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무한도전 합류한 '하하'가 부러운 1박2일 '김종민'

by 자이미 2010. 3. 27.
반응형
땅꼬마 하하가 2년 만에 <무한도전>에 합류한다는 소식은 무도를 매주 보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으로 다가올 듯합니다. 주말 토요일과 일요일을 양분하고 있는 <무한도전과 1박2일>에 소집해제 후 복귀한(하는) 김종민과 하하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괘를 걷고 있습니다.

같은 복귀 다른 결과 부른 하하와 김종민


김종민은 소집해제와 함께 <1박2일> 촬영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며 화려한 신고식을 치렀습니다. 복귀를 위한 이벤트 중 어쩌면 가장 화려하고 극적(?)으로 진행된 김종민의 버라이어티 적응기는 많은 동료 연예인들의 부러움을 샀을 듯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김종민의 <1박2일>은 박찬호의 깜짝 방문과 '시청자와 함께'를 하면서 그를 위한 그 어떤 조직화도 이루지 못한 채 자연스럽게 묻힐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며 자연스럽게 기존 멤버들과 어울림이 극대화되면 좋겠지만 여전히 하나가 되지 못하는 그에게 우려의 목소리는 점점 늘어만 갑니다.

꿔다 놓은 보릿자루같이 잉여인간화 되어가는 종민과 이를 방치하는 것 같은 기존 멤버들의 모습 속에선 '가족'이라는 개념은 없어 보였습니다. 매주 놀러가는 친한 멤버들 사이에 과거 함께 했던 이가 간만에 돌아왔지만, 그동안 끈끈하게 다져진 그들만의 우정과는 달리 쉽게 어울리지 못하게 된 종민은 항상 동료들의 베낭 만 쳐다보며 여행을 함께 하는 것만 같습니다.

이런 종민과는 달리 하하의 복귀는 처음부터 기정사실이었고, 보충역으로 근무하는 기간 동안 단 한 번도 무도에서 사라져 본적이 없을 정도로 꾸준하게 무도와 함께 했습니다. 그만큼 무도는 철저하게 하하의 복귀를 준비하고 대비해왔습니다.

비록 <1박2일>과 같은 깜짝 이벤트를 통해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들은 좀 더 철저하게 '하하'만을 위한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준비한 복귀 환영식은 바로 <무한도전-예능의 신>이었습니다. 하하 복귀를 앞두고 시청자들에게 예능에 복귀하는 하하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모든 멤버들이 나서서 하하 만을 위한 '예능감 찾아주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습은 대단하다 말할 수 있지요. 감히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무도만의 아이템이자 가족 같은 따뜻함이기도 합니다.

드라마 <공부의 신>이 천하대를 보내기 위해 최고수 선생들이 집중 교육을 시키듯, 버라이어티 <무한도전-예능의 신>은 버라이어티 감을 되찾게 하기 위해 최고수 예능 선생들이 집중 조련을 합니다. 개인을 위한 편성으로 이보다 값지며 화려한 복귀식은 있을 수없을 정도로 대단한 환영입니다.

모든 것을 복귀하는 하하 하나에 집중해 다시 돌아온 식구를 따뜻하게 환영하는 그들의 모습을 바라보는 김종민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지금도 여행 가방을 싸며 "이번 주에는 어떻게 하지.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도 없는데... 이 정글에서 어떻게 살아남지..."라며 긴 한숨을 쉬고 있지는 않을까요?

맏형인 강호동이 끌어주고 다른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빠른 버라이어티 적응을 이끌어 주면 좋겠지만 담당 피디까지 나서서 김종민의 복귀가 실패라고 기자들에게 이야기할 정도(욕지도 시작 전 가졌던 남극 행 좌절 문제와 곁들여 나온 김종민 문제 인터뷰 중에서)로 김종민으로서는 사면초가가 따로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은 담당 피디의 '실패와 그래도..'라는 성의 없는 폄하였습니다.

어차피 자신의 능력이 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능력이 안 되면 질타를 당할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발견하고 최고의 버라이어티에 합류를 시켰다면 보다 세심한 배려와 준비를 했어야 했습니다. 그저 적응하지 못하는 연예인을 탓하는 것은 피디 자신의 능력 부재를 탓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지요.

하하의 복귀가 오랜 시간동안 준비된 것과 달리 김종민의 복귀는 그간의 인터뷰 기사들을 종합해보면 어느 정도 우발적인 합류처럼만 보입니다. 다른 것도 아닌 가장 사랑 받는 버라이어티에 새로운 멤버가 고정으로 합류하는데 즉흥적으로 결정되어질 사안은 아니겠지요.

그런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극명하게 드러날 수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김종민이 최근 인터뷰를 통해 <1박2일>에 합류해 가장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 '강호동'이었다고 합니다. 가장 친하게 지냈던 그가 복귀 후에는 차갑게 느껴져 당황스러울 정도라는 그의 말에 정답이 숨겨 있었습니다.

부정하려해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은 <1박2일>에서 강호동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단순히 나이가 많아서가 아니라 그가 가지고 있는 예능계의 포지션이 주는 힘은 막강합니다. 이젠 <1박2일>의 중심으로 대접받는 이수근도 농담반 진담반으로 이야기를 하듯 자신도 강호동의 행동에 마음 상한 적이 많았다며 '소위 될 만한 사람에게만 신경을 쓰는'그의 편애는 누군가에게는 축복이지만 그렇지 못한 다수는 소외감을 넘어 불안함을 느낄 수밖에는 없었을 겁니다.

큰형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이끌고 참여하는 멤버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유도해야만 하는 강호동으로서는 풀어야할 숙제가 아닐까요? 그런 편애마저도 하나의 예능으로 대접받고 옹호 받을 수 있다면 할 말은 없겠지만, 될 만한 인물에게만 자신의 모든 애정을 몰아주기 보다는 부족한 인물들을 자신의 능력으로 끌어주며 이끌어 함께 갈 수 있도록 만든다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김종민은 하하를 보면서 무척이나 부러워하지 않았을까요? 자신의 복귀를 위해 피디를 시작으로 여섯 멤버들이 뭉쳐 그만을 위한 방송을 만들어준다는 것은 연예인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환상적인 순간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겠지요. 그러고 보면 하하는 무척이나 복 받은 인물임은 분명해보입니다.

성향의 문제를 누가 옳고 그르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1박2일>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무한도전>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은 다르기 때문이지요. 비슷한 상황에서 서로 다른 프로그램에 합류한 그들이 하늘과 땅과도 같은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것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는 그들을 받아들이는 과정과 입장의 차이에서 드러나는 안타까움이 더욱 크게 좌우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무한 경쟁을 이야기하는 이들과 함께 가자는 그들의 모습 속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이치들이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어떤 가치를 선택하든 이는 자신의 몫이겠지만 '하하'가 마냥 부러울 수밖에 없는 것은 '종민'이 일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