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Variety 버라이어티

1박2일 장흥편-강호동이 이수근과 은지원을 최고로 만들었다

by 자이미 2010. 11. 29.
반응형
아침을 먹으러 장항에서 제주까지 가는 것을 뭐라 표현할까요? 방송이 아니라면 재벌들이나 감행할 수 있는 호기를 <1박2일>에서는 아침 복불복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먹을거리 여행의 끝을 보여준 그들은 무엇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한 것일까요?

강호동 그가 왜 최고의 MC인지 보여준 식도락 여행




지난 주 방송의 핵심은 이수근 이었습니다. 이수근의 기지가 만들어낸 강호동과의 대결은 그가 왜 가장 주목받는 예능인일 수밖에 없는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뒤늦게 합류해 자리 잡기 위해 무척이나 노력했던 수근으로서는 격세지감을 느낄 수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무시(?)를 당하기도 하고 쉽게 자리 잡지 못해 논란도 있어왔던 그가 이렇게 최고의 예능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노력도 크게 작용했지만 커다란 산처럼 자리하고 있는 강호동의 역할도 무시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강호동이라는 존재에 대한 호불호는 여전하지만 MC몽의 문제로 인해 위기에 처한 <1박2일>에서 그의 모습은 왜 많은 이들이 강호동을 최고라고 부르는지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때론 가장 앞에 서서 독불장군을 자처해 의미를 만들어 내고 혹은 뒤에서 자신을 통해 웃음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하는 강호동의 모습은 위기 속 <1박2일>에서 진가를 드러낸 최고였습니다. 

이수근이 멋진 트릭을 만들어 예능 사상 가장 드라마틱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도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1박2일>에서 고착화된 강호동이라는 캐릭터를 염두에 두고 벌인 이수근의 기지는 다른 이로 대체할 수 없는 강호동이라는 조력자가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힘을 바탕으로 '우기기 대마왕'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잡아 제작진에 대항하고 멤버들을 힘으로 제압하는 모습은 그가 만들어낸 특별한 존재감입니다. 큰 형으로서 군림이 아닌 힘센 영구 같은 캐릭터를 완성해 이를 바탕으로 수많은 변수들을 만들어내는 것은 강호동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수근이 날개를 달고 날 수 있었던 것도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2부 격인 오늘 방송된 내용에서는 함께 바지락 캐기에 나선 은지원과의 상황 극은 그가 왜 국민 MC인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강호동이 아닌 다른 이들이 바지락 미션에 걸렸다면 어땠을까요? 분명 최선을 다해 바지락 캐기에 집중했을 듯하지요. 중요한 것은 이건 '삶의 체험'이 아닌, 예능이라는 것이지요. 바지락 캐기라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제미를 만들어내는 방식은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왜 <1박2일>에 필요한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수없이 자신의 캐릭터에 맞는 구시렁과 함께 한시도 쉴 틈 없이 방송을 위한 모습들을 보여주던 그는 은지원과 함께 즉석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눈을 가리고 은지원과 닭싸움을 통해 몰아주기에 나선 그들의 게임은 빵 터질 수밖에는 없었지요. 

철저하게 몸 개그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거대한 강호동과 나약한 은지원의 대결 구도에 눈 가리기라는 핸디캡은 그 자체만으로도 웃길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초딩 지원이 장난 끼 가득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를 갯벌에 내던지며 방송 분량을 만들어내는 강호동의 존재감은 이미 상상 그 이상이었습니다.   

닭싸움을 준비하는 눈 가린 강호동 바로 잡에 구덩이를 파놓고 강력한 몸 개그를 기다리는 지원과 마치 짜기라도 한 듯 그 안에 빠져 허우적거리며 갯벌에 시원하게 다이빙을 하는 강호동의 모습은 이수근 때와는 또 다른 의미로 은지원을 최고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절대 넘볼 수 없는 절대자의 캐릭터를 가지고 이렇듯 상대를 위해 망가져 준다는 것은 그만큼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합니다. 유재석과는 다른 느낌으로 전체를 이끌어가는 강호동식 리더십 역시 무척이나 의미 있게 다가오지요. 강력한 리더십으로 멤버들에게 믿음을 주고 자신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망가져 주는 든든한 맏형의 존재감은 다수가 함께 하는 버라이어티에서는 무척이나 소중한 존재감입니다.

강호동의 얼굴만 한 키조개를 현장에서 회로 먹는 모습은 저녁 시간 고문과도 같았습니다. 한우와 키조개, 버섯을 깻잎에 싸먹는 장흥 삼합은 그곳이 아니라면 흉내 내기 힘든 멋진 먹을거리였습니다. 바닷가라는 특성과 한우가 어우러진 특별한 삼합은 모든 이들을 흥분하게 만들 정도였지요. 팀워크를 강하게 요구하는 방식의 복불복마저 일사불란(비록 허당승기의 진가로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침 복불복으로 인해 장흥에서 제주도까지 가서 멋진 제주 음식을 먹는 상황이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장흥에서 제주도를 오가는 페리 선을 알리기 위한 그들의 노력이기에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전남 장흥 편에서 돋보였던 존재는 이수근과 은지원 이었습니다. 예능이라는 틀에서 웃음을 전달하는 자가 언제나 승자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에 많은 웃음을 전달해준 이수근과 은지원은 <1박2일 식도락 여행>의 진정한 승자라 이야기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은 그 중심에 강호동이 있고 그를 통해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광역시를 돌며 벌이는 그들의 여행은 의외성이 주는 재미와 미션을 수행해야만 하는 긴박함에 명사 초대를 맞먹는 유명 인사들과의 만남 등으로 많은 기대를 하게 합니다. 새로운 멤버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는 <1박2일>로서는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얼마나 든든하고 값진지를 새삼스럽게 체감하는 상황일 듯합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