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Shout/Alternative Radio 대안 라디오

피디수첩 결방, 막장이 되어가는 MBC의 현실이다

by 자이미 2011. 5. 25.
반응형
MBC 뉴스에서 연이어 물의를 일으키며 논란만 가중시키던 김재철 사단은 다시 한 번 패악 질을 부리며 피디수첩을 결방시키는 일까지 벌이고 말았습니다. 시사프로그램을 강제 폐지시키며 정통 시사 프로그램인 피디수첩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연이어 관련 피디들을 하차시키는 막장 질을 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김재철이 물러나야 MBC가 정상을 되찾는다



피디수첩의 결방은 막장으로 치닫는 MBC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낸 결과였습니다. 뉴스테스크의 연 이은 막장 방송은 김재철 사장이 들어선 후 시청률에 혈안이 된 MBC의 집착이 낳은 산물이었습니다. 살인이 일어나는 CCTV를 그대로 방송을 하고, 사건과 관련 없는 연예인의 사진을 내보내 물의를 일으키는 등 MBC의 몰락은 여러 곳에서 그 징후를 나타내기만 했습니다. 

이런 그들이 MBC를 상징하는 시사 프로그램인 피디수첩을 결방시키며 다시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남북경협 중단 그후 1년'을 준비하던 이우환 피디를 일방적으로 비제작 부서로 발령을 내보내며 피디수첩 결방은 예고되었습니다.

그동안 피디수첩을 이끌어왔던 피디들을 모두 다른 부서로 보내버린 후 연륜이 적은 피디들을 그 자리에 앉혀 사주의 마음대로 시사 프로그램을 만들려는 야욕을 보이기도 했지만 피디수첩은 현 정권이 가장 싫어하는 분야를 다시 취재의 대상으로 삼으며 결방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내일(24일)치 방송을 제작하던 두 명의 피디 가운데 한 명(이우환 피디)이 방송을 10여일 앞두고 인사로 빠져나갔고, 남은 한 사람으로 방송을 준비하기에는 촉박했다. 피디수첩 구성원 전체가 '한 주 쉬는 편이 낫겠다'는 의견을 전해와 받아들인 것"

피디수첩 결방에 대한 사측의 대답은 황당함 자체였습니다.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다고 마음대로 담당 피디를 인사이동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과 상관없이 피디수첩 구성원이 알아서 결방을 원한 것처럼 이야기하는 그들은 파렴치하기까지 합니다.

"남북경협 아이템이 안 된다고 결정했으면 24일 방송 시점까지 이를 대체할 아이템을 준비했어야 했는데, (사쪽이) 이런 노력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 결방 사태를 빚었다"
"윤길용 국장 등 사쪽이 결방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못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

지난 번 피디수첩 논란에서도 중심에 서 있던 윤길용 국장은 이번에도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김재철의 마리오네트라도 되는 듯 무뇌아처럼 움직이는 그로 인해 MBC 시사프로그램은 절명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 어느 곳보다 시사 프로그램이 건강하고 강직했던 MBC로서는 김재철의 부임이후 최악의 방송국으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은 처참할 정도입니다.

김미화가 진행하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은 MBC의 현실과 김재철 사장의 포악함이 그대로 드러난 상징적인 일입니다. 김미화의 하차를 줄기차게 요구했던 사측에 맞서 오랜 시간 방송을 지켜왔던 그녀는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김재철 사장인 복도까지 졸졸 따라오며 그녀에게 사퇴를 종용했다는 사실은 MBC와 김재철 사장이 얼마나 타락했는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현 정권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정당한 이유 없이 방송을 폐지하고 담당자를 교체하는 일을 아무렇지 않게 행하는 그들의 행태는 언론의 자유가 사라진 현재의 대한민국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윤길용 국장이 피디수첩 '남북경협 중단 그후 1년'이라는 방송이 '시청률 흡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제작을 중단시켰다는 이야기는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기준에서 시사를 바라보는지 잘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런 논리라면 SBS에게 조차 밀리는 MBC 뉴스는 왜 폐지를 안 시키는 것일까요? 답이 없는 김재철 사장의 MBC는 끝도 보이지 않는 추락만 하고 있을 뿐입니다. 건강한 비판이 사라진 세상은 혼탁함이 지배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현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고 시사프로그램들을 무력화시키는 이유는 자신의 혼탁함을 어떤 식으로든 막아보려는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현명한 국민들은 이런 행동 자체가 무슨 의미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이런 방식으로 '눈 가리고 아웅'한다고 그 더러움까지 감출 수는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5

  • Favicon of https://naturis.tistory.com BlogIcon Naturis 2011.05.25 09:05 신고

    에휴 mbc 마저.. 갈수록 시사프로 보는게 짜증만 나더군요..

    분명한건... 말 잘듯는 개는 머리도 비었을거라는 거...
    답글

  • 이위기는 2011.05.25 18:45

    막장 정치 트위터가 더 문제다.
    막장 트위터과 개털네티즌이 최근 한건했다.
    아나운서를 번지점프시키고 조문했다며?
    답글

  • 동서남북 2020.03.17 23:44

    mbc방송국도 막장 막가파보도를 하네요 신천지 죽이기에 가담하는데 혈안이 되어 진리를 보지못하고 보도하고있어 참 가슴아픈 방송국이네요 신천지가 뭘 어찌했길래 제발 짜증나는 방송좀 이제 그만하세요
    답글

  • 동서남북 2020.03.17 23:53

    김남희가 만국의 어머니라고? 웃기고있네 우리 신천지인 30만이 너희방송을 보고있다 전 김종철섭외부장은 하나님을 어찌볼려고 배도자구만 그 총회장님 사진은 배필이란 명목으로 찍은게 아닙니다 김남희가 거짓말을 하는거 알아보고 방송내보내야지요
    진리가없는 방송국 참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저렇게 못된것으로 편견과 아집으로 몰아가는 보도는 이제 그만좀 하세요 나중에 그 책임을 어찌하려구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