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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방송이야기/Entertainment 연예

윤은혜, '아부해'가 아니라 '탐나는 구나'를 탐내야 했다!

by 자이미 2009.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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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아이돌 가수 출신으로 가장 성공한 연기자라면 아무래도 성유리보다는 윤은혜라고 이야기하는 이들이 훨씬 많을 듯 합니다. 그만큼 성공적인 진화를 하고 있는 그녀가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은 많은 팬들의 주목을 사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그녀가 오랫만에 선택한 드라마는 일본 만화가 원작인 <아가씨를 부탁해(이하 아부해)>였었습니다. 일본에서는 하나의 문화 트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집사, 메이드 문화가 본격적으로 국내에 유입되는 단초를 이 드라마가 자임하기도 할 듯 합니다. 물론 만화를 통해 이미 익숙한 분들도 많으시겠고, 일드나 몇몇 메이드 카페를 통해 일상이 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공중파의 영향력을 생각해본다면 이 작품이 가져올 파장력은 그 어느것보다도 강력할 수밖에는 없는 것이겠지요. 이글은 드라마가 아닌 윤은혜라는 배우에 대한 글입니다. 

아가씨만 부탁할건가?

굉장히 단순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 드라마임을 이제 4회까지 이어졌기에 누구나 눈치 채셨을 듯 합니다. 이미 상반기 국내 드라마 시장판도를 뒤집어버린 <꽃보다 남자(이하 꽃남)>에 이은 일본 만화 원작의 유사점이 많은 이 작품은 많은 비교점들을 제시하고도 있습니다.

더욱 년초 대박을 터트렸던 KBS로서는 유사한 형식과 비쥬얼을 활용한 연타석 홈런을 생각했을 것이고 현재까지 시청률이라는 측면에서는 <꽃남>보다는 못하지만 충분한 역할을 해주고 있음이 사실입니다. 일반인들이 경험하지 못하는 특별한 공간과 문를 중심으로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스토리 라인을 제공함으로서 명확한 타깃층 공략과 함께 안정적인 시청률 확보를 이러냄으로서 방송국으로서는 충분하게 만족할만한 드라마로 기록되어질 듯 합니다. 
<꽃남>역시 이질적인 문화와 함께 현실성 없는 진행으로 많은 이들에게 질타를 받았지만 골수팬들과 내용보다는 비쥬얼에 열광하는 시청자들덕에 등장인물들은 최고의 몸값으로 불리우는 스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들에게는 이 드라마 하나로 명성과 돈을 모두 거머지게 되었으니 얼마나 고마웠을까요?

<아부해>역시 극단적인 상황속에서 살아가는 여주인공과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필연적인 남자 주인공들의 얽히고 설킨 다중 관계들을 통해 시청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물론 원작을 바탕으로 했기에 국내의 여건에 맞게 수정한 측면들이 많겠지만 말도 안되는 설정들은 역시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을 각인시켜주기만 할 뿐입니다. 

현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를 통해 현실을 조금이라도 잊어버리기를 바라는 제작진의 의도였다면 다른 설정들도 충분히 의미있었겠지만 그들은 <꽃남>의 성공 전략을 그대로 답습하기에만 바빠보였습니다. 그저 남자와 여자의 주변 상황만이 바뀌었을뿐 별반 특별할 것도 없는 그들의 사는 이야기와 사랑이야기가 그렇게 높은 소구력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저 화려하고 그럴싸한 세트와 설정들만이 판을 치는 드라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드라마는 그저 엄청난 돈을 가진 '말괄량이 아가씨 길들이기'에 다름없습니다. 

그들은 그저 아가씨만 부탁했을뿐! 뭔가 특별한 그 무엇이나 서로 소통할 수있는 그 무엇도 던져주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뭐 부당하게 해고당할 위기의 노동자를 구하는 변호사는 그저 그의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요. 

너무 안정적인 선택은 독이 될 수도 있다

윤은혜는 어린나이에 여성 그룹의 막내로 활동하며 전국민이 그녀가 성장하는 모습을 모두 지켜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익숙하고 유명한 인물입니다. 더불어 이번에 그녀는 자신이 직접 회사를 차린후 처음 하는 드라마이기에 무척이나 많은 공을 들인 듯 합니다. 최상류 사회를 살아가는 역할에 걸맞는 의상들과 악세사리들은 정말 억소리 나는 물건들이 아닐 수없지요.

더불어 리조트를 빌려 자신의 집이라고 우기는 듯 보이는 거대한 집은 일단 만화적인 상상력이 만들어낸 허상이 현실처럼 신기루화되어가는 과정은 <꽃남>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동일한 장소에서 촬영을 감행한 KBS나 외주 제작사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별반 다를 것없이 닮은 이 이란성 쌍둥이 같은 드라마는 이미 어떤 내용으로 전개가 되어질지에 대해 파악이 될 정도로 안일한 내용에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입니다. 
극과 극은 통한다고 하지만 현실적이지 않은 그들의 관계는 이미 고착화되어 어떤식으로 분화하고 새로운 가지를 칠 수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게 만듭니다. 주조연들의 관계나 향후 진행되어져야만 할 모든 내용들이 이미 시청자들에게는 특별할 것 없는 드라마 내용이되어 더이상 내용이 주는 재미를 찾기에는 한심한 드라마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선택할 수있는 무기는 한정되어질 수밖에는 없습니다. 막장을 넘나들며 그렇고 그런 다중 관계들을 꼬고 꼬아서 이야기거리들을 계속 만들어내는 방법밖에는 없어 보이지요. 더불어 첫 회부터 시청자들을 기죽게(?) 만들었던 비쥬얼이 그들의 마지막 보루가 되어주기도 할 듯 합니다. 
 
<꽃남>을 통해 단맛을 이미 본 그들은 다시 한번 단물을 짜내기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들은 단맛을 볼 것입니다. 이미 보고 있고 <꽃남>같은 신드롬은 힘들겠지만, 최소한 상업적으로 실패한 드라마는 아닐 듯 합니다. 아쉬운건 장고끝에 새롭게 드라마를 선택한 윤은혜에 대한 아쉬움이 더욱 큰 듯 합니다. 

억척스럽지만 당당하게 모든 것들을 이겨내던 '소녀장사 윤은혜'는 사라지고 삐쩍마르고 버르장머리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는 그녀는 더나아가 시청자들에게 자막을 요구하게 만드는 성장이 멈춰버린 윤은혜만 남겨져버렸습니다. 

그녀는 아가씨가 아닌 탐나는 도다를 탐내야 했다

개인적으로는 실험적이지만 마니아층의 극단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탐나는 도다(이하 탐도)>에 윤은혜가 출연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녀가 버진역으로 출연했다면 어땠을까? 최소한 <아가씨를 부탁해>보다는 유익한 선택이었을 듯 합니다. 

윤은혜는 완성형 배우가 아닙니다. 아직도 성장해야하는 배우일 뿐입니다. 그런 그녀에게는 <아부해>보다는 조금은 도전적이고 연기력을 쌓아갈 수있는 드라마를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이미 그녀의 발음이 많은 시청자들의 도마위에 올려진 상황에서 연기력마저 난도질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저 무대위에 올라 립싱크를 하는 가수를 보는 듯한 윤은혜의 모습을 보면 더이상 발전이 보이지 않는 그저 그런 아이돌 스타 출신 연예인으로 끝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아쉬움도 들기 시작합니다. 

재미있게도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이 두 작품이 비교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은 그안에 무엇을 담아내고 있느냐의 문제일 듯 합니다. 주말극으로서는 너무나 파격적인 <탐도>는 만화적인 상상력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탄탄한 줄거리는 드라마를 보면 볼수록 빠져들게 만듭니다. <아부해>의 등장인물들에 비해 초라해보이기까지한 라인업을 탄탄한 내용으로 상쇄시킴으로서 역설적으로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이 현재보다 훨씬 높이 도약 할 수있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아직 완성되지 못한 진행형의 윤은혜에게 필요한 것은 도외적인 화려함이 아닌 제주도에서 거칠게 물질하는 버진이어야 했습니다. 당장 달콤함은 클지 몰라도 진정한 연기자로서의 도약을 위해선, 윤은혜로서는 연기력을 확장시키고 탄탄하게 만들어줄 작품들을 선택하는 용기가 필요할 듯 합니다. 그저 화려한 배경에 다양한 PPL로 둘러싸여 뭘하는지 알기 힘든 광대가 아닌 진정한 연기자인 윤은혜를 보고 싶습니다. 



- 헬스코리아, 마이데일리 편집 사진과 KBS, MBC 홈페이지 사진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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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9

  • Favicon of http://blog.daum.net/moneyball BlogIcon 배리본즈 2009.08.28 08:49

    자신에게 맞는 배역이라는게 분명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연기력으로 어떤 배역이든 어느정도
    소화할 수 있는 배우도 있긴하지만 대게는 자신의 드라마에서 부족한 연기를 보여주기에
    부정적인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거겠죠.
    어쨌든 드라마를 계속 지켜봐야겠군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09.08.29 00:06 신고

      배리본즈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성장 과정에 있는 배우에게는 주변의 면밀한 분석과 성장을 위한 선택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아가씨를 부탁해 2009.08.28 10:54

    일본 원작 아니에요 제목만 같다고 하네요 ㅋㅋ
    답글

  • 공주들맘 2009.08.28 21:50

    일본 원작이 아닙니다.
    그리고, 제 생각엔 윤은혜가 안정적인 선택을 하려고 아부해를 결정한건 아닌것 같아요.
    여태까지 해왔던 캐릭터와 많이 다른 강혜나를 연기하며 서툴고 불안정한 연기를 보이고 있으니까요..
    해보지 못한 장르에의 도전이라고 생각했어요.
    아직 4회까지만 진행된 상태지만, 갈수록 그 역활에 녹아드는 윤은혜를 기대해봅니다.
    16부작이라고 들었는데..겨우 4회까지 진행된 상태에서 윤은혜는 성장이 멈춰버렸다는 대목에선 동감하기가 힘드네요.
    꼭 어려운 대작이나 사극 , 전혀 어울리지않을듯한 역활에 도전해야만 그 연기자의 선택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옷..자기에게 익숙하고 ... 자기가 도전했을때 잘 해낼수 있을것같은 자신감있는 도전도 매우 옳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잘 할수 있을꺼라고 도전했지만 윤은혜는 1회에서 많이 고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성장이 멈췄다는 생각은 들지않네요.
    차츰 강혜나 캐릭터에 녹아드는 윤은혜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작품을 잘 선택한다고, 안정적인 선택만을 한다고 여태 했던 세작품이 화제를 낫고 흥행을 할수 있었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않네요.
    윤은혜표 드라마를 보다보면 나도 함께 그 상대배우를 사랑하게되고 그 상대배우를 애틋하게 느끼는 그 무언가가 있더군요.
    글이 조금 길었네요.
    마치 윤은혜는 무조건 친숙해야하고 소녀장사캐릭을 이어가야하고..
    성장이 멈춰버린것 같다는 글때문에 ... 안타까워서요..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09.08.29 00:09 신고

      공주들맘님의 의견도 공감이 갑니다. 성장이 멈췄다는 것이 아닌 더디게 만드는 부분들이 분명 있는 듯 합니다. 더불어 드라마 자체가 '꽃남'의 인기에 편승하려는 노력들이 많다보니 윤은혜로서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은 선택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곤 합니다.^^;;

  • 스마일 2009.09.03 03:52

    원더투님은 확실히 아부해에 관심이 없군요... 아 비난조로 말씀드리는것은 아녜요...
    제가 왜 그런말씀을 드리냐면 꽃남과 비슷한것이 있다면 말씀하신것처럼 메이드와 집사가 있는 재벌.. 딱 거기까지만 같아요... 스토리는 완전 다르죠... 일부 드라마를 보지않고 기사를 쓰는 소위 발기자들이 강혜나는 구준표 서집사는 금잔디로 캐릭터가 남녀만 바뀌었다고 써대는 통에 원더투님처럼 드라마를 보지않는 사람들은 그런줄알고 넘어가는가죠... 윤은혜가 이 드라마를 택한것은 꽃남이 방영하기 전인 작년 12월이었어요... 그동안 자기가 맡았던 캔디같은 역할에서 벗어나 나름대로 도전을 한것이라고 보는데... 아마도 캔디같은 역할을 이번에도 맡았다면 발기자나 안티들은 똑같은 역할만 한다고 또 한참을 비난을 해댔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암튼 이렇게 다른 역할도 해보면서 윤은혜도 발전하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오늘 5회는 그동안의 욕먹은것을 만회할만했어요... 슬로우스타터가 그리 나쁜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음 드라마에서는 첫회부터 칭찬받는 윤은헤였음 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dramastory2.tistory.com BlogIcon 자이미 2009.09.04 07:29 신고

      스마일님의 이야기에 공감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주부터 보지 않기에 뭐라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그전 방송분은 모두 보고 작성한 글이기에 보지 않고 그저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글들을 짜집기 했다고 생각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꽃남'이 먼저냐 '아부해'가 먼저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영화도 그렇고 드라마도 노래도 그렇지만 흐름이란게 있습니다. 그리고 업계에서는 공유되는 것들이 있기에 제작 준비단계에서 어느정도 소통이 이뤄지는 경우들이 있지요. 다만 시기적으로 누가 먼저이냐의 문제일 뿐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윤은혜라는 배우에게 느끼는 소회를 적은 글입니다.

  • Favicon of http://filebus.co.kr/?b_id=jhc0722 BlogIcon 페이버 2010.02.12 15:24

    윤은혜씨는 가수에서 배우로 아주 성공적이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