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강경옥 작가 설희와 별그대 표절 논란 이제는 법정까지 간다

by 자이미 2014. 1. 29.
반응형

2014년 상반기 최고의 인기작은 누가 뭐라 해도 <별에서 온 그대>입니다. 김수현과 전지현이 보여주는 환상적인 궁합은 역대 최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외계인이 400년이라는 시간을 지구에서 살며 과거의 인연과 다시 만나 사랑을 하게 되는 과정은 그 자체로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화제작이 담고 있는 표절의 그림자;

강경옥 작가의 법정 투쟁에 누가 돌을 던질 수 있을까?

 

 

 

 

 

강경옥 작가의 표절 시비와 관련해 법정 투쟁까지 가겠다는 의지 표명에 대해 드라마 제작사에서는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자신들은 결코 표절을 인정할 수 없고 법적인 대응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현재로서는 강경옥 작가가 예정대로 법정에 '설희'와 '별그대'를 세우면 이 문제는 표절과 관련해 법적인 해석을 받아야만 할 것입니다.

 

 

<설희>와 <별에서 온 그대> 양측이 가지고 있는 대립각은 처음 표절 논란이 일었던 시점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주장해왔던 주장이 그저 단순한 주장을 넘어 이제는 본격적인 법적 해석을 요구하겠다는 상황으로 변했을 뿐입니다.

 

시청자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작품이 표절이라는 사실은 충격입니다. 물론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의 주장을 받아들이며 편을 들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각자의 주장을 들어보면 분명 그들이 주장하고 싶은 바가 무엇인지 잘 드러나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결국 피해자는 시청자나 독자가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누군가의 노력을 강탈하는 것은 범죄이지만 그게 과연 표절이냐에 대한 논의에서는 쉽게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 문제는 답답함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습니다.

 

두 주장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설희>의 독자들과 <별에서 온 그대> 시청자들은 표절이라는 단어 앞에서 서로를 보호하고, 그래서 서로 다툴 수밖에 없는 상황은 답답하게 다가올 수밖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어느 지점까지를 표절로 이야기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누구의 편을 들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강 작가는 분명한 어조로 자신의 생각을 공개했습니다.

 

"세상에 법적인 심판대 뿐 아니라 도덕적 심판대라는 것도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 오랜 작가 생활을 한 사회적 책임이란 게 일부 내게 있다고 생각했다. 드라마 작가 지망생들의 글과 제작발표회부터 걱정했다는 방송관계자, 다른 저작권 피해사례자들이 보내온 글들과 만화계에서 있었던 사례들을 들으면서 조용히 끝내는 게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용하게 살고 싶은 개인적 성향을 잠시 접고 사회적 이유로 이 결정을 했다"

 

강 작가는 표절과 관련해 법적인 조처를 취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사회적 책임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랜 시간 만화 작가로 활동해왔던 그녀가 부당한 표절 상황에서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후배들에게 그 모든 어려움과 책임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조용하게 살아왔던 개인적 성향마저 접고 지독하고 어려울 수밖에 없는 법의 판결을 받기 위해 나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현재까지 이런 논란 속에서 드라마 작가를 이긴 경우가 없다는 점에서도 이는 힘겨운 법적 투쟁이 될 수밖에는 없으니 말이지요.

 

"조선시대 광해군 일기에 나온 글은 강원도에 나타난 미확인물체에 관한 기록으로, 이 기록 하나만이 역사적인 기록이라 누구나 쓸 수 있는 공통된 정보다. 그것을 UFO와 외계인으로 보는 것이 아이디어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덧붙인 모든 이야기들은 전부 작가들이 각자 만들어낸 것이다. 이것을 소재로 한 작품이 확인된 바로는 5개가 있다. 보다시피 '설희'와 '별에서 온 그대'만이 스토리 구성이 겹친 상태다. 400년을 살아오며 전생과의 인연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 과정은 아이디어에 속하는 스토리가 아니다"

"박지은 작가의 스토리메모는 작성시점을 규명할 수 없기 때문에 의거(어떤 사실이나 원리 따위에 근거함) 관계가 성립된다는 변호사 의견이다. 이제부터 콩쥐팥쥐나 신데렐라 이야기처럼 누구나 쓸 수 있는 프리웨어 버전이 됐다. 드라마 제작은 준비기간도 꽤 긴 걸로 안다. 많은 사람이 모여 회의와 의논도 할 것이고 시나리오가 나오면 많은 사람들이 볼 것이다. 그런데도 제작사의 누구도 작품의 존재를 몰랐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강 작가는 '광해군 일기'를 기반으로 쓴 작품을 열거하며 시작했습니다. 2007년 11월 설희(만화)와, 2009년 1월 품관일기(소설), 2010년 8월 기찰비록(드라마), 2013년 6월 유성의 연인(소설), 2013년 12월 별에서 온 그대(드라마) 등이 광해군 일기를 토대로 작성된 작품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알려진 작품 수는 다섯 편이고 이는 곧 기본적으로 UFO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기록에 나온 내용은 누구나 쓸 수 있는 공통의 정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UFO와 외계인으로 보는 것은 아이디어이고, 이후 덧붙여지는 이갸는 전부 작가들의 몫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다섯 편의 작품 중 유독 '설희'와 '별그대'만이 스토리 구성이 겹친다는 것이 문제라는 사실입니다.

 

작가의 창작에 속하는 부분들을 박지은 작가가 자신의 것으로 취하면서 고유의 창작 영역이 이제는 모두가 사용해도 되는 프리웨이 버전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강 작가의 주장처럼 사실을 가지고 활용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작가의 창작이 공유되는 것은 표절이라고 볼 수 밖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사실 관계 목표가 목적이었다. 내 작품이 먼저 저 설정으로 만들어져있다는 것을 밝혀야 하기도 했다. 법정으로 가면 많으면 몇천 단위의 법정 비용과 1~2년이란 시간이 드는데, 그 기간에 원고 작업에 방해는 물론, 변호사들조차 현재 법의 저작권 기준이 모호해 내부에서도 이건 문제점이 많다는 의견들이 많아 개선안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하며, 피해자보다는 가해자가 유리한 게 저작권법이라고 모두들 입을 모으는 상황이다"

"이런 분쟁이 계속되는 건 이 업계의 사회적 자성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설희'의 남은 연재기간과 재판기간이 겹쳐서 그게 제일 고민되기는 했지만 어떻게든 시간과 체력안배를 해가며 해야겠다. 법정 결과를 지켜봐달라"

강 작가는 이번 표절 시비와 관련한 법정 분쟁은 오랜 시간과 많은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일임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변호사들조차 법의 저작권 기준이 모호해 내부에서도 문제점들이 많다는 의견이 나올 정도로 표절과 관련된 법정 분쟁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강 작가가 법으로 이 문제를 가져간 이유는 표절과 관련해 분명한 시시비비를 가려야만 유사 문제가 불거지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입니다. 더욱 후배 작가들이 다시 유사한 상황에 처했을 때 분명한 기준들이 잡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고민도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히 말해 광해군 일지는 누구나 쓸 수 있는 사실이지만, 그 사건에서 파생된, '400년을 살아온 늙지 않는 사람이 현실에서 사는 법'과 '인연의 이야기'는 내가 만들어낸 '설희'의 원 구성안이다"

 

강경옥 작가가 밝힌 마지막 이야기는 중요합니다. 광해군 일지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사실을 담은 것이지만 그 사건과 파생된 이야기는 다르다는 주장입니다. 400년을 살아온 늙지 않은 사람이 현실에서 사는 법과 인연의 이야기는 사실이 아닌 강 작가가 만들어낸 고유의 영역이라는 사실은 분명해 보입니다.

 

박지은 작가가 직접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제작사에서는 분명하게 자신들의 생각을 전달했습니다. "표절과 관련해서 처음 밝혔던 입장과 변화 없다. 강 작가가 소송을 한다면 우리도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처음 밝힌 것처럼 표절과 관련해서는 그 어떤 입장 변화도 없다는 제작사의 주장 역시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독자와 시청자로서는 표절 문제를 쉽게 확정하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들의 시각에서 심증이 갈 수 있고, 그런 심증을 가지고 각자의 시각에서 주장을 펼칠 수밖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강 작가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세심하게 정리를 해서 자신이 왜 표절과 관련해 법정까지 갈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심경토로 역시 우리가 존중해야만 할 것입니다. 표절이라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와 관련해 작가가 가지는 자부심과 명예, 그리고 후배들을 위해 문제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법적인 해석을 원하는 강 작가를 비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