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9. 4. 07:07

손흥민은 군면제 동갑내기 방탄소년단 진은 군입대?

손흥민이 군 면제를 받았다. 군 면제와 관련해 국내 만이 아니라 해외에서 이토록 큰 관심을 보인 것은 역사상 유례가 없다. 그만큼 손흥민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창 선수로서 성장하고 있는 그가 보다 크게 성장하기 바라는 국민들과 팬들의 바람이 합법적 방식으로 군 면제를 받았다는 점에서 모두가 행복해 하고 있다. 


손흥민은 되고 진은 안 된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팝 스타들의 기록과 같아진 방탄소년단



전 국민이 오직 손흥민의 군 면제를 바라는 듯한 모양새가 되었다. 영국 현지에서는 국내 못지 않게 손흥민의 군 면제 가능성에 대한 언급들이 이어졌다. 말레이시아 전 패배 직후 영국 언론은 손흥민의 미래를 걱정하는 기사까지 나올 정도로 민감하게 대응했다. 


손흥민에게 이렇게 국내와 해외에서 관심을 가지는 것은 그만큼 그의 존재감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대한민국 군 문제를 다른 나라들에서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집중한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었나? 손흥민이 불러온 군 면제 문제는 결국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하게 되었다. 


같은 스포츠 스타이지만 야구에 대한 국민들의 저항감은 크다. 축구와 야구는 국내에서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다. 그리고 아시아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그럼에도 군 면제와 관련해 온도 차가 이렇게 극심하게 나는 이유는 뭘까?


선수 선발 과정의 불투명성과 실제 경기에서 문제가 현실이 되며 비난은 더욱 강력해질 수밖에 없었다. 오죽했으면 우승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야구 대표팀에게 은메달을 바란다는 말을 남겼을까. 참가국들과 차원이 다르게 프로 선수들을 출전 시키며 리그 중단까지 한 야구 대표팀은 금메달로 목표 달성은 했지만 국민적 저항에 처하고 말았다. 


오지환 선수에 대한 비난 여론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선동렬 감독은 군 면제를 위한 선택이라는 비난을 받으며 선택했다. 그러면 최소한 다른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했다. 하지만 경기 후반 몇 차례 교체 선수로 나온 것이 전부였다. 거친 태클로 비난을 받아오기도 했던 오지환은 그렇게 군 면제가 평생 멍에로 남게 되었다. 


스포츠 스타들에 대한 군 면제는 일상처럼 다가온다. 군대에 가는 것은 대한민국 남자로 태어나면 의무적으로 행해야 하는 일이다. 물론 이에 반하는 자들은 분명 존재한다. 여의도에 가면 군대에 가지 않은 자들이 군에 대해 언급하는 진풍경을 보게 된다. 


평생 들어본 적도 없는 기이한 병명으로 군에 가지 않은 기괴한 자들이 국민의 대변자라며 국민들을 우롱하는 여의도 풍경을 생각해보면 국민 전부가 면제를 받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런 자들도 군에 가지 않는데 왜 국민들만 국방의 의무를 지켜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박정희가 시작하고, 전두환이 확장한 스포츠 스타에 대한 군 면제는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이라는 특수성이 만든 군 면제는 분명 대단한 당근 역할을 한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군에 가지 않고 자신이 하는 일을 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부가 이익이 크기 때문이다. 


문제는 왜 스포츠에만 군 면제가 가능하냐는 것이다. 그리고 클래식을 전공하는 이에게만 한정적으로 군 면제를 주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두리뭉실하게 '국익'에 혁혁한 공헌을 한 이들에게 군 면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법령은 모호할 수밖에 없다.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으며 다양한 꼼수도 가능한 상황이니 말이다.


병역 특례 제도를 보면 국위 선양과 문화창달에 기여한 예술·체육 특기자에게 군 대신 예술·체육요원으로 복무하게 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현행 병역법에 따르면 올림픽 3위 이상 입상자, 아시안게임 1위 입상자, 국제예술경연대회 2위 이상 입상자, 국내예술경연대회 1위 입상자 등은 공익근무 요원으로 편입된다고 나온다.


고전음악 콩쿠르에서 1등 하면 병역 특례가 가능하다. 클래식은 가능하지만 대중음악은 그런 혜택 자체가 없다. 왜 그런 것일까? 기본적으로 고전 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한 차별이 만든 결과다. 클래식은 귀족의 음악이고 대중음악은 말 그대로 대중들을 위한 싸구려이기 때문에 병역 특례까지 해줄 이유가 없다는 시각이 만든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올 해 두 번의 1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200'에서 두 차례나 1위를 달성했다. 역사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1년도 안 되어 발매한 두 장의 앨범이 모두 '빌보드 200'에 연이어 1위를 차지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전세계 음악의 중심이라는 미국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대단할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 대중음악 사상 처음으로 빌보드 1위를 차지한 것도 방탄소년단이었다. 그리고 역사적인 기록을 다시 스스로 경신하고 새롭게 써내려 간 이도 방탄소년단이다. 싱글 차트에서 싸이가 올린 기록이 가장 높기는 하지만 그도 1위를 해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 어려운 일을 방탄소년단은 해냈다. 


'LOVE YOURSELF 結 'Answer''는 발매 후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Love Yourself: 轉 'Tear''로 대한민국 가수 중 최초로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한지 불과 3개월 만이다. 더 대단한 것은 방탄소년단의 지난 앨범들인 'LOVE YOURSELF 承 'Her''와 'Love Yourself: 轉 'Tear''로 각각 44주와 14주째 '빌보드 200'에 머물고 있다. 


어쩌다 1위를 할 수도 있다. 그럴 가능성 조차 한없이 낮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차트 인 상황에서 44주나 되는 기간 동안 남아 있다는 것은 운으로 만들 수 없는 결과다. 그렇다는 점에서 방탄소년단은 우리시대 가장 위대한 대중음악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과 한국 음악계에만 중요한 일이 아니라 2010년대 팝 음악계 전체에 의미 있는 일이다. 한 그룹이 12개월 안에 '빌보드 200' 1위를 두 번 한 것은 2014년 영국 그룹 '원 디렉션' 이후 처음이다"


미국 포브스 보도를 보면 방탄소년단이 얼마나 대단한지 다시 확인하게 해준다. BTS의 기록을 분석하며 그들은 단순히 방탄소년단과 한국 음악계에만 중요한 일이 아니라고 단정했다. 2014년 '원 디렉션'이후 1년 이내에 두 개의 앨범으로 '빌보드 200' 1위를 한 그룹이라는 점은 대단한 일이란 평가다. 


엘비스 프레슬리, 프랭크 시나트라, 비틀즈, 레드 제플린 등 전설적인 이들과 방탄소년단이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한다면 여전히 부정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현재 성취하고 있는 기록들은 전설적인 팝스타들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방탄소년단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대단한 존재들이다.


서울에서 시작된 BTS의 월드 투어는 내년 2월까지 이어진다. 이미 79만 장의 티켓이 매진된 상태다. 티켓 구매가 말 그대로 전쟁일 정도로 BTS 티켓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은 유튜브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회수를 늘려 달라는 현지 팬들의 요구가 빗발칠 정도로 방탄소년단의 존재감은 세계적이다. 

 


그저 말 뿐인 월드 투어가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월드 투어를 시작한 BTS는 왜 병역 특례를 받을 수 없는 것일까? 기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스포츠 스타들과 고전 음악 콩쿠르 1위에게만 병역 특례 혜택을 주는 것은 부당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다. 대중적인 파급력과 인지도를 생각해보면 BTS가 그 어떤 이들보다 국위선양을 하고 있는 중이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며 합법적으로 병역 의무를 다한 손흥민. 그와 동갑인 방탄소년단의 진은 전혀 다른 상황에 처해 있다. 손흥민은 군 면제를 받았지만 동갑내기 진은 군 입대를 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병역 특례의 공평성은 어디에 있는지 그래서 많은 이들이 다시 묻고 있는 중이다. 


방탄소년단이 만든 기록을 보면 병역 특례를 몇 차례나 줘도 부족할 정도다. 그들 만큼 국위선양을 제대로 하고 있는 이들이 누구인지 따져 묻고 싶을 정도이니 말이다. BTS의 진을 시작으로 대중음악에서 혁혁한 공헌을 한 이들에게도 병역 특례를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제는 변해야 한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Trackback 0 Comment 10
  1. 2018.09.06 14:14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군대갔다온 놈 2019.01.13 09:00 address edit & del reply

    헌법에서 정해 놓은 것 조차도 부정한다ㆍ
    이게 무슨 나라야?
    대한민국 남자(정신이 건강한)들 모두 이민가는게 나을지도

  3. 방탄 조아♡ 2019.01.26 15:20 address edit & del reply

    흐앙!우리 진이 아니 방탄 전체가 군대를 가다니!
    그럼 우리 아미는 어뜨케ㅜㅜ

  4. 방탄이 없으면 세상이 무엇 2019.02.18 15:12 address edit & del reply

    손흥민은 군면제 해주고 방탄은 안 해주나요? 어휴~~ 우리나라 세계에 알리는데 1등 공신은 방탄이에요!!! 아 진짜 아미들은 어떻게 살라고ㅠㅠㅠㅠㅠㅠ

  5. BlogIcon 95군번 2019.02.21 16:53 address edit & del reply

    방탄소년단 같은 애들을 군대 보내서 몇년 된장처럼 묵히는게 나라에 보탬이 되나?
    미친 나라가 아니고서는.... 걍 세계를 돌아다니게 내비두면 외화라도 벌어오지.

  6. 방탄은 한국의 자랑이다 2019.02.24 14:14 address edit & del reply

    솔까 말하면 손흥민은 몰라도 방탄 모르는 사람없음.. 난 손흥민이라는 사람이 있는지도 몰랐는대.. K-pop이 방탄 때문에 전세계에 알려진건데
    손훙민은 군면제해주고 방탄은 안 해주는게 어딨음?

  7. BlogIcon NYKinG 2020.02.25 08:11 address edit & del reply

    방탄소년단 결성 초창기부터 세계적인 그룹으로 뜨기까지 그 기간은 이루 말로 표현 할수 없을 정도로 피나는 노력과 힘겨운 생활을 겪었다. 그 중심가운데 다른 국내 이이돌 그룹의 견재와 조롱, 대형 소속사들의 횡표, 힘의 의한 논리에 방송이나 모든 기사의 편파적인 보도는 BTS 초창기 팬들과 나아가 전세계 ARMY(아미) 들,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다. 자 보자 이제..BTS는 어떤 국내 아이돌 그룹과 비교가 될수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아이돌 스타 그룹이 되었다.2018년 부터 전세계 공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북미는 물론이고 전세계의 모든 나라 심지어 이슬람국가 그리고 개방되 사회주의 국가, 남미, 아프리카 등등 모든 국가에서 BTS 인기는 말로 표현할수 없을 정도 이며, 전세계 모든 음악 차트에서 상위권에 진입해 현재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련의 모든 성과로 전세계 BTS 팬들 뿐만아니라 각나라 일반 국민들도 동북 아시아 조그만 나라인 대한민국을 새롭게 보게 되었다. 그로 인해 대한민국에 대한 관심으로 한해 관광객은 더 많아 졌으면, 대한민국 문화를 배울러고 하는 전세계 사람들이 많아 졌다. 뿐만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한글을 제 2외국어로 채택한 나라도 많아졌다. BTS는 대한민국을 알리는 그룹을떠나 경제적인 가치는 몇십조에 넘는다고 한다.. 이번 아카데미에서 봉주호 감독의 '기생충' 4개부분 그것도 3개 부분은 아카데미 상의 최고라는 각독상 각본상 작품상을 수상했다. 이얼마나 대단한 일인가..하지만 봉준호 감독은 말했따. BTS는 자기에 비해 세계적으로 1000배 더 대단한 그룹이라고 언급을 했다. 참으로 겸손한 태토이다. 나는 현 정부에 묻고 싶다. 이런 BTS 한국 아이돌 그룹이 아시안 게임 금메달획득이나 올림픽 금, 은, 동 획득을 한 선수들 보다 가치가 낮은것인가! 그리고 개인적으로 국제 콩글 대회에 가서 바이올린이나 피아노 등등 그런 연주를 해 수상한 사람들도 군 면제가 되는 대한민국 이다. 내가 수 백번 생각을 해봐도 BTS는 현재 세계 최고 이다. 어떤 아이돌 그룹도 그 인기는 시기가 있고 그 시기를 노치게 되면 사라지게 마련이다. 꼭 군면제가 되어 다시한번 2019년 전세계 공연처럼 2020, 2021, 2922 계속 모든 멤버가 공연할수 있도록 정부가 기본적인 뒷받침을 해 주길 바랄뿐이다. 그렇게 되길 기도를 한다.

  8. 방탄군면제헤줘 2020.02.27 18:51 address edit & del reply

    제발군면제

  9. ㅂㅅㅇ 2020.06.07 10:13 address edit & del reply

    왜 손흥민은 되고 방탄은 안된다는건지 이해가 안됨
    손흥민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방탄모르는사람은 없잖아?

  10. 방탄 군면제 2020.06.07 10:14 address edit & del reply

    아니 제발 생각좀 방탄 군대보내서 나라에좋을게 뭐가 있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