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스트레이트-조선일보와 검찰, 그리고 종편 모든 것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by 자이미 2019. 10. 29.
반응형

모두가 알고 있는 그리고 예상하고 있었던 이야기다. 조국 전 장관 사냥하는 과정에서 보인 언론의 행태는 추악할 정도였다. 이 정도로 언론이 썩었다는 사실에 놀라울 정도다. '세월호 참사' 시절 보도 참사를 일으켰던 언론들은 여전히 자신들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모든 기사는 검찰발로 시작한다. 검찰에 의하면, 검찰 측 주장, 등등 모든 것들은 검찰에서 나온 정보일 뿐이다. 검찰의 주장이 곧 진리가 되는 세상은 '외눈박이' 세상일 수밖에 없다. 재판 결과는 상관없이 그저 검찰의 기소를 하는 과정에만 집착하는 언론의 행태는 온갖 문제만 양산할 뿐이다.

검찰이 기소한다고 모든 것이 죄가 되지 않는다. 기소는 그저 기소일 뿐이다. 재판을 거쳐 최종 선고가 내려져야 끝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언론 보도 행태는 검찰발 기사에만 집착할 뿐 결과가 무엇이든 상관하지 않는다. 취재 자체를 하지 않는 이 행태는 결과적으로 검찰 공화국이라 불릴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된다.

 

조국 정국에서 '~카더라' 보도를 주도한 것은 조선일보다. 그리고 다른 언론들은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따라가기 보도로 양을 늘리는 역할에 충실했다. 공익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은 스토킹과 다를 바 없는 기사들이 양산되었다. 이는 조 장관이 물러난 후에도 이어지고 있다.

 

검찰과 자한당, 그리고 조선일보를 필두로 한 언론들은 이미 한 몸이다. 그들이 보이는 행태를 보면 더욱 선명해진다. 이명박근혜 시절 공수처 설치를 언급하던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말 바뀌기에 나섰다. 공수처 설치는 문재인 독재를 여는 길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종편의 탄생은 이명박이 비판적인 언론을 파괴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조중동매가 종편이 되는 과정은 잘 짜인 각본 속 부정한 행위의 연속이었다. 이명박의 멘토였던 최시중이 방통위원장으로 있으며, 온갖 문제들을 덮으며 종편에 집중적인 지원을 했다.

 

최근 MBN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종편 선정 과정에서 불법이 적발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MBN만의 문제가 아니라 종편 사업자 모두가 가진 태생적 부패였다. 채널A가 간부 누나 회사인 우린테크에 30억을 주고 이 돈이 다시 채널A 주식 구매로 이어진 사건도 황당하다.

 

심사가 끝난 후 주식을 모두 채널A가 사들이는 이 과정은 TV조선도 마찬가지였다. 수원대의 고운학원은 재단에서 50억을 TV조선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학교발전기금'으로 투자를 했는데 이는 기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투자 자체가 불가능한 '학교발전기금'을 전용한 것이니 말이다.

 

사돈 관계인 고운학원이 투자한 50억은 17억 손실을 입었다. 하지만 기괴하게도 조선일보도 원금으로 주식을 구매해 결과적으로 고운학원은 손해를 보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이게 정상적인 방식일까? 누가봐도 기괴한 종편들의 행태에도 불구하고 최시중이 이끌던 방통위는 수수방관했다.

 

검찰 역시 이 문제와 관련해 무죄라고 봤다. 이명박 정권에서 종편을 앞세우며 MBC 피디수첩을 사냥하던 검찰. 최종 무죄로 나온 언론탄압의 역사 속에서 온갖 특혜를 받으며 불법을 저지른 종편들에게는 제대로 된 수사도 없었다면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스트레이트>는 조선일보의 가짜뉴스에 대한 비판에도 집중했다. 서울대병원 노조가 문 정부를 비난한 '국대떡볶이'를 퇴출시켰다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그런 일도 없었고 현재도 병원에서는 떡볶이가 판매 중이었다. 제대로 된 취재도 하지 않은 채 소설을 쓴 셈이다.

노조를 비난하기 위해 극우적 행동을 한 업체를 끼워넣어 사실이 아닌 기사를 내보낸 것이다. 기본적인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확정적인 기사를 쓰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그게 가능하다는 사실을 그들은 보여주었다. 그것만이 아니다. 한 초등학교 교사가 '퀴어 축제' 관련 행사를 가르쳐 논란이 벌어졌다는 기사 역시 사실무근이었다.

 

이 말도 안 되는 기사로 인해 해당 교사는 학교를 쉬어야 했고, 심각한 수준의 공포심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어렵게 소송을 해서 1년 10개월 동안 싸워 이긴 결과는 조선일보가 짧은 반론 보도문을 내는 것이 전부였다. 2년 가까이 법정 투쟁을 해서 겨우 얻어낸 것이 반론 보도문이었다. 

 

노회찬 의원을 죽음까지 내몬 가짜뉴스 역시 사망 후 긴 시간 후 그저 사실 확인을 다시 해주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리고 편집을 통해 노회찬 의원의 죽음을 희화화한 조선일보의 행태는 아무리 다시 봐도 이해할 수가 없다. 분노할 수밖에 없는 그들의 행태를 이해할 수가 없으니 말이다. 

 

북한 관련 뉴스는 묻지마 보도의 전형이다. 사실관계를 따지지도 않고 가짜뉴스를 양산한다. 문제는 잘못된 기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게 문제다. 검찰발 뉴스들을 양산하고, 목적을 가진 뉴스를 내보내는 행위가 과연 정상일 수 있을까? 공정 보도와는 거리가 먼 묻지 마, 카더라 기사들이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누가 국민을 편가르나?'라는 <스트레이트>의 보도에서 조선일보와 검찰의 역할은 심각함으로 다가온다. 이명박이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국회 파행까지 부르며 강행했던 방송법. 이는 현시점 괴물이 되어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 그들에게 언론이란 무슨 의미일까? 국민들이 지금 묻고 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추천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