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26. 13:07

패떴에 지금 필요한건? 멤버가 아닌 형식의 변화줄 시점

대본 노출이후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패밀리가 떴다>가 전열을 가다듬고 설날 특집을 내보냈습니다. 그동안 아파서 연말 행사등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이효리가 첫 녹화를 하기도 했었지요. 설날 특집이란 이름으로 다니엘 헤니를 초대해 그들만의 '패밀리'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특별한 설특집을 준비한 패떴

<패떴>은 설특집을 위해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다른 버라이어티들과는 달리 설날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들로 충실하게 대비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씨름, 떡국 만들기, 한복패션쇼등 설날이면 빼놓을 수없는 아이템들로 무장한 그들의 노력은 충분히 인정 받아야만 하겠지요. 여기에 윳놀이까지 더해졌다면 너무 식상했을까요?^^
더불어 초대손님을 다니엘 헤니로 선택한 것도 여러가지 의미를 담보하고 있는 셈이지요. 한국의 전통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그에게, 자연스럽게 한국의 전통 설에 대한 개념과 즐거움을 전달해주는 형식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를 가질 수있을 듯 합니다.

그렇게 초대된 다니엘 헤니. 당연하게도 '패떴'은 게스트를 중심으로 하는 게스트만의 방식으로 진행되어집니다. 개인적으로도 방앗간에서 떡을 뽑는 모습들을 자세하게 알게된 것도 '패떴'을 통해서였습니다. 방앗간에 갈일도 없었고 어떤 방식으로 떡이 만들어지는지도 알 수없었던 상황에서 이런 모습들은 의미있게 다가왔을 듯 합니다.

패턴에 잠식된 패밀리 출연진

이런 특별한 설날을 위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아쉬움이 드는 이유는 이미 패턴에 잠식되어버린 출연진들일 것입니다. 그들의 방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손님을 초대해 패밀리들과 함께 여행을 하고, 다채로운 체험을 하면서 빚어지는 다양한 재미를 시청자들에게 전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게스트가 초청되느냐에 따라 시청률의 희비가 교차될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불어 어떤 게스트가 출연하더라도 항상 똑같은 패턴으로 그들과 함께 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차태현의 등장이 의미있었고, 차태현으로 인해 식상했던 '패떴'이 게스트 초대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재미(관련글)를 던져줄 수있었습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것은 패밀리들의 교체보다는 무한반복되는 패턴에서 오는 한계에 대해 수정을 가할 시점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런 식상한 무한반복속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끄집어 내는 것은 쉬운일이 아리라고 보여집니다.

'무한도전'이나 '1박2일'처럼 커다란 주제의 변화가 이끄는 즐거움이 아닌 철저하게 세분화된 내용들속에 갇힌채, 늘 비슷한 상황속에서 새로움을 추구하려니 한계에 다다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보게됩니다.

이는 '무도'의 도전과제의 다양성과 '1박2일'의 수없이 많은 여행지의 변화와는 다르다는 것이지요. 물론 '패떴'도 매주 다른 장소를 방문합니다. 그러나 '패떴'에서 중요한것은 장소의 변화가 아닌 '게스트'의 변화에 커다란 방점을 찍고 있다는 것이지요.

지금 필요한것은 패밀리의 교체가 아닌 형식의 변화

지금 무엇보다도 필요한것은 현재 패밀리들의 교체보다는 형식의 변화를 꾀해야 한다고 봅니다. 철저한 패밀리들간의 관계설정(유재석-이효리, 유재석-대성, 이효리-박예진, 유재석-윤종신, 김수로-이천희, 김종국-이효리, 김종국-대성)등 그들간의 관계들을 통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며, 시트콤적인 성향을 던져주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계설정을 통한 잔재미들은 '패떴'의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오늘 보여진 방송을 봐도 '리얼'이라는 표현보다는 '시트콤'이라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설정들이 많았지요. 잘 만들어진 꽁트들을 여러개 묶어놓으면 하나의 '패떴'이 만들어지는 형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보여집니다.
이미 대본 노출로 '리얼'이라는 그들의 명분이 사라진지 오래이며, 이런 '리얼'에 대한 신뢰를 되찾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되돌리기 힘든 상황이라면 철저하게 재미있는 방식을 찾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그들이 구축해놓은 관계들은 향후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자산을 기반으로 '시트콤 버라이어티'의 새로운 개념을 구축해보는 것도 의미있게 다가올 듯 합니다.

매주 게스트를 초청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초청된 게스트를 매번 어떤 방식으로 특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우선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과감하게 매번 게스트를 초청하는 것을 포기한채, 패밀리들간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있을 것입니다.

나름대로 현재의 패밀리들이 가지고 있는 스타성과 가능성들은 뽑아내기에 따라 무궁무진한 재미들을 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8명의 패밀리들마저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주 새로운 의미있는 게스트들까지 출연시키는 형식은 플러스보다는 마이너스가 더 많은 듯 합니다.

패밀리 멤버를 교체함으로서 일정한 효과를 거둘 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형식으로는 새롭게 투입되는 멤버들의 활약을 부각시킬 수있는 요소들이 부족해보입니다. 새로운 얼굴로 승부를 보는 것보다는 현재의 형식에 변화를 줌으로서, 최대한 현재 패밀리들의 능력과 상호관계속에서 드러나는 재미를 극대화할 필요성이 있어보입니다.

지금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게스트 중심으로 인해 다른 멤버들의 정체를 부추기지 말고 현재 패밀리들의 능력을 십분발휘할 수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의미있어 보입니다.

* 아시아경제 사진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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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10
  1. 허허허 2009.01.26 20:20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김종국부터 빼고서 변화를 주든 뭘하든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재미없는데 방송분량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상태로 패턴에 변화를 줘봐야 별 달라질거 없습니다.

    • 글쎄요 2009.01.26 21:00 address edit & del

      솔직하게 김종국 패떴에 나오든 안나오든 별
      상관없는데, 김종국씨가 다른 멤버에 비해
      재미없는건 아니던데요.

      기존 멤버들 고정팬들이라서 한명이라도 빠지면
      자기가 좋아하는 그 멤버 분량이 늘어나겠지
      기대하는 '빠'가 아닌 그냥 패떴 보는 시청자들은
      어쩔땐 재미 느끼고 어쩔땐 별로다 생각하는 정도지
      그게 김종국이라서 재미없다고 느끼진 않습니다.

      인터넷 글들 별로 안읽지만 어쩌다 패떴 관련
      기사나 블로그글들을 보면 유난히 김종국씨
      비난글이 많아서 가끔 눈쌀 찌푸려질 때가
      있습니다. 정말 평범한 시청자들 입장에서 봤을때
      정말 지나친 그런 비난글이 이상하거든요.
      요즘엔 오히려 옹호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뭐든지 역풍이란게 존재하는 법이니까요.

    • 잼없삼 2009.01.27 01:38 address edit & del

      나도 김종국 고정되면서부터 안봤는데...

    • ,,, 2009.01.27 04:11 address edit & del

      어색남녀 맨날 그러는거 재미도 없고 유치하다. 그리고 김종국 솔직히 재미없다. 쩝

    • 흠냐리 2009.01.27 05:41 address edit & del

      어색남녀 재밌기만 하더라~ㅋ

  2. 라임 2009.01.26 20:54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봐도 일단 김종국부터 빼고 그다음에 생각해봐야할것같네요

    전체적인 하락세도 있지만
    김종국 투입으로 인하여 그동안 세워놓은 캐릭터도 다 망가지고.
    효리와의 말도 안되는 짜증만땅인 러브캐릭터라니 ㅎㅎ

    그냥 자폭하겠다는 거죠
    덕분에 그동안 공들인 캐릭터 다 망가지고 패턴의 문제도 확~드러난게지요

    뭐 패턴 바꾸기도 할때인것은 맞습니다만--이제 질려서 못보겠거든요
    죽도록 안맞는 놈은 내보내기도 해야겠지요

    • 2009.01.26 21:07 address edit & del

      100% 대본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면 김종국 한사람
      투입했다고 망가지는 캐릭터라는 것이 더 웃기지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 캐릭터란게 있는데 그게
      새로운 사람과 인연을 맺을때마다 망가지나요?

      만약 어떤 사람과 인연을 맺어 - 친구가 된다든가
      결혼을 한다든가 - 자기 고유의 캐릭터가 망가진다면
      그건 그 사람 줏대가 없는거겠죠.

      원래 타인 비난하긴 쉬워도 자기 결점은 쉽게 못보는
      게 사람이라곤 해도 명심해야 할 것은 남 손가락질
      하면 손가락 하나는 비난하는 남에게 향하지만 나머지
      네 개는 자기를 향하는 거란거......

  3. 패떴시청자 2009.01.26 21:06 address edit & del reply

    현재 패밀리들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의미있어 보인다는 글쓴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추천드립니다.

  4. 예쁜곰곰이 2009.01.27 00:19 address edit & del reply

    너무 글을 열심히 쓰셔서 코멘트를 안달고 갈 수가 없네요. 잘 읽었습니다 ^^
    저도 요즘 패떳을 보면서 슬슬 한계가 보인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만 그런게 아니었나보군요. 더군다나 '대본유출'은 리얼 버라이어티의 '리'자도 못 꺼낼만큼 타격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의 집을 봐주면서 패밀리들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꽤나 휴머니즘에 가까운 상황을 연출하면서 시청자들이 보기에 나-름 진솔하다고 생각했던 그네들의 마음이 사실은 다 꾸며낸 거짓말이라고 인식되버리고.. 이미지 격추는 어쩔 수 없네요. 이제 할머니 할아버지의 영상이나 그네들의 그관련으로 운을 뗄 때마다 어차피 저건 다 연기고 대본이고 거짓말이잖아, 못박아 버릴테니까요. 방송사가 다 거기서 거기이긴 합니다만-
    음, 글쓴이께서는 기존 패밀리의 구축된 이미지로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거라 말씀하셨는데 저는 조금 의심되네요 ^^; ..시트콤 버라이어티라, 원래 TV를 잘 보지 않아 아는게 거의 없긴하지만 생각지 못했던 장르입니다^^ 기존 형식을 탈피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저는 그쪽으로도 조금 걱정이 되네요, 버라이어티의 틀 안에서 그것이 어디까지 실현될 수 있을지. 뭐 제작진쪽에서 지금 꾸준히 지적받고 있는 패턴을 놓을지 안놓을지도 일단은 모르겠구요. 여전히 채널돌리다가 패떳하면 패떳보고, 짜고 맞추는 쇼를 감상하면서 재밌고 웃기다고 생각하지만, 장수프로그램이 되려면 확실히 아직은 많은 것이 부족하고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났으면 좋겠네요, 당신들이 그렇게 욕하는 쓰레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도 보면서 삶의 고통을 지우는 사람들이 있다고 누군가께서 악플에 다신 리리플이 머리속에 아직 남아있습니다 ^^

  5. 몽실이 2009.01.27 10:41 address edit & del reply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우리 엄마랑 모처럼 크게 웃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