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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ma 드라마이야기/Korea Drama 한드

지붕 뚫고 하이킥, 완성도 떨어트린 3대 실패 캐릭터

by 자이미 2010.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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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존재감으로 대한민국에 다시 한 번 시트콤의 부활을 이끌었던 김병욱 PD의 <지붕 뚫고 하이킥(이하 지붕킥)>의 인기는 메가톤급이었습니다. 그런 <지붕킥>이 종영을 얼마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강한 역풍을 맞았습니다. 다양한 이유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가장 아쉬웠던 것은 시대를 담아낼 수 있는 캐릭터를 놓친 것이었습니다.

사회를 품은 중요 캐릭터들에 대한 실패

1. 줄리엔을 통해 본 외국인의 생활은 없었다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 시대에 줄리엔의 등장은 점점 늘어나는 국내 외국인들의 삶을 다룰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는 등장과 함께 주인공인 세경 자매를 돕는 키다리 아저씨로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으로 각인되었습니다. 그렇게 너무 멋진 외국인 줄리엔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시각으로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의 역할은 보조자에서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키다리 아저씨 역할도 어느 순간 세경이 좋아하는 지훈에게 넘겨지고 그는 그저 한때 자신의 호의도 세경을 좋아했기에 했던 추억담으로 남긴 채 그저 투명인간 같은 외국인으로 남겨져 버렸습니다. 가끔씩 추임새를 넣어 주는 역할로 한정되어진 줄리엔에게 함께 살아가는 외국인에 대한 기대는 사라지고 낯선 그들만이 자리 잡고 말았습니다.

중요할 수도 있었던 줄리엔 활용은 한정적이었습니다. 현경이 근무하는 학교의 원어민 교사로 근무하며 외모에 반한 아이들의 팬덤과 순재네 회사의 통역을 해주는 한정된 역할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200만 시대의 대변인으로서의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못한 채 외국인이라는 고착된 이미지만 활용하는데 그쳤습니다. 

정작 중요한 대한민국에 사는 외국인들의 비애나 아픔, 행복들은 거세된 채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외국인의 시선에서 벗어나지 못한 스테레오 타입의 캐릭터에 머물고 말았습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의 삶을 그를 통해 좀 더 현실적으로 다루었던 에피소드들이 등장했다면 <지붕킥>은 좀 더 알찬 시트콤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입니다. 

한옥 집에서 한국인들과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했다면 할 말은 없지만 그것만으로 200만 외국인 시대에 공감을 이끌어 낼 수는 없었습니다. 그저 주변 여성들이 남성성에 반하는 상품으로서의 외국인만 있었습니다.  

2. 광수의 20대 청년 백수의 삶은 절망

세대에 따라 <지붕킥>을 바라보며 응원하는 캐릭터들이 있었을 듯합니다. 대중적인 인지도를 넓힌 세경과 정음, 지훈과 시윤을 제외하고 인나가 주목을 받기는 했지만 정작 중요하게 거론 될 수도 있을 광수의 비애는 아무도 돌아보지 않았습니다. 

광수라는 인물이 가지는 한계로 인해 주도적인 역할이나 스타로 발 돋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수가 맡은 역할이 아쉬운 건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20대 청년의 비애가 온전히 남겨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를 통해 20대 청년들의 꿈과 현실적 대안 등이 중요한 화두가 될 수도 있었지만 아쉬움만 남기고 있습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오랜 시간 매진하는 그는 백수입니다. 그에게 구직 활동은 가수가 되는 길입니다. 그만큼 일반적인 꿈이 아니기에 취직을 하거나 하는 일로 그를 표현해내는 것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20대의 평범한 삶을 표현해낼 수 있는 인물은 정음이 밖에는 없었지요.

그를 통해 학벌을 상징하는 서운대와 구직활동의 한계 등이 지엽적으로 다뤄지기는 했지만 <지붕킥> 초반을 이끌었던 떡 실신과 굴욕 장면들은 그를 마지막까지 한정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제멋대로인 그녀가 극중 최고의 킹카인 지훈의 연인이 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이유로 그녀는 무한 안티의 표적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세경에게 20대의 꿈을 투영시켜 세대를 이야기할 수도 없었기에 그런 모든 것들을 짊어져야 하는 캐릭터는 광수와 인나가 전부였습니다. 그런 전체적인 편성에서 20대 백수의 도전기는 주인공들의 사랑놀이에 밀려 변변하게 다뤄지지 못한 채 마무리 단계에서 인나의 성공 가능성을 열어 두기는 했지만 광수는 근천 한 인물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자립심 제로와 능력도 턱없이 부족한 그는 더 이상 자신의 꿈을 실현해나갈 의지도 없어 여자 친구의 매니저로 일하는 상대적으로 쉬운 길을 선택합니다. 전문적인 매니저일이 아닌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향해 가는 여자 친구 옆에서 그녀를 감시하는 캐릭터로 변한 광수에게서 동정이나 가능성도 엿볼 수는 없었습니다. 

그저 실패한 의지박약에 능력도 없는 슬픈 20대의 절망기만 목격하게 만드는 제작진들은 광수를 방관자로 방치함으로서 무엇을 얻어냈는지 의아할 정도입니다. '인과응보'라고 이야기한다면 할 말은 없겠지요. 극중에서 보여 진 광수나 인나의 모습에서 자신의 꿈을 위해 목숨을 걸 정도의 집요함을 볼 수는 없었으니 말입니다.  

마지막 남은 청년 정음의 꿈은 여전히 발아 단계에서 머문 채 가능성만 열어 두고 마무리되어질 <지붕킥>에는 외국인에 이어 20대 청년들의 삶도 벽지에 불과한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3. 보석의 40대 아빠는 철없는 민폐남

개인적으로 가장 애정을 가졌던 인물은 정보석 이었습니다. 김병욱표 시트콤을 상징하는 박영규를 이을 최강의 캐릭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보석은 중반까지 민폐 형 캐릭터이지만, 자신의 억압을 풀어내고 일어서기 위해 노력하는 부족한 우리 시대 아버지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던 그가 점점 희화화되면서 더 이상 회생 불능의 캐릭터로 고착화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회사 부사장으로서 업무 파악이나 추진력이 턱없이 부족한 그는 더 이상 발전 가능성이 없습니다. 결정적인 사건은 그런 상태에서 낮술에 취해 비서 엉덩이를 만지는 파렴치한 일까지 저지릅니다. 술기운에 부인으로 착각해 순간적인 실수는 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자신을 속인 채 억울함만 호소하던 그에게서 동정심을 찾아낼 수는 없었습니다. 

그동안 수없이 타인들에게 눈치만 보는 야속한 인물이지만 순수하고 바보 같아 민폐를 끼쳐도 응원해 줄 수 있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보석은 이 에피소드 하나로 구원 받을 수 없는 속물이자 민폐덩어리로 전락해버렸습니다. 그동안 그를 감쌌던 모든 의미들은 사라져 버리고 그는 자신만 생각한 채 타인들은 안중에도 없는 극도의 이기적인 인물로 남겨져 버렸습니다. 

장인의 집에 얹혀사는 능력도 없는 그는 사회적인 동물도 아니고 가정적인 인물도 아닙니다. 그가 잘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수다 떠는 것과 운동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그 어디에서 쓸모가 없는 존재일 뿐입니다. 자신에 대한 눈치는 있지만 타인에 대한 눈치는 없어 삐치기는 해도 타인을 어루만지는 능력은 없습니다. 

그렇게 순재와 현경이 아니라면 살아남을 수도 없는 보석은 부인 잘 만나 겨우 살아가는 룸펜의 또 다른 전형일 뿐입니다. 그런 보석을 구체화하고 고착화한 것은 제작진들입니다. 중도를 모르고 적정선도 구분할 줄 모르는 제자리걸음에만 몰두하는 보석에게서 우리 시대 아버지들을 발견하라는 것은 고문과도 같은 일입니다. 

분명 보석 같은 인물도 있는 게 사실이겠지만 시청자들이 바라는 것은 갈 때 까지 가버린 보석은 아니었겠지요. 못나고 할 수 있는 것들이 한정된 인물이지만 자신이 아닌 가족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할 줄도 아는 아버지를 발견하고 쉽지 않겠지만 자립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발전적인 40대를 갈구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보여 진 보석의 모습에서 발전적인 결말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동안의 모든 것이 꿈 이였다고 한다면 모를까 우리 시대 중요한 중추인 40대 가장은 그 어디에서도 속할 수 없는 존재로만 전락한 채 답답함만 안겨주고 말았습니다. 

<지붕킥>은 산에서 살던 세경 자매가 도시로 나와 순재네 집으로 들어가 모래알 같은 가족들에게 가족의 중요성을 알리는 게 주목적입니다. 그리고 그런 가족의 정들이 조금씩 형성되며 우리가 알고 있는 가족의 모습들을 갖춰나가는 모습들은 정겹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를 투영하던 앞선 캐릭터들을 비춰봤을 때 등장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이 한정된 주인공들의 사랑놀이에만 집중됨으로서 주변인으로 전락한 세대별 캐릭터의 상징성은 빛도 발하지 못한 채 사장되어버렸습니다. 

결국 <지붕킥>에 남겨진 것은 지정, 준세로 일컬어지는 커플들 외에는 기억될 수 있는 것은 한정된 몇몇 에피소드와 유행어에 그치고 마는 전형적인 '용두사미'로 향하고 있는 듯해서 안타깝기만 합니다. 이제 13회 정도 남은 상황에서 극적인 반전이나 획기적인 마무리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미 마무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완결된 캐릭터들의 발전보다는 주연급 캐릭터들과 순재네 가족들에게 할애된 시간 밖에는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중추이면서 소외된 사람들은 <지붕킥>에서도 선남선녀들의 사랑놀이에 밀려 존재감마저 각인시키지 못하고 마무리되어가는 것이 가장 커다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매일 <지붕킥>과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던 시간들은 아쉬움과 안타까움 들이 교차하며 얼마 남지 않은 종영만 남겨두게 되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지붕킥>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바라봤던 이들 세 캐릭터들의 실패는 아쉬움으로만 남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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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6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3.03 14:23

    ㅎㅎ 보석 철없는 민폐남~ 공감합니다^^
    답글

  • grace 2010.03.03 14:52

    깊이 공감합니다.
    초반에 시트콤의 한정적인 시간에도 불구하고 인물들을 다양하게 그려내는
    제작진의 탁월함에 큰 기대를 하고 시청해 왔는데
    요즈음의 스토리는 같은 작가..제작진이 맞을까 하는 의구심조차 듭니다.
    안타깝고 답답하네요.
    제대로 마무리하기에는 남은 횟수가 턱없이 적어보이고..
    그간 애청한 시청자로서 배신감만 안드는 결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24 신고

      그레이스님 말씀처럼 같은 작가가 맞을까란 생각이 들정도로 흔들리는 모습들도 보여서 아쉽죠. 그럼에도 좋은 마무리를 만들어갈거라 기대합니다.^^;;

  • 막바지 2010.03.03 15:25

    진짜 요즘 쫌 시들 해 진건 사실~~ 최근에 정음이의 개성넘치는 캐릭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 같아요~그래서 재미가 떨어진건가 아님 러브라인이 스토리가 쫌 끊긴듯한데 그래서 그런가?? 암튼 뭔가 요즘엔 2%부족한건 사실~~ 하지만 마지막까지 잼나게 챙겨 보겠음 ㅋ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26 신고

      너무 러브라인에 힘을 줘서 역효과가 지금 생기는 듯합니다. 마지막까지 밀어 붙이지도 못한 채 머뭇 거리는 사이에 다른 캐릭터들도 모두 놓쳐버리는 우를 범한 꼴이죠. 마무리가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됩니다.^^;;

  • 민재맘 2010.03.03 15:36

    그러게요. 처음으로 좋아하게된 시트콤이었는데 밤잠을 설치면서 보던 시트콤이었는데..요즘 좀 그렇더라구요. 그래도 아직 끈을 놓지않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 모두가 사랑했던 지붕킥이 마지막까지 배신하진 않겠죠.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26 신고

      민재맘님의 말씀처럼 마지막까지 기대를 놓치 않으려고 합니다. 잘 마무리할 거라 믿고 마지막 방송까지 잘 지켜봐야죠^^;;

  • Favicon of http://egoggan.com/story BlogIcon 홍천댁이윤영 2010.03.03 16:00

    점점 재미없어져서 아쉬워요...
    답글

  • 춥다 2010.03.03 16:50

    순재옹 추가요 ㅠㅠㅠㅠ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28 신고

      순재옹도 좋은 소재이자 역동적인 인물이 될 수 있었는데 젊은 사랑에 밀려 아쉽게 밀렸죠. 결혼이 대미를 장식할지 과정이 의미있게 다뤄질지 모르지만 그나마 현재 진행형이니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해요.^^;;

  • 으음 2010.03.03 16:57

    흥미로운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재미 있었는데, 이젠 캐릭터들이 고착화 되어서 사건들로만 진행할려고 하니 지루해진 거죠.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29 신고

      고착이라고 판단한 제작진이 문제인거 같아요. 고착이 아닌 발전을 요하는 캐릭터들을 뭉터거린 채 버리는 형국이니 아쉽기만 하네요.^^;;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3.03 17:22 신고

    김피디 최고 시트콤으로 생각했는디 용두사미가 안될련지 ,,'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30 신고

      마지막에 힘을 내겠죠. 다시 사랑을 하고 싶었던 건지 너무 사랑에 빠져서 마지막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네요.^^;;

  • 독일 2010.03.03 18:08

    자이미님 맘이 제 맘..ㅠㅠ

    줄리엔은 정말 너무너무 아쉬워요..지금까지의 에피들 중에도 한국에 사는 외국인의 시선에서 쌈박하게(표현이 좀..;;;) 그려낼 수 있었던게 많았을 것 같거든요. 전 독일 오기전에 독일사람들에 대한 편견이 있었던지 독일에는 외국인이 많이 없을 줄 알았습니다. 왠걸요...너무 많습니다. 베를린은 제 2의 터키 수도라고 할만큼 뿌리를 내리고 있는 터키인들도 많고 한국인들의 우호적인 생각과 달리 사고치는 터키인들도 많죠..하여 심심찮게 외국인과 관련된 토론도 많이 나오고 또 이미 독일사회에 잘 어울려 사는 외국인들은 방송계로 문학계로 영역을 넓혀 그들이 순수 독일인과 다를바가 없는 느낌마저 줍니다. 워낙 외국인이 많다보니 오히려 자연스러워 졌다고나 할까요..한국도 점점 거주외국인이 증가하는 추세라면 충분히 할 얘기가 많을텐데 물론 그게 주가 아니더라도 양념으로라도 줄리엔을 활용할 수 있지 않았을까 전 너무 아쉽습니다.

    보석은 뭐....ㅋㅋㅋ 전 그저 왜 보석이 우리시대의 아버지상일까 의구심만 듭니다. 저렇지 않아요...어제는 너무 실망을 해서 제 주변에 보석같은 사람이 있다면 하고 상상을 해봤더니 소름이 쫙...정말 그정도로 보석에 대한 제 연민마저 나가 떨어져 버렸어용..ㅜㅜ
    저런 사람이 남편이라면..ㅠㅠ 심성 착한건 지금 중요하지 않아용!!!

    쓰고보니 웃기네요..ㅋㅋㅋ 심하게 빠져본 드라마가 다모이후 처음이라..이렇게 흥분하기도 합니다. ^^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3 19:33 신고

      독일님 말씀처럼 독일에 외국인들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 정도는 아니지만 국내에도 점점 다양한 국적인 외국인들의 거주가 늘어가는데 줄리엔이라는 좋은 캐릭터를 그저 방치해버려서 아쉽네요.^^

      보석은 작정하고 망가트리려 노력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막가는 캐릭터가 되어버려 아쉽더군요. 능력없으며 자기 중심적인 어찌보면 우리 아버지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더욱 거부감이 드는지도 모르지만 아쉬운건 사실이네요.^^;;

    • 2010.03.03 21:57

      능력있는 가장의 권위란 가장의 존중이란 것과는 또 다릅니다, 가장의 권위라는것의 실체를 단정할수도 없는거구요.
      아무튼 먹고사는건 중요합니다.경제력 무시 못하죠.
      능력있으니 대접 받는다 치고
      능력없는데 가장의 권위 하며 대접 못받는다고 울쌍인건 무슨 심보입니까.
      사회적이 못되면 가정적이 라도 되든지
      타인을 배려하는 눈치와 매너라도 있던지
      이런 중년 남성은 민폐형이 될수 밖에 없죠.
      제작진이 의도한건 아니겠지만 어떤면에선 현실적인 중년 남성상이 아닐까요

  • Godslayer 2010.03.03 20:54

    전 그 1주일 동안 특집 우려먹기 이후로 흥미가 급 떨어졌습니다.
    뭐랄까.. 캐릭터들을 계속 똑같이 우려먹는 에피소드들이 많다 해야 될까요.
    거기다가 준혁-세경 러브라인은 계속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쉽고요.
    초반부터 중반까진 개그로 마구 웃겨주다가 후반 쯤 가서 치밀한 전개로 뒤통수를 후려 쳤던 거침없이 하이킥에 비하면 뭔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 기대는 걸고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김을 믿고 있습니다.
    하이킥 출연자들 밑 스테프들 화이팅!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4 07:31 신고

      여러가지 지점에서 아쉬움들이 들어나지요. 적절한 분배나 극이 흐름을 좌우하는 타이밍 조절에서도 실패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oldslayer님의 말씀처럼 마지막까지 지켜봐야겠지요.^^;;

  • ,,,,, 2010.03.03 21:45

    줄리엔과 광수는어차피 조연이었고 그래도 시트콤이니까 나름 캐릭터라도 있었지
    조연이나 단역을 다 살리는 드라마나 시트콤은 별로 없죠.
    힘들기도 하구요.
    그리고 정보석한테 애초에 무슨 의미가 있었을까요?
    제가 볼땐 처음부터 철없는 중년 남자였고
    그래도 평범한 우리 이웃인 캐릭터였는데
    그게 현실 아닙니까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4 07:33 신고

      단역이라고 이야기하기에 그들의 역할은 크죠. 등장인물이 한정되어 있는 시트콤에서 그들을 위한 충분한 분량은 있었다고 봅니다.

      정보석에게 의미가 없었다면 등장인물들에게 의미 부여할 인물은 아무도 없다고 봅니다. 그들 각각에 의미들을 담고 이야기를 풀어간 것이 <지붕킥>이었고 그래서 많은 이들이 좋아했던 것이죠.

  • 퀘스트 2010.03.04 17:08

    비밀댓글 입니다.
    답글

  • venu 2010.03.20 14:10

    예전에 제가 지붕킥 종영이 끝나고 나중에 평가할때 러브라인만 생각나는
    연애시트콤이 아닌 많은 캐릭터들의 성장을 담아 "감동-재미-훈훈" 성장시트콤으로 생각되는
    명품시트콤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던적이 있습니다.
    왠지 러브라인만 기억나게 되는 시트콤으로 될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들어서 말했는데,
    회가 종영에 가까워질수록 저의 불길한 느낌이 맞았다는 느낌으로 더욱 공고해지네요.
    물론 몇몇 캐릭터(해리-세경-정음)의 성장도 보여지긴 하지만 거의 성장시트콤의 모습은 보여지진 않네요. 그렇다고 초반처럼 웃음이 강한것도 아니고....
    요즘은 해리-세경-정음 3캐릭터의 조금씩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땜에 지붕킥을 보네요.

    이젠 그냥 결말이나 잘 끝내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10.03.04 07:40 신고

      그렇죠. 등장인물들의 자아찾기와 성장이 재미의 큰 축이었는데 러브라인에 집중하며 많은 것들을 잃어버린 느낌입니다. 마무리라도 잘 되면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