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ama 드라마이야기/Korea Drama 한드

뿌리깊은 나무 11회-한석규의 세종이 한 없이 그리운 이유는 뭘까?

by 자이미 2011. 11. 10.
반응형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정기준이 백정 가리온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가 정체를 드러내며 세종과 정기준의 대립구도는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밀본지서를 둘러싼 정기준과 이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려는 강채윤과의 대결 구도는 또 다른 재미로 다가옵니다. 

백성을 위한다는 그들의 명분, 진정 백성을 위한 일은 무엇인가?




정체를 드러냄과 동시에 본격적인 반격을 시작하는 정기준. 그런 정기준의 정체를 아는지 모르는지 모호한 세종의 행보는 그래서 더욱 흥미로움을 줍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세종이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한글 반포를 위해 숨기고 있었다는 설정도 가능해 보입니다.
 

1. 세종과 정기준, 같은 대의명분의 대립


자신의 대의를 위해 모진 고문에도 입을 다문 가리온에게 세종은 어주를 내립니다. 백정인 가리온에게 어주를 내리고 정도전을 기리는 언덕에서 그를 위한 의식을 행하는 세종의 모습은 이례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리온의 정체를 알았다면 의도적인 포석이고 그렇지 않다면 세종은 진정으로 조선을 세운 정도전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노력해온 왕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물론 사실을 알고 있다 해도 세종이 거짓으로 가리온에게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세종은 '피의 권력'이 아닌 '문의 정치'를 지향하는 인물이었기 때문입니다.

적과의 동침처럼 세종은 가리온을 궁으로 불러 인체 해부를 감행합니다. 도저히 있을 수도 없는 일을 행하는 세종의 행보는 자연스럽게 의문들만 가득하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해부를 하는 가리온도 왜 그런지에 대해 알 수 없고 한글을 창제하는데 깊숙이 관여하고 있던 이들 역시 세종의 행동에 거부감을 느낄 뿐입니다.

입과 목만 집중적으로 해부하는 이유는 우리에게는 왜 인지가 명확합니다. 한글이 철저하게 목에서 나오는 소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문자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소리를 흉내 내는 이를 통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학자들을 통해 체계적인 연구를 하게 했던 것은 바로 백성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문자를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정기준이 꿈꾸는 이상적인 나라 역시 세종이 꿈꾸는 세상과 다름없다는 점입니다. 그가 밀본의 이름으로 왕의 나라가 아닌 재상의 나라를 만들려 하는 명분도 '백성'을 위한 것이고 세종의 큰 뜻 역시 백성들을 위함이라는 점에서 그들은 '동몽이상'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런 그들의 모습은 결과적으로 어느 시점 서로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교점으로 마주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역사가 남긴 한글과 세종의 모습만 봐도 정기준의 역사는 패자의 역사로 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이야기들로 명분과 실리, 재미까지 담아낼 수 있을지는 <뿌리깊은 나무>가 만들어내야만 하는 완성도일 것입니다.

사대부의 세력을 규합하고 이를 통해 왕의 권리가 집중될 수밖에 없도록 만든 집현전을 없애려는 정기준의 목적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정기준이 지적했던 왕의 논리에 입각한 재상 만들기에만 골몰한 것이 과연 집현전의 역할이었을까요?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는 왕이 아닌 재상들의 나라가 되어야만 하는 것일까요?

대통령 중심제가 아닌 의회 중심의 정치 구도 변경은 현재도 화두가 되고 있는 논리입니다. 문제는 어떤 조직적 기틀을 잡느냐보다 국민들을 대신해서 정치를 하는 이들의 자세가 문제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와 원칙을 가지고 행하는 일이라 해도 썩은 이들에게서 국민들을 위한 정치는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철저하게 자신들의 안위만을 챙기는 정치꾼들의 모습이 변하지 않는 한 이상적인 정치 구도는 그저 허상일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2. 이방지를 둘러싼 밀본과 채윤

밀본 역시 이방지가 사용하는 탁월한 무술을 익히고 있다는 점에서 채윤은 놀라웠습니다. 자신의 스승이 왜 밀본들에게 무술을 사사했는지 그는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정기준의 호위무사인 윤평이 위기 상황에 닥치자 스스로 스승이라 칭하는 이방지를 찾아 나섰다는 점입니다.

조선에서 윤평이 사용하는 무술은 오직 이방지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채윤도 놀라워했고, 자신과 같은 무술을 사용하는 채윤을 보며 놀란 것은 윤평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방지를 찾을 수밖에 없었던 윤평은 의외의 상황을 시청자에게 전해줍니다.

이방지의 제자들이 많았고 그 중 채윤과 윤평이 서로 다른 길에서 만난 것은 우연이라 생각했지만, 똘복이를 찾아 한양으로 올라온 이가 윤평에게 이방지는 단 한 번도 너를 제자로 생각한 적이 없었다는 말로 그들의 관계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조선을 건국한 실질적인 인물인 정도전의 호위무사였던 이방지. 정도전이 남긴 밀본지서를 가지고 사라진 존재가 이방지라는 말을 전해 듣게 된 채윤은 막혔던 상황들이 조금씩 풀리는 듯합니다. 자신의 스승인 정도전의 호위무사 출신이었다는 사실이 놀랍기는 하지만 그래서 숨어 살아야만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점은 그에게는 소득이었을 것입니다.

정체를 감추고 있는 이방지와 밀본의 관계는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밀본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라 여겨졌던 이방지가 11회를 통해 밀본을 멀리하고 있다는 사실은 향후 벌어지는 사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정도전이 만든 '밀본'을 이방지는 왜 멀리하는지는 이후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겠지만 조선 제일검인 이방지가 밀본의 편이 아니라는 사실만으로도 그 대립관계에서 그의 역할이 어찌될지 알 수 있게 해주는 힌트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조선 제일검이라 불리는 무휼과 이방지의 대결이 다시 가능할지, 아니면 둘이 힘을 합해 밀본을 막아내는 일을 할지는 알 수 없지만 가장 강력한 무공을 지닌 그가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여기에 더욱 흥미를 자아내는 존재는 개파이입니다. 정기준과 함께 생활하는 그는 윤평과는 달리 진정 그를 보필하는 마지막 호위무사일 가능성이 11회에서 드러났습니다.

윤평이 홀로 진행하던 이방지 찾기는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이런 일을 깔끔하게 마무리한 존재는 개파이였습니다. 채윤은 사체를 통해 대단한 무공을 보인 인물이 누구인지에 대해 고민하며 이 정도의 무공은 자신의 스승인 이방지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말로 개파이의 존재를 더욱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밀본을 지키는 숨은 실력자인 개파이와 무휼의 대결, 혹은 이방지와 개파이의 대결 등은 이후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서 또 다른 흥미요소로 다가옵니다. 이방지가 왜 '밀본'의 윤평을 제자라고 생각하지 않는지에 대한 답이 나오면 정도전의 호위무사였던 그가 '밀본'과 함께 하지 않는 이유가 드러날 것입니다.


3. 똘복이의 반란, 소이와 정기준

이 모든 상황들을 정리해가는 존재는 채윤입니다. 세종에 대한 복수심으로 궁까지 오게 된 그이지만 사건을 수사하며 드러나는 밀본의 정체와 이방지를 둘러싼 사건들은 채윤에게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밀본지서'와 맞바꾼 자신의 아버지 유서를 정기준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가 방을 써서 유인하는 장면은 이후 그들이 직접 대면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소이가 말을 잃어버린 중요한 이유가 아버지의 죽음도 있지만 그런 몰살의 주범이 자신이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어설프게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던 소이는 똘복이에게 거짓말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똘복이의 아버지와 심온 대감과 종들이 몰살 당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글자를 깨우친 것이 아니라 기억력이 탁월했음에도 이를 숨기고 자신이 글을 깨우쳤다고 속인 것으로 인해 모두가 몰살 당 할 수밖에 없도록 했다는 자책은 그녀에게 말을 빼앗아버렸습니다.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했던 똘복이마저 자신을 증오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소이를 힘겹게 했음은 당연합니다.
정기준 역시 자신의 대업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밀본지서'입니다. 아버지가 죽던 날 '밀본지서'와 바뀐 똘복이 아버지 유서가 담긴 복주머니는 그에게는 절대적인 가치입니다. '밀본지서'를 손에 넣지 못한다면 결코 전국의 유림들의 힘을 이끌어 대업을 이룰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정도전과 정도광이 못다 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백정으로 살아야만 했던 정기준. 그는 이 날을 위해 20여 년을 백정으로 지내왔습니다. 그런 그에게 결정적인 순간 발목을 잡은 '밀본지서'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점에서 극은 흥미롭게 진행되려 합니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고리들을 풀어내기 위해서는 그들은 만나야 하고 그렇게 풀어내는 이야기들 속에 정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세종에 대한 오해로 인해 만들어진 채윤과 정기준의 복수심은 자연스럽게 한글이 반포되며 사라질 수밖에 없는 한시적 오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면 도전에 나선 채윤의 모습은 극이 극적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음을 의미합니다. 4일의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은 정기준에게 기다렸다는 듯이 붙은 방은 강한 끌림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정기준에게 그 방은 자신의 대업을 완성할 수 있는 중요한 가치로 다가옵니다. 말을 잃어버린 소이에게는 말문이 트일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인 똘복이를 만날 수 있는 기회로 다가옵니다.

세종이 한글을 창제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자신으로 인해 아비를 잃고 말마저 잃어버린 소이에게 말을 찾아주기 위함이었다고 하지만, 정작 소이가 말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인물은 똘복이 채윤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소이가 똘복이의 정체를 알게 되며 그 혼란스러움으로 인해 한글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정체를 숨기고 있었다는 사실 역시 한 동안은 세정과 채윤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이로 표현되어질 듯도 합니다.

정기준이 오해하고 있는 그 한 가지가 자신이 고민하고 대업이라 생각하는 백성을 위한 것임을 알게 되는 순간 그는 어떤 표정을 지을지 기대하게 합니다.

"알지도 못하는 다른 나라의 문자를 본떠 만든 것이 아니라 이 글자는 내 혀를 닮았다. 내 목구멍을 닮았어. 내 이를 닮았다. 백성들의 꽃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왜 미신을 잘 믿겠느냐. 바다라는 거대한 자연을 만나기 때문이다. 나도 만났느니라 백성이다. 거대한 백성. 믿고 싶었다. 내가 이렇게 글자를 만든다면 백성들이 써줄 것이 아니냐. 그런 믿음..그런데 이게 잘못된 것이냐"  

한글을 창제하기 위해 꼭 필요했던 일을 하기 위해 인체 해부를 한 세종과 이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이들에게 그가 보여준 이 장면은 <뿌리깊은 나무>가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하게 해주었습니다. 무엇을 위해 왜 '한글' 만들어지고 반포되었는지를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