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여성 아이돌판 패떴 청춘불패, 신인 걸그룹에겐 서바이벌장이다

by 자이미 2009. 10. 31.
반응형
벌써 두번째 방송된 '청춘불패'는 여성 아이돌 보는 재미를 제외하면 아무런 의미도 없는 방송인 듯 합니다. 나름대로 일의 보람등을 강조하기는 하지만, 그들이 보여주는 행태는 식상함을 넘어서는 수준이라 보람을 찾기는 힘든 듯 합니다. 과연 '청춘불패'에서 여성 아이돌빼고 볼만한건 뭔가요?

여성 아이돌판 패떴

'패밀리가 떴다'는 어느 한 시골 마을을 찾는다. 집 하나를 여행과 바꿔 촬영장소로 활용한다. 미션이라고 주워진 몇가지 일을 하면서 논다. 식사는 자급자족한다. 또 놀다가 잠자고 일어나 식사 준비하고 밥먹고 집에 간다.

'청춘불패'는 시골마을에 자신들이 촬영할 패가를 선택해 리모델링한다. 매주 촬영장소에 나와 청소한다. 미션이라고 주워진 일을 진행한다. 그러나 아직 잘 놀지는 못한다. 식사는 자급자족이 원칙이다. 가끔 일한 댓가로 음식을 받기도 한다.
이 둘이 다른 것이라면 출연진들이지 않을까요? A급 유재석이 있는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에 버금가는 정도입니다. 그나마 '청춘불패'를 보는건 아이돌 걸그룹 멤버들이 대거 동원되었다는 것이지요. 그녀들의 팬들이나 걸그룹을 좋아하는 남성들에게는 이유불문하고 볼 이유가 생깁니다.

2회부터는 철저하게 '패떴' 따라잡기에 몰두하는 인상입니다. 그녀들이 집합 장소에 도착하는 장면들이나 일을 하러가는 것들. 그리고 자급자족이라는 틀 속에서 식사를 준비하고 함께 식사를 하는 방법등 이미 '패떴'을 통해 익숙해진 방식을 걸그룹이 하는것 외에 다른 것이 무엇인지 알 수없을 정도입니다. 

걸그룹이 모였지만 성공한 이들과 이제 시작한 걸그룹 멤버들간의 차이는 최종적으로 방송되어지는 내용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편집점들은 아직 대중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는 걸그룹 몫입니다. 그런 걸그룹 멤버들이 이젠 독특함으로 승부하려는 듯 엽기적인 행동들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는 제작진들이 의도하고 그렇게 되기를 바랐던 일이겠지요. 

어린 여성들의 망가짐으로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겠다는 저질스러운 제작진의 의도는 첫회부터 노골적으로 드러났었지요. 그리고 그들이 어린 아이돌들을 선택한 이유 또한 명확하고 말입니다. 

김신영과 구하라

젊은 개그우먼중 가장 돋보이는 김신영의 활약은 남자 MC들을 모두 합해도 상대가 안될 정도입니다. 왜 함께하는지 모를 권위적인 노주현과 있으나 마나한 존재로 전락하고 있는 남희석. 그나마 아이돌 출신인 김태우가 입지를 다져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을 뿐입니다. 

소시의 유리와 써니는 그나마 여러 버라이어티에도 출연해왔었고, 케이블을 통해 다양한 방송을 경험해 나름 노련한 모습을 보입니다. 더욱 소시가 가지고 있는 걸파워도 한몫하고 있는게 사실이구요. 문제는 효민과 한선화일 듯 합니다. 걸그룹의 파워도 약하고 이제 막 시작한 그녀들은 이 방송이 시작하면서부터 안티가 만들어졌습니다.

방송 통해 띄워보겠다는 전략의 산물이라는 이야기는 맞습니다. 소속사로서는 이런 방송을 통해 대중들에게 자신들을 알릴 수있는 기회란 쉽게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들의 소속사에서는 대표선수들을 내보냈고, 이들의 활약 여하에 따라 '티아라'와 '시크릿'이 살 수도 그냥 묻혀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들에게 이 방송은 단순한 버라이어티가 아닌 생존이 달린 서바이벌장과 다를게 없습니다. 그런 책임감으로 인해 굳어지고 어울리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 같아 안쓰럽기까지 할 정도입니다.

현재까지의 방송을 보면 역시 강인한 생명력으로 무장한 구하라의 돋보임은 여전했습니다. '짐승돌'을 능가하는 '운동돌' 구하라의 매력은 방송이 거듭될 수록 더욱 부각되어가는 듯 합니다. 김신영의 구수한 입담과 뭘해도 잘하는 구하라의 '청춘불패'에서의 영향력은 점점 비대해지는 느낌입니다.

살거나 죽거나

오늘 방송분에서는 유리와 김태우 엮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예고했습니다. 익숙하게 봐왔던 관계설정은 호기심을 유발하며 시청을 유도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탄탄한 팬층을 거느린 유리를 활용한 컨셉트는 제작진들에게는 당연한 수순이었을 듯 합니다. 

더욱 최고의 아이돌 그룹이었던 'god'의 리드 보컬이었던 김태우와의 관계설정은, 신구의 조화와 함께 버라이어티에서 익숙하게 추구하는 방식의 재현이었습니다. 기사화에도 유용하고 호불호에 따른 다양한 이슈들이 만들어지기에 이런 호재를 선택하지 않을 PD는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에 여자 아이돌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전화걸기는 그들에게 히든 카드일지는 모르겠지만, 설정의 냄새 자욱함으로 방송이 더욱 싫어지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시간도 안되는 방송에 모든 것을 다 담아내겠다는 욕심이 만들어낸 폐해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단순하게 가는것이 더욱 의미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게 만듭니다. '패떴' 따라하기가 아닌, 걸그룹들이 시골에서 자급자족한다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뿜어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이런 방식의 걸그룹이나 아이돌을 활용한 유사 방송들은 이미 케이블에서 몇년전부터 진행되어져 왔습니다. 다만 다른 점이라면 용감하게 공중파 방송에서 실현했다는 것이 다를 뿐이지요. 

방송 말미에 보면 그렇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차후 남성 게스트들을 불러오는 방법도 논의되나 봅니다. 완전한 '패떴' 스타일로 싱크로율 100%를 지향하는 제작진들의 바람인듯 합니다.  

걸그룹이지만 각자의 위상만큼이나 격차가 커보이는 관계들. 그녀들의 고군분투가 그나마 이 방송을 보는 재미가 될 듯합니다. 죽느냐 살아남느냐 그녀들만의 보이지 않는, 그러나 너무 처절하고 냉정하게 평가되는 '청춘불패'는 그녀들의 '농촌 자급자족'이 아니라 '신인 걸그룹 방송 살아남기'입니다.

제작진들은 '패떴'을 버리고 그녀들만의 재미를 극대화시킬 수있는 방법을 찾아내야합니다. 그저 농촌을 택하면 '패떴'스타일이 대세라는 안일한 제작진들의 자세가 바뀌어야만 합니다. 그래야지만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청춘불패'가 될 수있을 테니 말입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