번 듣거나 비슷한 스타일로 작곡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크게 뜨지를 않는다는 얘기죠... 소니측도 YG만을 공격하는 게 아닌 표절논란이 됐던 다른 타 가수들의 뮤지션들이나 소속사들도 함께 경고장을 보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천재작곡가 2009.10.22 02:09 address edit & del

      ㅁㅈㅁㅈ
      내가 그동안 가요계에 관심은 없었지만
      대충 표절논란으로 봐뒀던 곡들이얼마나 많은데 지디 곡만 일파만파로 커졌음

  9. ... 2009.09.23 19:11 address edit & del reply

    와 동감이요~~!!!!!!!!!!!!!

  10. eri 2009.09.23 20:09 address edit & del reply

    지용이팬이지만 이건 감싸줄문제가 아닌것이란건압니다
    솔직히 팬의 입장에서도 표절논란이 걸린곡들은 음.........뭐라고해야되지
    지용이가 그곡에서 영감을 받았을것은 확실한것 같더군요
    그것에 대해서는 지용이가 처벌을 받아도 할말없습니다
    다만 팬들이 감싸주고 싶은것은 상처받을 지용이의마음입니다
    팬들의 마음은 그런겁니다. 지용이가 잘못했다는것은 알지만 그런것엔 신경안쓰이고 다만 지용이가 그것 떄문에 무차별적으로 공격받고 아무도 감싸주는사람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돼서 힘들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비판글을보면 그글이 아무리 옳아도 지용이가 이글을 보고 상처받으면 어떡하지. 힘들어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부터 들어서 그순간만큼은 말도안되는논리로 무조건 지용이가 잘했다고 얘기합니다.남들이 보기엔 한심하고 철없어보여도 그게 팬의마음입니다

  11. 돌을 왜 못 던집니까 2009.09.23 20:16 address edit & del reply

    한국 대중가요계는 이제 거의 완전히 썩었습니다. 그저 돈만 벌자는 인식으로 앨범 가격은 그대로인데 들어가는 곡의 수는 적어져가고, 노래로 조금만 떴다 싶으면 바로 다른 방송, 예능같은곳 알아보고.... 기획사의 책임으로 보입니다. 기획사가 가수를 이미지, 외모로만 뽑지 말고 진정한 음악성, 음악 실력으로 뽑았다면 이렇게 표절논란이 인 즉시 그 가수는 사장되었겠지요. 가수를 돈벌이 도구로 취급하는 몇몇 기획사들이 표절논란이 일건 비속어 논란이 일건 돈으로 대충 무마하거나 어느정도 이익을 뽑고 짜낼만한 돈을 다 짜냈다고 느껴지면 바로 표절곡 활동 접거나 가수를 내다 버리는 등입니다. 또한 고 장자연씨 사건 등 그런 성상납도 알게모르게 엄청나게 이루어지고 있지요. 하지만 전적으로 기획사의 탓이라고 보기도 어려운것 같습니다. 일단 대중이 가수를 이미지나 외모로만 따져서 좋아하고, 지금처럼 무조건적인 팬심으로 보호막을 쳐버리면 기획사들의 행태는 끝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돌을 못 던질 이유가 없습니다.
    한 사람에게만 돌을 던지는건 문제가 된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지드래곤을 옹호하는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빨리 돈 벌고 활동 끝내버리면 흐지부지 넘어갈지 모른다는 생각인지 지드래곤은 표절논란이 인 후부터 활동을 계속 하고 결국 인기순위 1위등 꽤나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드래곤 자신이 남긴 글을 봐도 대중이 오해를 하고, 자신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투로 자기는 잘못한거 같지 않다고 구차하게 변명합니다. 기획사는 어떻습니까. 지드래곤의 앨범활동으로 돈을 벌려는 생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직 아무말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표절 아니다 라고 하지도 않으며 표절이다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몇년 전에는 한국 가요계가 꽤나 괜찮은것 같았습니다. 표절논란 나서 앨범 취소한 가수도 있고 가수들도 사과를 하더군요. 그런데 이번 사태는 어떻습니까. 사과 한 마디라도 한 적이 있습니까? 앨범 취소는 커녕 앨범 연기라던가 활동 일시정지도 하지 않았습니다. 표절 경고까지 받은 뒤에도 아무말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요계의 사람들중 돌을 맞을 사람은 돌을 맞아야됩니다. 그리고 지드래곤은 그런 케이습니다. 지금은 지드래곤이 가장 주요시되어 다른 가수들조차도 활동을 조심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나중에도 이런 표절논란이 일고 한다면 그때도 돌을 던지겠습니다.

  12. Favicon of http://www.yahoo.co.kr/ BlogIcon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2009.09.24 02:43 address edit & del reply

    앞뒤 안 가리고 그저 유행을 쫓는데 혈안이 되어있는 '우리나라 풍토'가 한국 음악계를 다 망치고 있는 거임
    신문에 기사화만 됐다하면 관심, 유명 연예인이 불렀다 하면 관심, 드라마 ost에 나왔다 하면 관심, CF에 나왔다면 관심, 한국 사람들이 다 이런 식이니 진정성있는 음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없지

  13. YG웃기고 자빠졋네 2009.09.24 03:36 address edit & del reply

    "표절 논란은 함부로 논할수없는것이며, 똑똑한 팬들이 그를 사랑하고있음을 주목하라"
    언론플레이 개쩌네 그렇게말하면 '그래! 1위를 햇다는것은 음악을좋아하는 사람들이 지드래곤
    노래를 인정하기때문에 1위를 햇다는것이지! 뭐니뭐니해도 팬들이 우선아닌가!? 역시 그는 결백해~ 표절이아니야 ~ 나의지드래곤~'
    이럴줄아나보네... 물론 지디빠중 정신못차리는애들은 그러겟지만...

    • wowbe 2009.09.24 05:42 address edit & del

      yg가 말하는 똑똑한 팬이라는게..연령층,주청취음악..이 어떻게 되는걸까요

    • 천재작곡가 2009.10.22 02:07 address edit & del

      그건 지디 빠순들의 잘못이아냐
      모든 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들나오면 무조건 감싸게 되잇어
      너 어디 니가 좋아하는사람이 잘못햇다고 안감싸나보자

  14. 표절레이블 2009.09.24 09:52 address edit & del reply

    서태지와백댄서들부터 이어져온 더러운 표절되물림, 악마의 연기같은 시덥잖은 쓰레기노래나 만든 양댄서가 오죽하겠냐 지 자식놈들한테도 전부 표절 가르치지 ㅋㅋ 하여튼 이런놈들 감싸는것들은 전부 북한으로 보내서 북한군가나 평생 듣게 해야 정신을차리지

  15. 말좀해 2009.09.24 11:23 address edit & del reply

    표절에 대해서 침묵만하지말고 말좀해라 제발 YG는 침묵으로 밀고나가겠다는건가

  16. 엄머나 2009.09.24 11:42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제목이 매우 부적절하고 비논리적인거 아시죠?

  17. 표절이 아니라고 2009.09.24 12:42 address edit & del reply

    작곡 공부한단 사람이 표절 아니라고 절대 틀린 노래라면서 알량한 지식을 내보이는 글이
    무자게 도배 되고 있더군요 4도화음 전제고 어쩌고 그럼 다똑같이 해서 화음만 1도 올리면
    표절 아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무엇보다 지용군은 작곡가입니다 수많은 세계적 뮤지션들의 노래를 들었을테고 비슷한 느낌의 표절이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도록 만들어야 정상인것을
    노이지 마케팅을 노렸을지도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무뇌아 천재라고는 생각하고 싶지 않네요
    가요계 전체에 돌을 던져야 한다라 왜꼭 몇명때문에 전체가 돌을 맞아야 할까요?
    표절임을 알고도 내놓는 작곡가들만 돌때리면 되는 일을 그리고 표절시비가 죽음보다 더한것이다 라는 글귀가 보이는데 표절곡 내놓는 작곡가들은 알면서도 돈때문에 양심을 판것뿐 그런자들에가 과연 고통이 존재 할까요?

  18. clazzam 2009.09.24 12:58 address edit & del reply

    지랄들한다 글쓸시간에 겜이나해라 초딩들아

  19. ggggg 2009.10.02 21:52 address edit & del reply

    난솔직히 지드래곤이 음표는 제대로 볼수있는지 의심이 든다.

  20. 천재작곡가 2009.10.22 02:05 address edit & del reply

    확실히 하되
    타가수도 확실히 해줬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표절논란일엇다가 묻힌가수들 지금 생각해도 얼마나 많은데

  21. 표절했지용 2009.12.19 15:39 address edit & del reply

    표절했지용~ 표절했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