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재벌의 탄생과 이젠 맞이해야 할 재벌 해체의 시대

by 자이미 2018. 4. 13.
반응형

재벌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집단이다. 물론 유사한 집단들이 일본과 독일에도 존재했지만, 현재 재벌이라는 단어에 걸맞는 경제 집단은 대한민국에만 존재한다. 일부분 이런 재벌들이 경제 성장의 동력 역할을 하기도 했지만, 현재 시점 재벌은 사회 악으로 전락했다는 점이 문제다. 

재벌 해체의 시대;

강유미 특보를 감시하고 몰아내는 국회, 한반도 전환의 시대를 준비하라



재벌은 이제 역사의 기억 속에 남겨져야 할 과거의 유물이다. 하지만 그 끈을 놓지 않고 버티고 있는 그들로 인해 '오너 리스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재벌들도 이제 3대 세습 체제를 갖추며 문어발식 경영으로 제 몫을 옥죄며 자가당착에 빠진지 오래다. 그들의 몰락은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 될 것이다. 


강유미의 역할이 무엇일까? 일부에서는 김어준의 꼭두각시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멋 모르는 개그우먼을 앞세워 상대를 불편하게 하는 인터뷰를 한다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기자로서 역할이 낯설기는 하지만 강유미가 누가 시킨다고 아무런 고민 없이 하는 존재는 아니라는 것이다. 


국회에서 벌어진 황당한 일을 보면 강유미의 존재감은 더욱 특별해졌다. 기존 기자들이 하지 않았던 용기를 강유미는 내고 있기 때문이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개그우먼을 앞세운 것은 인터뷰어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원하는 답변을 끌어내는데 이로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 역할을 강유미는 잘 해내고 있다. 


국회의원 일부가 강유미의 인터뷰가 불편하다며 국회에서 몰아내는 장면이 바로 현재 여의도의 풍경이다. 국민에 의해 권력을 한시적으로 위임 받은 자들이 하는 행동이다. 인터뷰하나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러운 자들이 어떻게 국민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가? 그런 점에서 강유미의 역할은 특별하다. 


남북정상회담이 가지는 가치는 무엇인가? 이는 당연히 한반도 평화를 위한 새로운 시작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이어지는 한반도 전환의 시대. 지금껏 우리가 한 번도 본 적 없던 변화는 새로운 세대에게 한반도 평화 시대를 안겨줄 수도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회담이라고 직접 밝히기도 했다. 남북정상회담을 정례화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북미정상회담 성과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립 관계를 풀지 못한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한반도 영구 평화는 요원한 일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대론은 여전히 유효하다. 


비핵화 해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시각들이 다를 수밖에 없다. CVID를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리비아, 우크라이나, 이란 등에 이 방식이 적용되어 진행되었고,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리비아식 핵 협상은 카타피의 죽음으로 끝났다. 우크라이나 핵 협상은 20년이 지나 러시아의 크림 반도 병합이 이뤄졌다. 


미국과 러시아라는 강국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이란 핵 협상의 경우도 미 정권이 바뀌자 흔들리고 있다. 트럼프가 노골적으로 이란 핵 협상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핵화 논의는 결코 쉽지 않음을 잘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믿음을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비핵화 논의는 결코 쉽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재벌 문제는 심각하다. 최근 삼성 문제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하며 더욱 민감한 사항이 되고 있다. 대항항공 자매가 벌이는 갑질 논란 역시 재벌 해체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재벌들의 갑질은 도를 넘어선지 오래다. 삼성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권력 집단마저 집어삼킨 재벌 문제는 심각한 문제다. 


재벌은 대규모 기업집단이자 가족의 지배라는 특징을 가진 존재를 일컫는다. 재벌은 우리만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 독일에도 존재했었다. 일본의 자이바츠, 독링의 콘체르가 바로 우리의 재벌과 같은 존재들이었다. 일본의 자이바츠는 금융산업복합체라는 말로 옥스포드 사전에 따로 등재되어 있다. 


대한민국 재벌은 일본의 자이바츠의 금융산업복합체에 족벌을 더한 가족 경영체라는 특징이 있다. 미국의 가족 기업들이 뉴딜 정책과 함께 사라졌다. 일본과 독일 역시 이 흐름과 함께 사라졌지만, 대한민국은 여전히 재벌이 득세하고 있다. 경제 발전 시기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할 수는 있지만, 시대는 달라졌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재벌로서 남아있으려 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벌'은 정치적 특권 세력. 정치적으로 비정상적인 힘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 호족 세력도 있었고, 수없이 반복되어 나온 비정상적인 권력 집단이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처음으로 재벌이라는 단어가 나온 것은 반민특위가 일본 정책에 협조한 한국인들을 재벌로 일컬으며 쓰이기 시작했다. 


일본이 패망하며 미국은 모든 재산을 남기고 돌아가라고 했다. 그렇게 남은 자산을 이승만 정권이 흡수하며 특정인들에게 적산재산을 불하하며 대한민국 식 재벌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친일파 극우 세력들이 이승만을 국부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그래서 이해할 수 있다. 그들에게 이승만이 주는 의미와 가치는 클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50~60년대 정경유착을 학습하고 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재벌 성장기가 이뤄지기 시작했다. 중화학 공업이 시작되며 정부 차원에서 5대 재벌에게 모든 특혜를 주면서 그들은 급성장하게 되었다. 당시 사회 상황에서 이런 정부 주도적 경제 성장은 일정 측면 필요했다. 


강력한 경제 성장을 이끌지 않았다면 대한민국 발전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무조건 비난을 하기 힘든 측면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제 재벌은 단순히 국가 지원을 받아 성장하던 시대가 아니다. 재벌들은 경제 시장만이 아니라 정치 권력까지 지배하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모든 권력 집단 최상층에 올라선 집단이 바로 재벌이라는 것이 문제다. 삼성공화국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일상으로 쓰일 수밖에 없는 것은 실제 삼성이라는 거대 재벌이 대한민국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경유착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은 이명박근혜 시절 재판만 봐도 명확하다. 


정경유착을 통해 지배를 늘려가는 재벌들의 행태는 이제 끝내야 할 시점이다. 재벌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공포 마케팅을 통해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는 그들의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 삼성이 마케팅을 해왔던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광고 문구는 말 그대로 재벌 지배 사회의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 


재벌이 만든 집에서 재벌이 만든 차를 타고, 그들이 만든 음식들을 먹으며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재벌을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니 말이다. 재벌가 세습이 이어지며 그 많은 자손들을 위해 문어발식 사업을 확장하며 벌어진 이 행태는 결과적으로 그들을 몰락 시킬 수 있는 문제로 다가온다. 


10대 재벌이 경제를 지배하는 사회는 불안정하다. 세기말적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세습과 문어발 사업 확장은 재벌 스스로 경쟁력을 잃게 만드는 이유가 되고 있다.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을 위한 3대 세습 과정만 없었다면 현재보다 더 큰 기업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삼성만이 아니라 '오너 리스크'를 끌어안고 있는 한국의 재벌들은 모두 비슷하다. 스스로 재벌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들의 몰락은 점점 가시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정치 권력만이 아닌 언론과 법까지 모두 지배하고 있는 재벌들은 그렇게 스스로 괴물이 되어 몰락을 자초하고 있는 중이다. 


재벌이 망해도 대한민국이 망하는 것이 아니다. 능력 없는 가족 경영이 개선되면 재벌은 대기업이 되어 보다 경쟁력을 갖춘 집단이 될 수밖에 없다. 한심한 극우 집단이 한반도 불안을 앞세워 공포 정치를 해왔듯, 재벌의 공포 마케팅 역시 이제는 과거의 유물이 되어가고 있다. 촛불 혁명 이후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스스로 권력이라는 자들이 변해야 할 시점이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