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고현정과 문근영, 시청률 발언이 가른 존재감

by 자이미 2011. 1. 1.
반응형
2011년이 되어서도 2010년의 끝 무리를 이야기하게 됩니다. 연말 시상식 무용론이 대두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하는 방송 3사 연말 시상식의 화제는 김재철의 뻘 짓이었고 화려하게 그 마무리를 한 것은 고현정과 문근영의 시청률 발언이었습니다. 옳은 말이지만 아쉽게 다가오는 이유는 뭘까요?

비판도 하지 말라는 고현정의 황당한 일침




고현정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MBC에서 미실로 미친 연기력을 선보이며 대상을 받았던 2009년에 비해 2010년 여성 대통령은 말들이 많습니다. <선덕여왕>의 그늘이 너무 깊어서 인지 고현정의 연기력이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인정할 정도는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대상이 더욱 아쉬웠던 것은 시상식 전부터 그녀의 대상 빅딜 설이 퍼졌기 때문이겠지요. KBS는 추노 대상설과 SBS 고현정 대상설은 하루 종일 화제가 되었고 결과적으로 고현정과 장혁이 대상을 차지하며 소문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장혁에 대한 비판이 거의 없는 것과 달리, 고현정의 수상에 아쉬움을 토로하는 많은 이들은 SBS의 <고현정 쇼> 거래가 현실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일 겁니다. 더욱 논란의 중심에서 최악의 존재감으로 바뀌었던 <대물>에서 보여준 고현정의 연기가 과연 대상을 줄 정도로 '최선이었나?'입니다.

SBS에서 2010년 가장 좋은 시청률을 보여주었던 <자이언트>의 이범수도 압도할 정도의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그에게 대상을 안겨줘도 무방할 정도였습니다. 현빈이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었음은 너무 늦게 시작했다는 한계가 가장 컸습니다. 네티즌들의 일방적인 선택과는 달리 SBS로서는 그에게 대상을 수여하기에는 나눌 수 있는 것들이 너무 없었던 게 한계였습니다.

이범수가 받아도 되는 대상을 고현정이 받았기 때문에 논란은 시작되는 것이겠지요. 시청률과 이슈 사이에서 무엇에 손을 들어줘야 할지 모호한 상황에서 고현정은 시청률과 관련된 이야기를 털어 놓았습니다.

"다들 저만큼 기쁘시리라 생각한다. 국민 여러분, 오늘 꼭 하고 싶은 말이 있어 나왔다"
"과정과 결과가 아름다운 일이라 생각한다. 과정을 모르는 분들이 시청률 가지고 함부로 말하는데 그러지 말아달라. 배우가 연기를 하면 그 순간 진심을 다해 연기를 한다"

연기자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그래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너무나 허무한 일이 될 테니 말이지요. 그의 말대로 한다면 자신들의 연기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 이들은 현장에서 작품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 스태프들 외에는 자격도 없다는 말입니다.

시청자들은 시청률을 가지고 감히 우리를 논하지 말고 그저 열심히 하는 우리들의 연기에는 찬사만 보내달라는 말과 다름없어 보입니다. 비판은 하지 말고 칭찬이나 하라는 그녀의 말은 극중 대통령을 연기해서 인지 강압적으로 일방적이기까지 합니다. 마치 의도적으로 현실을 풍자하기 위해 연기를 하는 것처럼 타락한 정치인 같은 고압적이며 자기중심적인 발언은 당황스러울 정도입니다. 

문근영 역시 고현정과 비슷하게 시청률에 대한 발언을 했습니다. 두 편의 드라마에 출연해 받은 최우수상이기에 최근 종영된 <매리는 외박중>에만 초점을 맞춰 자질 시비를 하는 것은 옳은 일은 아닐 듯합니다. 분명한 것은 <신데렐라 언니>에서 그녀의 변신과 연기는 최고였으니 말이지요. 

"항상 어떤 현장에서도 스태프, 배우들이 고생을 많이 하는데, 그 고생이 조금이나마 보람되기 위해서는 드라마 제작 현장이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청률이 아니라 드라마 현장에서 맡은 바 임무를 잘 하고 그로써 평가될 수 있는 환경이 됐으면 좋겠고, 저 또한 맡은 바 임무인 연기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배우가 되겠다"


고현정이 고생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이들은 비판도 하지 말라는 말과 달리, 열악한 현장을 이야기하는 그녀는 성숙한 발언으로 다시 한 번 화제가 되었습니다. 시청률 나쁘다고 욕하지 말라는 대선배와 달리, 제작 현장이 개선되기를 바라고 그 현장에서 뜨거운 땀을 흘리는 이들이 함께 평가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발언은 비슷하지만 너무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시청자들은 자유롭게 연기자들이나 제작진들을 평가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들의 연기를 본다는 것만으로도 비판을 하든 칭찬을 하든 이는 모두 시청자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비판을 하지 말라가 아니라 비판보다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발언이 당연한 것은 시청자들은 언제나 자유롭게 그들을 평가할 자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재철의 장황한 연설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던 MBC 연기대상에 고현정의 어설픈 충고 식 발언은 연말 연기 대상을 씁쓸하게 만들었습니다. MB 지원군을 자청하는 무리들에게 건넨 선물인 종편이 확정되고 MB맨들을 중용하며 레임덕에 대처하는 2011년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산더미 같은 한 해가 될지도 모릅니다.

2011년은 2010년 보다는 좀 더 밝고 의미 있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역시 우리 각자의 몫이겠지요. 2011년에도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 예능들은 쏟아져 나오고 이를 바라보며 일희일비하는 현상은 꾸준하게 이어지겠지요. 모두에게 희망이 되고 행복이 가득한 2011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