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Entertainment 연예

원더걸스 신곡 소 핫So Hot 표절 시비-유리스믹스 스위트 드림 비교

by 자이미 2008. 5. 28.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포츠 서울 온라인판 사진 인용


JYP의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원더걸스의 신곡인 <소 핫 So Hot>이 표절 시비에 휘말렸습니다.

표절의 대상인 된 곡은 유리스믹스의 <스위트 드림 Sweet Dreams-Are Made Of This>라는 곡이지요. 너무 유명한 곡인데 과연 이런 곡을 표절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룹 원더걸스가 지난 22일 공개한 신곡 '소 핫'(so hot)의 샘플링 시비에 휘말리자 소속사 JYP가 이를 부인하고 나섰다.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소 핫'(so hot)은 공개 직후 일부 네티즌들로부터 '유리스믹스'(Eurythmics)의 '스윗 드림즈'(Sweet dreams)와 전주 건반 솔로 부분과 곡 진행이 비슷하다며 샘플링 의혹을 받았다.

이에 원더걸스 소속사 측은 언론을 통해 "'유리스믹스'의 '스윗 드림즈'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유명한 노래인데 이를 사전에 밝히지도 않고 샘플링을 했겠냐"며 '소 핫'이 박진영의 순수창작곡이라고 밝혔다.

또 "유사점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며 "두 노래를 들어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처음 도입부의 리듬감의 유사점을 지적하시는 듯 합니다. 꼬집기 위해 들으면 비슷하다라고 느낄 수 있는 정도가 아닌가 합니다. 원더걸스의 원곡을 올릴 수는 없고..이미 많이 들으셨을 듯 하니 유리스믹스의 원곡을 들어보시면 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털 뉴스에 나오는 표절, 샘플링과는 상관없다란 생각입니다.

바보가 아닌 이상 공식적인 샘플링이 아닌 이상 문제의 소지가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텐데 그런 행동을 할 정도로 멍청한 제작자는 없을 거란 생각입니다. 정말 바보가 아닌 이상 말이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