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1박2일 보검매직이 아닌 폭염 속 가학 논란이 불안한 이유

by 자이미 2016. 8. 22.
반응형

여행 버라이어티 <1박2일>에 박보검이 떴다. 이 하나만으로도 많은 이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박보검 주연의 드라마 첫 방송을 앞두고 전사적인 홍보는 익숙하다.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박보검의 <1박2일> 출연이 반가웠지만 그를 활용하는 가학적 게임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폭염 속 가학 게임;

잠잠했던 1박2일에 악령처럼 찾아 온 가학 논란, 폭염 속 그게 최선이었나?

 

 

충북 제천으로 자유여행을 떠난 <1박2일>에 반가운 손님들이 왔다. 박보검과 김준현이 출연해 조를 나눠 게임을 하며 여행을 즐기는 형식은 특별하지는 않아다. 초대 손님이 박보검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이 극대화 되었을 뿐이니 말이다.

 

용돈벌기와 주유비 벌기 게임은 폭염 속 연예인들을 궁지로 내몰아 자학적인 모습을 보고 즐기라는 잔인함이었다. 피를 흘리고 다쳐야만 잔인한 것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 방송된 <1박2일>은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그런 게임들 자체가 가학적인 요소라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 큰 문제다.

 

현재 피디가 바뀌었다는 것은 그들 스스로 적극적으로 알렸다는 점에서 모두 알고 있는 일일 것이다. 새로운 피디가 자신의 감성을 담은 <1박2일>을 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먼저 드러난 것이 '가학'이다. 과거 <1박2일>은 얇은 얼음물 위를 뛰게 만드는 위험천만한 상황을 만들어 비난을 받았던 적도 있다.

 

남자들끼리의 여행이라는 점에서 그들은 간혹 과도함을 당연하게 여기는 경우들이 있고는 하다. 한동안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이야기들이 사라졌던 <1박2일>에 시청자들이 쓴소리를 내놓기 시작했다. 폭염주의보가 전국에 내려져 있는 상황에서 과연 제작진들은 그게 재미있을 것이라 확신했을까?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바닥에 동전을 뿌리고 웃통을 벗고 몸에 동전을 찍어 자신 편으로 가져와 남겨진 양만큼 용돈을 받는 게임은 최악이다. 폭염으로 전국이 지쳐 있는 상황에서 재미를 빙자해 이런 말도 안 되는 게임을 만들고 강압적으로 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 과연 최선이었을까?

 

동전까지 달궈져 있는 상황에서 맨몸에 그 뜨거운 것을 붙여 옮기는 행위는 하는 이들도 보는 이들마저도 가학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도록 요구했다. 이게 재미있고 획기적인 게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제작진들의 마음이 궁금하다. 과연 폭염 속에 달궈진 동전을 땅에 절은 맨 몸에 붙이는 것이 재미있냐고 말이다.

 

땡볕에 서 있기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 뜨겁게 달궈진 동전을 온 몸에 붙이기 위해 정신이 없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기괴함을 느끼는 것은 이상할 일이 아니었다. 가학을 통해 통쾌함을 느끼는 것은 매조키스트의 전유물이다. 제작진들의 이런 성향은 일요일 TV 앞에 앉아 여행 버라이어티를 보는 시청자들마저 가학적으로 몰아갔다는 점에서 참혹하다.

 

뜨거웠다면 이젠 시원한 것을 선사하겠다며 나선 제작진들의 단순한 가학 지수는 놀랍다. 차가운 음료들을 늘어놓고 많이 마시도록 강요하는 것 역시 최악이었다. 여름 차가운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배탈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연료를 얻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이 마셔야 하는 상황에서 그들이 과도하게 음료를 들이키는 행위는 보기 씁쓸했다.

 

카메라 앞에서 알아서 셀프 물고문을 하는 것과 다름없는 상황을 만들어내고 좋아라하는 모습이 바로 가학이다. 이런 가학적 상황에 김준현과 김준호가 배탈이 나서 화장실에서 10분이 넘도록 나오지 못한 것은 당혹스럽다. 이런 상황에서도 왜 그런지에 대한 인지보다는 왜 그렇게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냐고 타박하는 피디의 모습은 경악스럽다.

 

일차원적인 아이디어로 만들어낸 냉온 가학 게임은 이번 '자유여행'을 최악으로 이끌었다. 이런 행위들이 가학적이라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제작진들의 행동은 그래서 더욱 당혹스럽다.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가학을 게임이라고 우기며 자행할지 알 수가 없을 정도니 말이다.

 

그것도 모자라 이제는 고소공포증에 시달리는 출연진을 아무렇지도 않게 극단적인 놀이기구에 태우는 행위는 참혹했다. 고소공포증이 심한 사람은 조금만 높은 곳에 올라가도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들이 많다. 김종민이 그런 경우다. 4년 전 짚라인을 타다 심한 욕을 쏟아냈다는 김종민을 이번에는 더 무서운 놀이기구에 태웠다.

 

방송 중 욕을 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의 고소공포증을 앓고 있는 김종민에게 그 지독한 공포를 계속해서 느끼라고 강요하는 그들은 최악이다. 자신들은 느끼지 못하는 공포심이기 때문에 상관없다는 식의 그들의 가혹한 폭력은 충격이기 때문이다.

 

고소공포증을 조금이라도 앓고 있는 이들이라면 김종민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박보검의 부탁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공중 그네'를 탈 수밖에 없었다. 이를 마치 고소공포증을 해소하게 하는 대단한 치료라도 되는 듯 포장하는 것은 문제다.

 

눈을 질끈 감고 어쩔 수 없이 탑승한 김종민이 이제 모든 고소 공포증을 이겨냈고, 이 과정에서 보검 매직이 발휘되었다는 식의 포장은 경악스럽기 때문이다. 이는 가혹한 폭력일 뿐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예능이라고는 하지만 고소공포증이 심한 출연진을 그렇게 궁지로 내몰고 어쩔 수 없이 탑승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말 그대로 폭력일 뿐이니 말이다.

 

박보검 하나만 보면 그의 <1박2일> 출연은 대단했다. 말도 안 되는 게임을 요구하는 제작진들에게 박보검은 항상 웃는 얼굴로 가학적인 게임을 모두 수행했다. 뜨거운 동전을 줍기 위해 의도하지 않은 몸 개그까지 하는 박보검은 언제나 최선을 다했다.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 대결에서도 데프콘 못지않은 맹활약을 보인 박보검은 자신이 왜 예능에 출연했는지에 대해 확고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첫 방송을 앞둔 <구르미 그린 달빛> 홍보를 위해서는 뭐든 할 수 있다는 단호함이 그의 모습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으니 말이다.

오늘 방송을 전혀 가학적이지 않다고 느낀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그저 그 정도 놀이에 너무 극단적인 평가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이들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폭염 속 그들이 제안한 게임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정상은 아니다. 그 게임을 과연 웃게 만들겠다고 고민한 것인지 알 수가 없으니 말이다.

 

자극은 즉각적인 반응을 이끈다. 그렇게 자극은 좀 더 자극적인 뭔가를 찾게 되고 그렇게 점점 커진 욕심은 사고를 일으키게 될 수밖에 없다. 오늘 방송에서 보인 <1박2일>의 가학적인 이야기의 흐름은 이후 유일용 피디 하에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알 수 없게 만든다. 그저 박보검 매직으로 시청률이 5% 이상 급상승한 것에 만취해 자신이 행한 가학적 게임이 정상이라고 확신할 수도 있을 테니 말이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