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무도 하하는 되는데 1박 2일 김종민 복귀는 논란이 된 이유

by 자이미 2009. 12. 13.
반응형
조금은 식상해진 <1박2일>에 원조 일박이 김종민이 돌아옵니다. 공익근무요원을 마친 그는 바로 '1박2일' 투입되어 과거 보여주었던 김종민만의 캐릭터로 '1박2일'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종민에 대한 찬반여론이 뜨거운 상황입니다. '1박2일' 팬들의 각자의 취향의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김종민의 참여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보여 반갑기만 합니다.

1박2일 김종민이 필요하다

매주 시청률의 변화가 소폭있기는 하지만 꾸준하게 일요일 버라이어티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1박2일'에 김종민이라는 카드는 뜨거운 감자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미 6인 체제에 길들여져 있는 상황에서 7인으로 운영이 된다는 것은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는 없습니다.
가장 먼저 변할 수밖에 없는건 OB와 YB로 나뉘어 진행되던 패턴입니다. 올해 들어 모아니면 도식으로 고생아니면 편안함으로 양분되었던 '1박2일'에 김종민의 투입은 강호동이 전체를 진행하는 역할로 위치가 이동할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게 합니다.

그동안 편나누기에서 함께 행동해왔던 강호동이 그가 가장 잘할 수있는 진행자로 역할이 이동한다는 것은 기존의 '1박2일'과는 사뭇 다른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기점으로 작용할 듯 합니다. 현재의 패턴에서 재미를 찾았던 분들에게는 이제 익숙해졌는데 왜 바꾸려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너무 익숙해 식상해지기까지 한 현재의 상황에서 김종민의 참여는 강호동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 될 듯 합니다. 어느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전체를 아우르며 '1박2일'만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있는 방법은 강호동에게 무한 자유와 결정권을 부여하는 것일 듯 합니다.

뭐 일부 시청자들에 의해 그의 억지스러운 행동들이 많은 핀잔을 받아왔기는 하지만 사회자의 입장이 된다면 중재와 판단, 결정에 힘을 얻음으로서 형으로서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MC로서 최상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C, 엠씨 몽, 이승기, 은지원, 이수근으로 이어지는 기존 멤버들의 캐릭터들은 너무 잔머리에 능한 인물들이 되어버렸습니다. 일상적으로 진행되는 그들의 행위에 빠삭하게 능통해져버린 멤버들의 모습에선 점점 생동감이나 짜릿함들을 찾기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리버리 김종민의 등장은 개인적으로는 반갑기 그지 없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이승기는 어리버리 김종민을 능가하는 '허당'이미지를 얻었고, 은지원의 3차원이 자신만의 것으로 승화되었던 것도, 이수근의 깐죽거림도, 엠씨 몽의 좌충우돌 역시 김종민의 캐릭터를 나눠 발전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비약일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어리버리 김종민은 3차원적이고 허당스러운 깐죽이였었습니다.  

김종민이 가지고 있었던 어디로 튈지 모르는 3차원적인 어리버리 캐릭터는 다양한 재미를 유발시키는 좋은 캐릭터였습니다. 그가 참여해서 문제가 될 가능성보다 이들의 자연스러운 화학전 변화를 유발시킴으로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더욱 높아보이기만 합니다. 

어리버리 김종민의 참여는 시베리아 호랑이 강호동에게 날개를 달아주고 조금은 식상해진 멤버들에게 새로운 도약을 요구하는 촉매제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불어 제작진들에게는 다양한 가능성과 예측 불허한 임무들을 부여해 새로운 '1박2일'로 도약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리버리한 캐릭터가 더이상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받지 못한다면 변화하면 됩니다. 그런 변화는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속에서 해소시킬 수있는 문제라고 봅니다. 그런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자연스럽게 '1박2일'의 멤버가 될 수없는 것이겠지요.

애둘러 걱정하는 것보다는 일단 그의 활약을 지켜보면 될일입니다. 당연히 능력이 안된다면 자연스럽게 도태되어질 문제입니다. 복귀 하기도 전에 그에 대한 우려보다는 그를 통해 달라질 '1박2일'의 가능성을 기대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을 듯 합니다.

논란의 책임은 제작진 몫이다

하하와 김종민은 모두 최고의 버라이어티에 출연중 군복무를 위해 프로그램에서 하차를 했습니다. 그리고 둘다 제대후 방송에 복귀하겠다는 마지막 인사를 건내고 사라졌습니다. 여기까지는 '무도'와 '1박2일'속 특별했던 하하와 김종민의 공통점이었습니다.

문제는 제작진들의 의지였던것 같습니다. 무한도전은 그의 입대 1년여전부터 하하가 입대와 제대후 어떤 방법으로 그를 받아들이고 활용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시청자들에게 이야기 해왔습니다. 단적인 예로 무도가 시작하는 첫 장면에 하하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것 만큼 특별한 의미부여가 어디있을까요?

공익요원으로 방송 출연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항상 하하는 무한도전과 함께하고 있다는 제작진과 출연진들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모습이 아닐 수없습니다. 작년에 나왔던 '무도 달력'에도 특별히 페이지를 할애해 하하가 2010년에는 돌아온다고 예고를 했었고, 첫 페이지에는 비록 캐릭터이기는 했지만 함께 참여하는 모습으로 언제나 하하는 우리와 함께임을 인지시켜주었습니다. 

이러니 하하의 무한도전 복귀는 논란이 아닌 당연함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이에 비해 김종민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복귀가 발표되면서 팬들사이에 논란을 부채질한 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는 전적으로 제작진의 무신경이거나 일방성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가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만듭니다.

지금까지의 행태로 보면 제작진은 김종민의 '1박2일' 복귀를 확신하지 못했던 듯도 합니다. 이런 제작진들의 뒤늦은 결정이 모든 논란을 부추긴 꼴이 되어버렸습니다. 단 한번도 무도에서 하하를 떼어놓고 생각하지 않았던 무도 제작진들과는 달리, 김종민이 1박2일과 함께 할 것이란 확신을 가지지 못한채 소집해제와 발맞춰 시청자들에게 통보하듯 결정을 한 행위는 '1박2일' 시청자들과 김종민 모두에게 폐를 끼친것과 다름없어 보입니다.  

이는 충분하게 단련된 하하와는 달리 갑작스럽게 김종민을 받아들여야하는 '1박2일' 멤버들과 시청자들에게는 생경한 느낌을 지울 수없게 만듭니다. 더불어 이미 김종민의 다양한 캐릭터들을 극단적으로 승화시켜 자신만의 고유함을 가지게된 멤버들과의 호흡에도 어느정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을 듯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종민의 투입이 반가운 이유는 새로운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일 듯합니다. 변화하지 않는 모든 것은 결국에는 도태되어질 수밖에 없음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런 도태를 기다리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방식으로 개척해나가려는 모습은 환영받아야만 할 것입니다.

캐릭터나 멤버들간의 호흡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있는 문제입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논란을 유발시킨 제작진들의 행동일 것입니다. 더불어 시청자들로서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가능성을 봐야할 때일 듯 합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