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Shout/Alternative Radio 대안 라디오

우상이 사라진 사회, 위험하다

by 자이미 2010. 7. 31.
반응형
많은 이들은 우상을 바라보며 살아갑니다. 그게 신이든, 역사적인 영웅이든, 시대가 요구하는 우상들은 대중들을 이끌고 사회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대 사회의 우상은 대중 스타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많은 사랑을 받는 그 우상이 지금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상은 타락하고 사회는 절망을 외친다




최악의 경제난에 끝이 없는 절망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대중들을 이끄는 존재는 다름 아닌 대중 스타들입니다. 대중 스타가 우상이 되는 사회가 반가울 리는 없지만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는 일이지요. 정치인들이 정치인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하면 할수록 많은 이들은 대중스타에게 몰리게 됩니다. 

그렇게 대중의 열광적인 사랑을 받는 이들은 일반인들은 상상하기도 힘든 엄청난 부의 인기를 누리고 새로운 황제로서 살아가고는 합니다. 그런 막대한 부와 명예로 인해 많은 이들은 스타를 꿈꾸며 살아가고는 합니다. 어제도 그랬지만 오늘도 내일도 엄청난 이들은 스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금. 우상들이 몰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 연예계를 보면 대중 스타가 우상으로서 존재할 수 있을까란 고민을 하게 합니다. 온갖 범죄의 주인공이 되었으면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지위를 남용해 일반인들과는 전혀 다른 처벌로 인한 위화감 조성은 이미 도를 넘어선 상황입니다.

사회를 지배하는 권력자들과 대중들에게 가하는 법의 잣대가 극단적으로 달라지며 경제적인 간극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 간의 골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는 없게 되었습니다. 온갖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는 사회 지도층은 자신들이 가진 권력을 통해 여전히 막강한 힘은 그들을 보호하는 절대적인 보호막으로 작용하며 대중들의 바람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불법과 탈법은 그들의 권력을 공고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이용될 뿐입니다.

최근 빚어진 연예인들의 논란만 봐도 우리 사회가 얼마나 황당함에 빠져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이효리의 통 카피에 대처하는 방식, 음주의심 뺑소니 도주범 권상우, 여성 폭행 최철호, 최악의 경제 사범이 되어가는 비, 가족 집단 사기극으로 확대되어가는 타블로 학력위조 사건 등 대중의 우상인 스타들의 모습은 경악스러운 수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도덕불감증에 빠져있다는 것입니다.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은 현대 사회애서는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정치인이나 경제인들마저 대중 스타의 성공 법을 답습하고 그런 방식으로 성공의 신화를 작성하기도 하는 등 대중들을 대상으로 성공하는 가장 탁월한 방법을 가진 대중 스타들은 현대 사회의 총아이자 우상입니다.

그런 우상의 타락과 몰락은 사회를 우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그들의 행동은 엄청난 파워를 지닐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하나의 산업이 되어버리고 그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교주의 교시처럼 사회를 이끌어가는 가장 효과적인 지침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그들의 행동은 많은 이들에게는 중요하게 다가올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들을 보며 꿈을 키우고 삶을 지침으로 삼고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행동은 하나의 교시입니다.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떻게 살아가는지는 학교의 선생이나 부모의 가르침보다도 절대적으로 다가오고 있기에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는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스타들이 신이여서도 안 되고 살아있는 도덕일 이유는 없습니다. 그들도 인간일 뿐이고 실수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는 너무나 평범한 인간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실수와 실패가 아닌 이후의 행동은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 누구도 완벽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실수 이후 이어지는 행동은 많은 이들에게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권상우의 음주 의심 뺑소니 도주사건은 그 과정을 통해 중요한 학습효과의 부작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만 다치지 않으면 경찰차를 파손시키고 도망가더라도 벌금형으로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결과는 많은 이들에게 음주운전, 뺑소니 등에 대처하는 나쁜 방법을 숙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효리의 통 카피 문제도 유사한 경우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한 교본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프로듀서까지 맡으며 자신의 앨범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심을 가지던 그녀는 표절 논란이 일자 피해자가 되어 언제 프로듀서를 자임했는지 알 수 없는 비굴 모드로 돌아서 팬클럽에 (반쪽)사과 글만 남긴 채 휴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그녀의 모습은 이후 불거질 수밖에 없는 가요계의 표절 논란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자리잡아갈 수밖에는 없게 되었습니다.

학력과 배경이 지배하는 대한민국에서 학력위조는 강력 범죄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대학을 가야하고 누구나 똑같은 상장과 포토폴리오를 가지지 않으면 인간 대접도 받지 못하는 사회에서 당연하게 나올 수밖에 없는 문제는 학력위조입니다. 그 학력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사회에서 위조의 유혹은 강력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전대미문의 타블로 가족 논란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비화되고 있습니다. 이미 신정아 사건을 통해 학력위조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상황에서 타블로 혼자가 아닌 가족 전체에게 위조 논란이 가해지는 상황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신정아와 함께 연예인들의 학력위조도 도마 위에 올라서며 철퇴를 맞았지만 그 누구하나 그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대한민국 사회에서 학력위조는 걸리지만 않으면 되는 불법임이 자명해졌습니다. 더욱 위조를 해서 남들보다 월등한 대우를 받다 걸린다 해도 연예인에 한해서는 무한 자비심을 베푸는 현 사회의 시스템 속에서는 연예인들의 위조 사건들은 날로 늘어날 수밖에는 없습니다.

'검증'이라는 단어가 하나의 유행이 되어버릴 정도로 타블로와 그 가족들에 대한 학력 논란은 당사자들의 강력한 대응과 한 점 의혹 없는 검증이 뒤따라야만 할 겁니다. 사회 근간을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학력위조에 대해 논란만 있고 결과가 없는 상황은 대한민국 사회를 완전하게 망가트릴 가능성도 높기에 이는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야만 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최근 불거지기 시작한 비와 제이튠의 문제는 연예인들의 도덕성에 치명타를 날릴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의 문제입니다. 일방적으로 고소인들의 입장만이 보도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반박하는 비와 제이튠의 구체적인 해명이 부족한 상황은 많은 이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현재까지 드러난 문제들을 보면 도덕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은 많은 이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먹튀라고 불리 우는 전형적인 방법을 그대로 답습한 듯한 비의 이번 논란은 적극적이고 명명백백한 해명이 없다면 비의 연예인으로서의 운명도 끝이 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사회 지도층이라 불리 우는 이들의 심각한 도덕불감증은 조금씩 많은 이들을 물들여 가고 있습니다. 대중의 스타라고 자임하는 그들마저 부도덕한 사회 지도층의 전철을 밟아가며 스스로 몰락의 길을 자초하는 모습은 씁쓸합니다. 그런 그들의 행태를 바라보며 단순한 우상숭배에 그치고 있는 일부 열성 팬들의 아우성은 더욱 그들을 초라하게 만들 뿐입니다.

현대 사회의 스타는 대중들을 이끄는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많은 스타들이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통해, 대중들에게 해당 분야를 이해시키고 동참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사회를 통솔하고 이끌기 위해 가장 중요한 표본이 되어가는 대중 스타들의 몰락은 곧 사회를 움직이는 시스템에 이상이 왔음을 의미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사회적 가치들과 삶의 기준들이 다른 할리우드 스타들의 방종과 비교는 무리). 

정치계에서 매일 들려오는 욕설과 거짓, 음해와 죽음의 정치들은 사회 전반으로 조금씩 번져가며 대한민국 사회를 위험에 빠트리고 있습니다. 우상이 사라져가는 사회는 혼돈과 혼란만을 야기할 뿐입니다.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고 하듯 타락해가는 사회에는 타락한 영웅들이 우상을 자처하나 봅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