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방송이야기/Broadcast 방송

MBC 연기대상, 한효주가 아닌 김남주를 거론할까?

by 자이미 2010. 12. 30.
반응형
연말 연기대상으로는 처음으로 MBC가 오늘 저녁 시상을 합니다. KBS와 SBS가 드라마 왕국이라는 타이틀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 것과 달리, MBC는 몰락한 드라마 왕국이라는 불명예를 받을 정도로 최악의 한 해를 보낸 것은 분명합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처럼 유일하게 압도적인 1위를 한 <동이>의 한효주가 당연히 대상 후보가 될 수밖에 없음에도 김남주를 거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효주는 정말 연기를 못했을까?




한효주가 주인공으로 등장한 <동이>를 제외하면 2010년 MBC에서 시청률에서 성공한 드라마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수많은 걸작 드라마를 내놓던 MBC는 예능과 함께 전반적으로 몰락의 길을 걸었고 이런 현상은 최소한 김재철 사장이 있는 한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기 주관없이 청와대의 눈치만 보고 그들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사장이 있는 한 장기적인 목적과 몰락한 MBC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이니 말이지요. 의도적으로 MBC를 몰락시키기 위해 등장한 저승사자 같은 존재가 사라지지 않는 한 우울한 MBC는 지속될 수밖에는 없겠지요.  

개인적으로 올 한해 MBC에서 방송된 드라마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드라마는 <파스타>였습니다. 소품 정도의 규모였지만 음식과 사랑, 성장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전해주었기 때문입니다. 마치 현재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시크릿 가든>과 비견될 정도로 기다리며 봤던 <파스타>를 제외하면 <동이>가 그나마 의미 있는 작품으로 기억될 뿐입니다.

실험 작과 실패작 등이 연이어 등장하며 좀처럼 기지개를 피지 못했던 MBC는 수목드라마의 재앙은 현재까지도 지속되며 비상구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시대에 뒤떨어진 시도와 외주제작자 선택의 실패 등은 다른 두 방송사들과 결정적 차이를 보이며 좀처럼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없는 MBC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최악의 한 해를 보낸 MBC에서 그나마 가장 든든한 힘이 되었던 <동이>의 히로인인 한효주가 대상을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일부에서는 기존 사극 연기와 달리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는 지적들이 있었지만, 한효주의 연기는 천방지축이었던 동이의 캐릭터를 가장 잘 살렸다고 봅니다.

단아한 여성상으로 사극에서 가장 빛이 났던 박한선과 장희빈에 대한 재해석이 가능하게 했던 이소연이 무척이나 매력적이기도 했습니다. 이들과 달리, 한효주에 대해서는 한정된 표정과 단조로운 대사 톤으로 연기의 한계를 보였다는 이야기들을 하고는 하지만 과연 이런 평가가 한효주에 대한 평가로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연출과 밀접하게 관련된 일정한 형식의 표정들과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한 대사 톤들이 과연 한효주의 농익지 않은 연기로 인해 제작진의 의도와 달리 한계를 보였던 것일까요? 월화 사극에서 강력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었던 MBC가 2010년 완벽한 지배를 하지 못했던 것은 동이 역을 한 한효주의 문제가 아닌 종합적인 한계 때문으로 봐야겠지요.

배역이란 상대적일 수밖에 없기에 단순 비교도 허무하지만 굳이 비교를 한다면, 작년 대상을 차지했던 고현정이 동이를 맡았다고 해도 그 이상의 연기를 해내기는 힘들었을 정도로 한효주의 연기 자체에 대한 논란보다는 연출을 맡은 이병훈 피디의 아쉬움으로 읽어내는 것이 더욱 합리적일 듯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반기에 시작한 <역전의 여왕>에서 주인공을 맡은 김남주의 대상이 유력하다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조의 여왕>의 2부 격인 이 드라마가 <동이>의 시청률을 넘어서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에 따른 결과겠지요.

작년에 방송되어 공전의 히트를 쳤던 <내조의 여왕>만큼의 화제성을 불러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김남주의 대상 수상이 거론되는 이유는 고현정에 밀렸던 작년 시상식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2009년 시작과 함께 김남주 열풍을 일으키며 대박을 냈던 <내조의 여왕>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선덕여왕>의 광풍으로 인해 대상 수상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선덕여왕의 주인공인 이요원도 아닌, 미실 역의 고현정이 대상을 차지하며 잡음들도 많았지만 미실을 완벽하게 소화해낸 고현정은 대단했었습니다. 강력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고현정 인생의 최고 역작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정도로 매력적인 연기를 뽐냈던 그녀에게 대상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작년 미실만큼 현재 <내조의 여왕>에 출연 중인 김남주가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나요? 그렇지는 않지요. 잔잔함 속에 상대 작인 <매리는 외박중>이 의외의 졸작으로 평가받으며 얻어낸 시청률로 작년의 <선덕여왕> 미실을 대신할 수는 없을 겁니다.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한 시상이 될 수밖에 없기에 김남주의 수상 가능성이 언급되는 것일 겁니다. 최악에 빠진 드라마 왕국이었던 MBC가 아직 방송중인 <내조의 여왕>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판단이 선다면 한효주보다는 김남주에게 상을 돌릴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작년의 미안함과 현재의 선전을 당부하는 차원의 수상이라면 상의 의미는 다시 한 번 바랠 수밖에 없겠지요.

7개월 가까이 드라마가 방송되며 처음부터 끝까지 연기에 혼신을 다한 한효주의 대상 수상은 당연합니다. 그 긴 시간동안 원톱에 가까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수많은 변신과 신과 접신할 듯한 연기를 보여주지 못한 것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과연 한효주를 밀어내고 대상을 받을 정도로 대단한 연기를 한 배우가 2010년 MBC 드라마에서 누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공효진의 일상 연기를 멋지게 보여준 <파스타>에 한 표를 던지고 싶지만, 한효주가 7개월을 이끌며 보여준 연기는 쉽게 비난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일부 부족한 부분들이 있었지만 그녀를 압도할 정도의 모습을 보여준 배우가 없는 상황에서 한효주의 대상은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한효주가 아닌 김남주를 부각시켜 바람몰이를 하려는 의도나 작년에 주지 못했던 대상에 대한 배려가 바닥에 깔려 있다고는 해도 공정성을 잃어가는 MBC가 이번만큼은 공정한 시상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