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위탄이 슈스케를 넘어설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

by 자이미 2011. 3. 12.
반응형
위대한 탄생은 결코 슈스케를 넘어설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슈스케의 성공은 자연스럽게 오디션 붐으로 이어질 수밖에는 없었고 그 첫 번째가 바로 위탄이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그들은 자연스럽게 비교가 될 수밖에는 없었고 초반의 한계를 넘어서며 그들이 위탄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며 슈스케의 아류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위대한 탄생을 특별하게 만든 것은 멘토링이었다




일상의 오디션 프로그램들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내는 것은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두 번의 시즌을 거치며 자신만의 성공 방식을 완벽하게 구축했어요. 케이블이라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상업적인 측면을 극대화한 슈스케는 케이블의 신화가 되어 공중파까지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슈스케의 아류작이었던 위탄

슈스케는 그것만으로도 자신만의 브랜드의 역할과 효과를 극대화했고 이런 장점들은 그들만의 독보적인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후발 주자가 될 수밖에 없는 공중파 오디션들은 준비단계에서부터 비교의 대상이 될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MBC의 경우 시사 프로그램을 폐지하며 예능으로 대체했다는 반감마저 한 몫 해서 '위대한 탄생'을 어렵게 만들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초반 오디션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은 그리 특별할 것 없는 그저 그런 유사 프로그램에서 나아가지는 못했습니다.

다섯 명의 쟁쟁한 가수들이 심사를 하고 멘토를 한다고 해도 많은 이들은 그들의 모습을 슈스케 아류에만 국한 시킬 뿐이었습니다. 물론 '위탄'을 처음부터 좋아하고 즐긴 이들도 있었겠지만 많은 이들에게 호감으로 돌아서게 만들기에는 힘이 부족해 보이기만 했었지요.

그런 그들이 완벽하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은 것은 다름 아닌 멘토 스쿨이었습니다. 여느 오디션과는 달리 다섯 명의 쟁쟁한 뮤지션들이 자신이 뽑은 제자들을 데리고 트레이닝을 시키고 발전된 모습을 지켜본다는 것은 행복일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위탄이 슈스케와 완벽한 차이를 보이는 지점은 멘토 제도였고 그 제도가 실질적으로 다가왔던 것은 '멘토 스쿨'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의 다음 단계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터미널로 만들어낸 '멘토'는 비교 대상이었던 슈스케와 확실한 변별성을 가질 수 있게 만든 비밀 병기이자 핵심이었습니다. 

제자와 스승이 되는 '멘토 스쿨'은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제자들을 집중적으로 트레이닝 해 최고수 두 명을 뽑아 다음 단계로 진출 시키는 방식으로 다섯 뮤지션들의 스타일과 노력들이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방송으로서의 재미와 의미마저 모두 담아낸 히든카드였습니다. 


김태원이 확신하게 만든 멘토 제도, 위탄을 완성했다

지난 주 김태원이 보여준 감동은 '위탄'이 왜 존재해야만 하는 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현재까지 '위탄'이 환영받고 성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그 이유의 80% 이상은 김태원의 몫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존재감은 대단했습니다.   

외인구단이라 불리 운 김태원 멘토 스쿨은 한과 아픔으로 뭉쳐진 이들이 모여서 노래 하나로 자신의 모든 아픔을 해소해내려 했습니다. 그 어느 조보다 힘겹게 올라왔고 누구도 선택하지 않는 상황에서 그들을 이끌었던 김태원은 감동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극적으로 이끄는 방식을 아는 존재였습니다.
그가 만들어낸 삶에서 축적된 감동적인 멘트들은 하나하나가 감동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방송 이후 많은 시청자들이 감동을 토로하고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분명 그가 가진 위대한 존재감이었고 이는 '위대한 탄생'을 제목처럼 만들어줄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존재였습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보지 못했던 이들이 처음 트레인닝을 받고 노래라는 것을 새롭게 터득해가는 과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감동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오디션의 특징이 간절함과 애절함이라고 한다면 김태원과 함께 했던 이들만큼 오디션의 의미를 잘 살린 이들도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그들의 모습은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탈락한 두 명을 부활 콘서트의 마지막 무대로 불러 노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김태원의 감성은 왜 그가 김태원인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일 수도 있는 그들에게 프로 뮤지션들의 무대에 직접 올라 노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김태원의 보듬는 카리스마는 항상 이슈가 되어왔던 방시혁의 거침을 넘어선 최고였습니다.

김태원의 감동이 너무 커서인가요? 오늘 방송 되었던 '위탄'에서는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울림을 전해주는 감동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슈스케 2'의 인기를 이끌어 왔던 중요한 존재였던 존박과 비견될 수 있는 노지훈의 발견일 듯합니다.

매주 멘토 스쿨을 통해 감동과 새로운 발견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위대한 탄생'이 더 이상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의 아류작이라 불리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김태원이 확신하게 만들었던 '멘토 제도'는 '위탄'을 진정 '위대한 탄생'으로 만들어 줄 확실한 선택이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