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Shout/Alternative Radio 대안 라디오

날개 꺽인 '일지매' 통속(미다)에 밀리고 의학(카인과 아벨)에도 밀리나?

by 자이미 2009. 2. 6.
반응형
정일우 주연의 <돌아온 일지매>는 故 고우영 화백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작품입니다. 최대한 원작의 분위기를 살릴 수있는 연출에 초점을 맞춘 이 작품은, 역설적으로 그런 이유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질타를 받았습니다.

바로 만화의 지문역할을 해낸 '책읽어주는 여자(책녀)'의 등장이 질타의 중심이었습니다. 극에 대한 몰입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원작의 재미만큼 극의 흐름을 집어주는 재미가 솔솔하다는 평가가 소수의 의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방송전부터 많은 우려들이 있었습니다. '일지매'라는 인물을 다룬 성공한 작품이 이미 방송이되었었고, 유사 퓨전사극이 붐처럼 인기를 얻어었었기에 과연 '돌아온 일지매'가 어느정도의 흥행몰이를 할 수있을까에 대한 우려가 많았던것이 사실이지요.

더불어 '이준기'라는 스타가 가지는 파워에 비해 정일우가 어느정도 역할을 해낼 수있을까에 대한 우려들이 많았었습니다. 이준기라는 인물은 '일지매'라는 드라마 전체를 좌지우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그만큼 이준기에 대한 의존도가 무척이나 높았던 드라마였지요. 그러나 '돌아온 일지매'는 정일우라는 인물보다는 고우영 원작이라는 것과 황인뢰 연출이라는 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초반 스타 마케팅에는 실패한 듯 합니다.

영화배우 윤진서의 드라마 출연에 대해선 합격점을 받은 듯 합니다. 김민종과 정혜영의 연기에 대해서는 그저 무난하다란 평가를 받을 법 하지요. 그외 조연들에 대해서는 박철민의 연기만이 회자되었을뿐 아직 배선달역의 강남길과 차돌이역의 이현우에 대한 매력들이 크게 영향을 주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조연들의 맛깔스러움이 전체극의 재미를 키워주는 특징을 봤을때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있겠지요.

무엇보다 극을 이끌어갈 정일우에 대한 팬심이 모여져야만 하는데, 아직 '돌아온 일지매'는 정일우 효과를 보지는 못한 듯 합니다. 더욱 극에서 만화속 일지매와 닮은 정일우를 표현해내는데는 성공했지만 일지매만의 매력을 발산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인 듯 합니다. 시트콤 한편 출연이 전부라고 할 정도로 초짜라 이야기할 수있는 그의 연기가 시청자들의 도마위에 올려져 있는 상황이기에 정일우가 '돌아온 일지매'의 흥행의 중요키를 쥐고 있다 말할 수있을 듯 합니다. 정일우가 아닌 이승기라면 어땠을까요?

더욱 청소년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꽃남'의 스타 파워에 밀리고, 새롭게 시작한 통속드라마 '미워도 다시한번'의 뻔한 재미에도 밀리는 형국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조만간 시작될 '카인과 아벨'은 소지섭이란 스타를 무기로 이미 바람몰이를 시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 국내에서도 기본은 하는 '의학'을 기본으로 깔고 가는 이 드라마는 소지섭, 신현준, 채정안, 한지민이라는 스타파워로 수목극의 1위 자리를 예약한 상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 틈바구니속에서 '돌아온 일지매'가 어느정도의 힘을 내줄 수있을지 알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온 일지매'가 힘을 내주기를 바라는 것은 색다른 시도가 주는 즐거움과, 부폐한 절대권력에 대한 저항의식을 담고 있어서 일 듯 합니다. 매회 진행되는 드라마에서 그들은 가진자들의 폭거와 그로 인해 핍박받는 민초들의 아픔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민초들의 아픔을 해소해줄 대한민국식 히어로인 '일지매'의 활약상이 현실에서는 절대 맛볼 수없는 카타르시스를 던져줄 수있기 때문일 듯 합니다. 

일본으로 밀려간 일지매가 닌자들의 비기들을 익히는 장면들과 다시 조선으로 돌아와 본격적인 활약상이 보여질 5회부터는 좀 더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던져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문제는 '닌자'부분 때문에 왜색 논란이 일어나는 것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40%를 육박하는 막장 드라마. 그 막장에도 인기의 이유는 있을 것입니다. 뻔한 통속이 주는 즐거움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드라마를 선택하든 그건 시청자들의 몫이겠지요. 현실의 부당함을 과거를 통해 반추해보는 <돌아온 일지매>는 부당함에 대한 민초들의 저항의식을 담아내고 있어, 보면서 통쾌함을 찾게 됩니다. 비록 예상했던 만큼의 커다란 시청률의 성공을 거둬들이지는 못하더라도 이 드라마를 기다리는 팬들의 바람에 부합하는 카타르시를 무한발산해주는 멋진 드라마로 지속되어지길 바랍니다. 
 


* MBC 돌아온 일지매 홈페이지 사진 인용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