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승승장구-김남주의 눈물, 강심장과 차별화로 성공?

by 자이미 2010. 2. 3.
반응형
박중훈 토크쇼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을까요? 배우 김승우를 내세운 KBS의 새로운 토크쇼 <승승장구>가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방송 전부터 <박중훈 쇼>와 비교되며 <김승우 쇼>로 소개되었던 이 방송은 자신의 부인인 김남주를 첫 게스트로 모시며 시작되었습니다.

김남주의 눈물, 시청자와 함께

배우 김승우를 메인 MC로 내세운 토크쇼에 부인이 첫 회 게스트로 출연한다는 것으로 화제가 되었던 '김승우 쇼'로 알려졌던 <승승장구>가 첫 회를 마쳤습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KBS의 승부수입니다. 지지부진했던 <상상플러스>를 과감히 내리고 동시간대 1위를 질주하고 있는 SBS의 <강심장>과 맞대결을 하겠다는 그들의 고민이 많이 묻어나 있는 방송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강심장>과의 비교를 해보면 <승승장구>의 가능성을 옅볼 수 있습니다.

1. MC대결
<강심장>은 강호동과 이승기라는 트윈체제를 통해 강약을 조절합니다. 오랜 시간 최고의 MC 자리에 있는 강호동 파워에 2009년 최고의 한 해를 보냈던 이승기 카드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두 명의 MC들이 각자의 역할을 나눠 책임지며 안정적인 시청률을 담당해내고 있습니다.

이에 도전장을 낸 <승승장구>는 김승우를 전면에 내세우고 서브 MC들인 '최화정, 김신영, 태연, 우영'을 내세워 <박중훈 쇼> 실패를 만회하려는 노력을 보였습니다. 개인의 언변만으로 토크쇼를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은 이미 KBS가 박중훈을 통해 습득한 경험이었기에 다시 그런 우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다양한 세대의 집단 MC들을 포진시킴으로서 부족함들을 메워나가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강호동이라는 막강한 전문 MC에 대항하기 위해 <승승장구>가 내민 카드는 바로 라디오 DJ들인 '최화정, 김신영, 태연'이었습니다. 비록 방송 MC와는 다른 DJ이기는 하지만 대화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하는 그들의 기본적인 역할을 봤을 때 현명한 판단으로 보여 집니다.

김승우가 사석에서 재미있고 말 잘하는 인물일지는 모르겠지만 토크 쇼를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겸비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박중훈과 비슷한 평가를 받은 김승우에 대한 많은 이들이 염려했던 이유도 바로 이런 지점이었습니다. 그런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묘수가 바로 라디오 DJ 3인방의 투입 이었습니다. 더불어 2PM과 소녀시대라는 막강한 아이돌 멤버가 합류함으로서 시청 가능한 세대를 넓혀 효과적인 <강심장> 방어에도 성공할 듯합니다.

첫 회 방송에 모든 평가를 내릴 수는 없지만 방향과 중심을 잘 잡지 못하던 김승우의 모습을 보며 그들이 선택한 집단 서브 MC 체제는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조금은 어색한 느낌을 버릴 수는 없었지만 회를 거듭하며 서로간의 호흡은 깊어질 듯합니다. 

2. 분산과 집중
<강심장>과 <승승장구>가 가장 크게 다른 부분은 바로 형식입니다. <강심장>은 다들 알고 계시듯이 집단으로 스타를 모시고 배틀 형식의 강한 이야기들로 승부를 보는 반면, <승승장구>는 1인(혹은 그룹)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라보는 시점의 깊이가 명확하게 달라집니다. 

시청자들이 <강심장>을 보며 왁자지껄한 재미와 다양한 출연진들에 행복해 한다면, <승승장구>를 통해서는 한 명의 스타에 집중하게 됩니다. 한 명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깊이 있게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솔깃한 이야기에만 집중하는 <강심장>에 비해, 진솔한 이야기에 집중을 하게 되는 <승승장구>는 기존 <강심장>의 산만하고 이슈를 위한 이슈 만들기에 실증을 느낀 시청자들에게 흥미로운 방송으로 다가올 듯합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건 역시 '김남주의 눈물'이었지요. CF여왕의 연예계 입문(가난한 가정, 돈을 벌기위한 연예계 입문)과 가족사, 가정사, 아이들 문제(말도 안되는 루머만 남아있는 아이들 논란)까지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는 것은 그동안 <강심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깊이였습니다. 이는 어떤 게스트가 출연하느냐에 따라 시청률의 차이를 보여줄 수 있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무릎팍 도사>가 취하는 재미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기에 성공적인 정착이 가능도 커 보입니다.

<강심장>이 다양한 스타들을 통해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는 형식이라면 <승승장구>는 단 한 게스트에 이 모든 것들을 뽑아낸다는 점이 분명한 차별성으로 다가옵니다.

3. 정체와 변화
<강심장>이 시작할 때 엄청난 호응을 받았던 것과는 달리 10%대 중 후반에서 정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승승장구>로서는 가능성으로 다가왔을 듯 합니다. 특별할 것 없는 그들의 이야기들은 매회 반복되어질 뿐 새로운 재미를 던져주는데는 실패했습니다.

초기 재미를 이끌며 시청률을 높이는 데는 일조했지만 형식의 변화 없이 매번 스튜디오 안에서 그들의 눈물과 웃음을 반복적으로 듣고 있어야 하는 시청자들에게는 따분하게 다가올 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승승장구>는 변수는 있겠지만 화요일 심야시간의 최강자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은 셈입니다.

KBS가 줄기차게 이야기하는 '시청자와 함께'는 <승승장구>에서도 유효 합니다. <박중훈 쇼>에서 이미 경험했던 방청객들과의 소통을 통한 방식은 <승승장구>로 이어졌습니다. 더 나아가 시청자들과 함께 하는 적극적인 방식인 '아주 특별한 만남-우리 지금 만나'는 방송을 홍보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MC가 뭔가를 한다면 팬들도 뭐를 하겠다'라는 단순하지만 재미있는 발상은 <승승장구>를 알리는데 좋은 역할을 할 듯 합니다. 첫회에 방송되었던 '김승우가 명동 한복판에서 장구를 치며 팬들은 00하겠다'에 댓글을 단 시청자들이 직접 약속을 이행하며 하나의 이슈를 만들어 '프로그램 홍보와 시청자들과의 소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무난하게 자리를 지켜내던 <강심장>으로서는 긴장할 수 밖에는 없게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거론되었던 집단 출연과 비슷한 이야기들의 반복들은 재고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동시간대 비슷한 방송이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시청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쟁을 통해 좀 더 즐겁고 유익한 방송을 선택해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물론 좀 더 자극적인 방향으로 흐를 개연성도 충분하기는 하지만 진솔한 이야기를 꺼내든 <승승장구>가 프로그램명처럼 '승승장구'하게 된다면 긍정적인 변화가 도모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첫회이기에 어수선한 부분들도 노출되고 부인이 첫번째 초대 손님이어서인지 어색하기만 했던 김승우와 아직은 자리를 잡지 못한 서브 MC들의 역할은 시간이 지나면 효과를 볼 듯 합니다. 다음주엔 황정민, 그뒤엔 2PM의 출연이 확정되었다고 하지요. 조만간 소녀시대의 출연도 충분히 예측 가능한 상황에서 그들이 게스트를 통해 시청자와 어떤 소통을 이뤄낼지가 승패의 관건이 될 듯 합니다. 

첫회는 그저 가능성을 이야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서로 다른 색깔로 동시간대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그들의 본격적인 경쟁은 다음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완벽하게 새로울 수 없는 상황에서 그들이 선택한 다양한 방식들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호응을 받을 수 있느냐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여전히 가능성만은 충분해 보였습니다. 

<강심장>이 다양한 스타들에게서 하나의 주제와 감정을 이끌어낸다면 <승승장구>는 한명의 스타에게서 다양한 이야기를 끄집어냅니다. 서로 다른 이 두 프로그램이 향후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기대됩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