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ama 드라마이야기/Korea Drama 한드

저스티스-손현주는 왜 자진출두를 선택했을까?

by 자이미 2019. 8. 30.
반응형

마지막 결론을 향해 질주하는 <저스티스>가 마지막 변곡점을 지나기 시작했다. 많은 죽음들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괴물들의 몰락은 서서히 하지만 강렬하게 이어지기 시작했다. 모든 열쇠를 준 송 회장을 흔든 것은 그가 목숨보다 소중하게 여기는 아들이었다.

 

송 회장도 한때는 사회를 정의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아들이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된 후 그의 삶도 변했다. 돈이 정의도 사는 세상에서 돈의 가치를 다시 한번 깨달았기 때문이다. 아들을 잔인하게 폭행한 아이들과 그들 부모에게 무릎 꿇고 오히려 사과까지 한 송 회장은 다짐했다. 

스스로 괴물이 되지 않는 한 아들을 지킬 수 없다는 마음이 송 회장을 괴물로 만들었다. 물론 병원에서 받은 모멸감에 대한 복수심일 수도 있다. 괴물이 되기 위해 질주 본능만 키운 송 회장은 그렇게 태경을 만났다. 괴물이 되는 과정에서 자신을 막아 세우려는 모든 것들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태경 동생 태주도 있었다.

 

애틋했던 태주의 죽음에 자신의 삶을 포기하면서까지 복수를 하려는 태경을 도운 것이 송 회장이었다. 잔인한 방식으로 복수를 펼친 송 회장에게 모든 것을 받치기로 한 태경은 그렇게 함께 괴물이 되었다. 괴물로 살던 태경을 깨운 것은 7년 전 동생 죽음의 진실이었다.

 

자신의 목숨보다 소중했던 동생. 그 동생을 죽인 것이 바로 송 회장이라는 사실에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런 송 회장을 태경 혼자 단죄할 수는 없다. 거대한 돈 권력과 이를 통해 만들어낸 권력 인맥은 송 회장을 두려울 것 없는 진짜 괴물로 만들었다.

 

탐욕에 찌든 자들에게 권력을 주고 그들에게 비호를 받는 송 회장은 진정한 의미의 괴물이었다. 대한민국을 지배한다는 거대 재벌 후계자인 탁수호까지 함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송 회장은 약점들을 잡고 있다. 결과적으로 송 회장이 무너지면 그 거대한 악의 커넥션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절대 무너지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송 회장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아들 다음으로 좋아했던 이가 바로 태경이다. 자신을 보는 것 같기도 했던 그래서 더욱 가족이 되기를 바란 송 회장은 흔들렸다. 탁수호는 그저 태경을 제거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지만 송 회장은 다르다.

 

"여전히 남의 글들을 훔쳐 블로그를 채우며 죄의식이라고 전혀 존재하지 않는 한심한 네이버 블로그 '힘내라 맑은물'의 행태는 경악스럽다. 수많은 이들의 글들을 무단으로 채우며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라는 말도 안 되는 변명으로 일관하는 이런 자가 '정의'를 앞세워 개인적 이익에만 집착하고 있는 모습은 황당할 뿐이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적폐가 아닐 수 없다"

 

손쉽게 태경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송 회장은 그럴 수 없었다. 탁수호와 다르게 송 회장은 태경을 제거할 수 없다. 이미 태경은 자신의 동생이나 다름없는 존재가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신이 쌓은 거대한 성을 무너트릴 생각도 없다. 하지만 태경을 죽이거나 하는 일은 할 생각이 없다.

 

수많은 비밀을 알고 있는 조현우가 스스로 태경의 편에 섰다. 조현우 역시 자신을 제거하려는 송 회장과 탁수호를 더는 믿을 수가 없었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서 조현우라는 카드는 두 사람을 부담스럽게 만들 수밖에 없었다. 괴물인 송 회장에게 자신을 배신한 자를 제거하는 방법은 익숙하다.

 

구치소에 있는 조현우는 목표가 되었고, 그렇게 자살한 존재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과정에서 기자들은 기레기의 전형으로 다가온다. 그저 던져주는 먹잇감에 집착하고, 뒷돈이나 받는 한심한 존재로 묘사된다.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기자들이 그럴 수도 있다는 인식은 이미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중이다. 

 

돈 몇푼에 기사 쓰는 기레기들 무리는 이제 방향을 바꿔 태경을 공격한다. 송 회장의 공격에 궁지에 몰린 태경을 구한 것은 대진이었다. 송 회장이 스스로 괴물이 되는 이유가 되었던 아들 대진은 모든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아버지가 친구인 태주를 죽게 사주한 존재라는 사실을 말이다.

대진은 괴롭힘을 당하던 시절 유일하게 자신을 도와준 친구 태주에게 고마워했다. 그런 친구가 어느 날 사망했는데, 그 친구를 죽음으로 이끌게 한 이가 아버지라는 사실에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아들을 위해 미친 듯 질주했던 송 회장은 더는 그 길을 갈 수가 없었다.

 

거대한 돈을 미끼로 던져 문제의 동영상을 얻으려던 노력도 허사가 되었다. 그렇게 공개된 영상으로 인해 혈맹과 같다고 생각한 이들도 송 회장을 멀리하기 시작했다.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리려는 상황에서 송 회장은 스스로 비밀 장부를 들고 태경과 서 검사를 찾았다. 

 

마지막 반전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멀리 왔다. 송 회장 스스로 모든 죄를 자백하고 아들을 살리려는 노력은 탁수호 몰락까지 이끌 수 있을까? 후반으로 가며 조금 아쉬움이 있기는 했다. 정해진 결론으로 가는 과정에서 조급함이 보이고, 시간에 쫓기듯 결론을 위한 결과로 이어지는 모습은 아쉬웠다.

 

묵직한 분위기에 '정의'를 주제로 한 흥미로운 요소들이 시청자들을 만족시켰다. 배우들의 연기도 전체적인 톤 역시 잘 잡아낸 제작진들의 노력도 보기 좋다. 많은 죽음들로 인해 아쉬움이 커지는 것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은 존재한다. 이제 마지막 이야기를 통해 <저스티스>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 알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