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Entertainment 연예

싸이의 강남스타일, 말춤이 세계를 뒤흔든 이유는 무엇인가?

by 자이미 2012. 8. 25.
반응형

싸이의 새로우 앨범 제목은 <육갑>이었습니다. 다의어로 사용된 이 제목이 제대로 폭발하며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역사를 쓸 기세입니다. 이미 유튜브에서는 조회수가 5천만을 넘어섰고, 미국 언론이나 대중들은 싸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싸이의 말춤이 세상을 지배하는 날이 왔다

 

 

 

 

 

제대로 노는 자의 세상이 왔다는 점에서 싸이의 전성시대는 한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의 인기를 실감나게 한 것은 미국을 대표하는 3대 프로 스포츠 중 하나인 프로야구장에서 보인 싸이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한인 밀집지역인 LA 다저스이기는 하지만 한국 선수가 출전하거나 한인 마케팅을 하는 상황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싸이의 인기는 대중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싸이의 미국행은 이후 활동 가능성에 대한 타진이었다는 점에서 중요했습니다. 저스틴 비버라는 세계적인 스타를 발굴하고 키운 매니저와의 비즈니스를 위해 떠난 싸이는 자신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을 듯합니다. 

LA 다저스 구장에서 울려 퍼진 <강남스타일>도 대단하지만 음악이 나오자마자 말춤을 추는 미국인들의 모습은 장관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사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이미 그들에게 이 노래는 흥겨운 일상의 곡으로 정착했다는 느낌을 주었으니 말입니다. 야구장에 깜짝 등장하듯 대형 화면에 등장해 직접 말춤을 선사하는 싸이와 이에 열광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그가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대단한 성공이 눈에 보이는 듯했습니다.

 

이후 미국 방송에 직접 출연해 유창한 영어로 자신의 말춤에 대해 설명을 하고 함께 말춤을 추는 장면은 싸이 스타일이 제대로 미국 시장을 파고들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이유로 미국 언론에 소개되고, 많은 유명 뮤지션들이 싸이에 대한 칭찬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런 낯선 놀라움을 넘어 친숙한 재미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싸이의 진검승부는 지금부터 일 수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마카레나가 그랬고, 셔플 댄스가 그랬듯 단순한 반복 리듬에 걸 맞는 상징적인 춤은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하는 듯합니다. 단순하지만 경쾌한 곡조가 우선 부담 없이 다가오고, 이런 편안함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상징적인 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무척이나 닮아 있습니다. 

 

LMFAO의 '파티 록 앤섬'이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던 것 역시 단순하지만 명료한 리듬 라인과 이를 충분히 만족시켜주는 셔플댄스가 있어 가능했습니다. 외국인들이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LMFAO의 뮤직 비디오를 믹스해서 올린 영상을 보면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점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인이 올린 '강남 스타일' 영어 버전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다양한 플래시 몹이 하나의 유행처럼 세계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기까지 합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프랑스, 세르비아, 스톡홀름 퍼레이드에도 울려 퍼진 싸이 열풍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인 밀집지역이기는 하지만 파사데나 쇼핑몰에서 벌인 '강남 스타일' 플래시 몹은 아시아인만이 아니라 현지인이 다수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미국 현지인들이 만든 패러디 영상이 큰 인기를 얻고, 리액션 영상이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을 정도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광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전 세계인이 이용하고, 인기의 척도를 보여주는 유튜브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서 싸이의 성공은 현재보다 앞으로가 더욱 크게 다가올 듯합니다. 싸이 스스로도 왜 이렇게 많은 이들이 자신의 곡인 <강남스타일>을 이토록 사랑해주는지 알 수 없다고 밝힐 정도로 의외성은 존재합니다.

 

싸이의 이런 의외의 현상을 보면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인 <티핑 포인트>에서 사례로 밝힌 여러 사례 중 '허시파피'와 유사해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90년대 큰 인기를 누렸던 이 상품의 성공 스토리는 흥미롭습니다. 90년대 중반 사라질 브랜드로 보였던 이 상품이 어떻게 전 세계 히트 상품이 되었는지 설명하는 과정이 싸이의 성공 스토리와 유사한 측면들이 많았습니다.

 

유행이 지난 허시파피가 다시 맨해튼에서 팔리기 시작하면서 광풍이 되어 최고의 히트 상품이 되었습니다. 유행을 선도하는 몇몇이 허시파피를 사용하고, 이런 사실이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엄청난 유행으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점은 싸이의 광풍과도 유사해 보입니다.

 

90년대 중반과는 달리 최근에는 이런 유행의 흐름을 이끄는 것이 유튜브 등의 인터넷 기반 동영상과 SNS라는 점에서 다른 측면이 있지만 방식에서는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싸이와 허시파피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겠지만 인기의 흐름이라는 측면에서 유사함을 엿볼 수 있는 징후들은 여럿 존재하기는 합니다. 

물론 싸이의 경우 새로운 음반 작업들과 꾸준한 공연으로 국내에서는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그가 세계적인 존재감으로 주목을 받은 것은 의도하지 않았던 현상이 큰 몫을 차지했음을 부정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싸이의 폭풍 같은 인기의 원인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하지만 B급 정서의 세계화라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이런 싸이 스타일의 세계화는 이후 현지 프로모션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어지느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저스틴 비버 측의 적극적인 러브콜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 프로모션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영어 버전의 '강남 스타일'이 어떤 효과를 얻을지 궁금하지만 더 이상 늦지 않은 시점에서 미국 진출이 가시화된다면 싸이의 성공 스토리는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이미 가능성은 검증 완료이고 이제 열매를 따낼 수 있는 효과적인 작업만이 남은 상황입니다.

 

세계적인 공통분모를 찾았고, 하나의 흐름처럼 많은 이들의 싸이의 활동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의 다음 행보는 흥미롭기만 합니다. 대한민국 뮤지션 중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존재가 조만간 등장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싸이의 팬이든 아니든 모두가 행복해할 수 있는 최초의 세계적 팝 스타의 등장이 기대됩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