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ama 드라마이야기/Netflix Wavve Tiving N OTT

나는 신이다-JMS 정명석을 신으로 만든 자들은 누구인가?

by 자이미 2023. 3. 8.
반응형

넷플릭스로 방송된 한국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이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는 사람들은 알고 있는 사실이었지만, 소위 MZ로 구분되는 이들에게는 생경하지만 충격적인 사실에 경악할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8부작으로 제작되어 공개된 '나는 신이다'는 JMS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 굵직한 사이비 집단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기만 합니다. 물론 이들이 사이비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 외에 거대한 사이비 종교 집단들은 다수 존재하니 말이죠.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

감독은 연작으로 만들 생각이 없었지만, 이 작품을 보고 사이비 종교에서 빠져나온 이들도 있다는 말을 듣고 후속 편을 준비한다고 밝혔습니다. 살인 위협까지 받으면서 만들었다는 점에서 어느 사이비 집단을 다룰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분명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겁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정명석의 JMS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파장이 큰 사이비 종교인 JMS는 여전히 존재하고, 정명석은 수많은 여신도들을 성폭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구속된 상태이지만 그를 비호하는 세력들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다는 사실이 절망스럽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사이비 교주 정명석에 대한 이야기는 과거 시사 프로그램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했었습니다. 그가 체포되어 10년 형을 받은 후에는 이에 대한 언급이 거의 사라진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건재하고 정명석이 사회로 돌아온 후에는 외국 여자 신도들을 성폭행하며 자신의 탐욕을 이어갔습니다.

 

우선 이런 집단에 왜 현혹되는지 알 수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처음부터 이런 집단이라고 밝히지 않고 있고, JMS라는 이름이 아닌 일반 교회처럼 위장해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는 이들이라면 이들의 늪에 빠지는 것도 무리는 아닐 듯합니다.

 

일반 교회와 외형상 완전히 똑같지만, 정명석의 독특한 필체로 쓰여진 곳은 100% JMS라고 이 사이비 집단들을 추적하고 알려왔던 김도형 단국대 수학과 교수의 말은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최근 전국의 JMS 교회 명단이라며 작성되어 떠도는 내용들은 여전히 이들이 사회의 암으로 남겨져 있음을 알게 합니다.

 

그런 사이비 종교에 대해 다시 한번 각성시킨다는 점에서도 이 다큐멘터리는 소중함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내용은 너무 충격적이라 보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게 다가올 정도였습니다. 정명석과 JMS가 어떤 존재이고,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도 제법 알고 있음에도 그 충격은 과거보다 더욱 크게 다가왔습니다.

JMS 정명석, 그를 신으로 만든 자는 누구인가?

정명석 옆에는 언제나 젊은 여성들이 존재합니다. 그의 취향이라는 170cm이상의 여성들이 보필하는 그의 왕국에서는 대학별 교인들이 치어리더가 되어 춤을 추는 장면도 기괴함 그 자체였습니다. 이런 행위는 여고생까지 현혹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카이라 불리는 명문대생들이 총집합해서 신이라 떠받드는 모습을 본 여고생의 입장에서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이런 식의 엘리트를 앞세운 전략은 수많은 이들을 빠져들게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정명석이 외치는 교리라고 볼 수도 없는 성희롱이나 다름없는 발언들을 듣는 교인들의 모습은 일반적일 수는 없었습니다.

 

메이플이 자신을 드러내며 고발한 것과 달리, 다른 피해자들은 익명으로 등장해 증언했습니다. 당했던 여성들이 이제는 가해자가 되어 다른 이들을 정명석에 받치는 이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 집단들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넷플릭스에서 다양한 볼거리들이 존재하지만 다큐멘터리는 특히 매력적입니다. 간혹 범죄자를 미화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다양한 소재를 다루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고, '나는 신이다' 역시 충분히 잘 만든 작품입니다. 

 

규제나 자본의 한계를 벗어나 성역없는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올 수밖에 없죠. 과거 자주 다뤘던 소재라는 점에서 새로울 것 없어 보였지만, 여신도 성폭행으로 10년 복역 후 다시 돌아온 정명석에 의해 성폭행당한 홍콩 출신 피해자 메이플의 등장은 이야기가 과거형이 아닌 현재진행형임을 깨닫게 합니다. 

 

45년 생으로 외모도 학력도 그렇다고 집안도 보잘것 없던 정명석은 어떻게 스스로 신이 될 수 있었을까요? 방송 중에 등장하는 정명석은 말도 어눌하고 엉성하기만 합니다. 그리고 교리라고 앞세워 내보이는 내용들 역시 추잡함 그 자체임에도 빨려드는 신도들의 모습이 더욱 기괴함으로 다가옵니다. 이런 기괴함의 비밀은 30년 동안 이들 집단을 추적하고 알린 김도형 교수의 말을 들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JMS와 정명석을 추적해왔던 김도형 교수

김 교수는 카이스트 졸업반 시절 친구의 소개로 해당 교회에 갔다고 합니다. 교주라는 자의 설교도 이상하고, 내용도 일반 교회와 너무 달라 그만 다녔다고 하죠. 그곳에서 만나 사귀던 과거 여자친구도 탈퇴시켰는데 알고 봤더니 이미 정명석에서 성폭행을 당했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이들이 정명석의 악랄한 욕망의 희생양이 되었는지 추측도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정명석이 서울로 올라와 처음으로 포섭한 이는 이화여대 학생이었다고 합니다. 그 이화여대 학생이 친구인 서울대생을 포섭하고, 이후 고려대, 연세대 등 최고 학부 학생들이 정명석과 함께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어눌하고 한심한 자에게 이들이 포섭되었을까요? 김 교수는 엘리트들이 공범이라 확언했습니다. 소위 신촌 독수리 5인방이라 불리는 초기 정명석과 함께 한 자들이 모든 교리와 틀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명석이란 자를 선택해 거대한 돈과 권력을 가지는 사이비교를 만든 자들이 바로 엘리트들이라는 의미일 겁니다.

 

딱 봐도 한참 모자란 자를 신으로 만든 자들은 예수가 말구유에서 태어났듯, 재림예수 역시 이런 부족한 모습으로 태어났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함이라고 김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이런 논리를 펼친 자들은 여전히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사과조차 하지 않고 부귀영화를 다 누리고 있습니다.

 

방송에 출연한 김경천 목사만이 탈교해 JMS의 실체를 알리고 있는 중입니다. 무려 30년이나 그곳에 있었던 그는 JMS 부총재까지 오른 핵심 인사였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이 사이비교의 탄생부터 어떤 악행들을 어떤 방식으로 해왔는지 모두 알고 있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정명석은 1만명의 여성을 성폭행하겠다고 다짐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를 앞세운 자들은 충실하게 정명석이 욕망을 채울 수 있도록 협조하고, 그들이 얻은 것은 무엇일까요? 아무런 대가도 없이, 무지한 이 자를 위해 엘리트 집단들이 무조건적인 충성을 했을까요? 

종교 비즈니스 속 정명석과 뒤에 숨은 자들

종교 비즈니스에서 그럴 일은 전무합니다. 자신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는 그들은 정명석이 원하는 여자를 주고 남은 모든 것을 취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당시 대학가에 JMS가 깊숙하게 파고들어 교세를 확장한 것 역시, 정명석이 할 수 없는 범주라는 점에서 엘리트들에 대한 책임 추구도 당연함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성범죄 사실이 드러나며 위기에 처하자 정명석은 홍콩으로 도피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현직 검사가 개입해 도주를 도왔고, 성범죄에 대처하는 방식까지 알려줬습니다. 국정원 직원 역시 정명석이 도피하도록 도왔다는 사실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홍콩에서도 여성들을 성폭행해 논란이 되었고, 김 교수와 체포조가 직접 정명석이 있는 곳으로 가는 여신도들을 뒤따라 그자를 체포하는 과정은 과거나 지금이나 경악스럽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게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보석금을 내고 비자도 없이 정명석은 중국으로 도주했습니다.

 

이런 정명석을 도운 것은 한국에 있던 교인들이었습니다. 그 엘리트 집단들이 철저하게 정명석 도주를 비호하고 주도했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그런 정명석이 중국에서 체포되고 한국 교도소에 수감된 후에도 그는 황제처럼 군림했습니다.

 

교도관이 건넨 휴대전화를 마음대로 사용했고, 대전 교도소 앞 아파트를 얻어 여신도들이 운동나온 정명석을 응원하고 휴대전화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정상일까요? 남미의 마약 카르텔 두목보다 더한 권력을 누린 것이 바로 정명석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처음 온 이들은 집중적으로 잘해주며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만든다고 합니다. 당연히 사회와 단절하고 교회에만 집착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그들의 행위는 어리고 착할수록 쉽게 빠져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한번 빠져들면 정명석의 먹잇감이 되고, 시간이 흘러 피해자는 가해자가 되어 다른 피해자를 구하고 그렇게 정명석의 방에 밀어 넣는 존재가 됩니다.

홍콩 체포당시와 중국에서 체포되어 바보짓 하는 정명석

이런 경악할 시스템이 8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충격입니다. 실제 연예인들 중 일부는 자신들의 경험담을 통해 정명석에 당할 뻔한 사연을 과거 밝히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보이그룹 멤버 부모가 JMS를 믿는 교인이란 사실이 드러나 모두를 경악하게 했습니다.

 

교회만이 아니라 카페, 병원까지 다양하게 뻗쳐있는 JMS는 그래서 두렵게 다가옵니다. 김 교수는 권력집단이 모여 있는 서초동의 대표적인 권력집단 정문에 들어가면 기관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만든 교수도 JMS 교인이란 사실을 라디오를 통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욱 해당 교인은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정명석의 행위를 신의 행동으로 포장하며 2차 가해를 가했다고도 합니다. 이런 자들이 교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초기 유명 대학 학생들이 주를 이뤘다는 것은 그들이 사회 곳곳에 퍼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탈퇴자 중 하나는 그곳에 유명 연예인과 아나운서, 검사와 고위직들도 많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아직 드러나지 않은 인물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외국인 여성 2명의 고소를 받고 구속된 정명석을 돕는 변호인들이 부당한 행위를 한다고 주장한 김 교수의 분노는 그래서 더욱 처참함으로 다가옵니다.

 

정명석이 구속 기간이 다 되어갑니다. 4월 안으로 그의 추가 성범죄에 대해 선고를 내려야 하지만 현재 진행 과정은 우려스럽기만 합니다. 제대로 처벌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이니 말입니다. 이는 결국 여전히 JMS를 실질적으로 만든 자들과 그로 인해 이득을 보고 있는 집단들이 지금도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일 겁니다.

 

독수리 5인방 중 하나인 서울대생 안씨는 정명석이 과거 체포되자 교도소를 찾아가 면담하고 거액을 받고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고 움직이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정명석이 교도소에 있는 동안 그들 사이에 성모라고 불린 여성이 여전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4명의 사이비 교주 이야기

전국에 100여개의 교회가 실명으로 드러난 상황입니다. 여기에 카페와 다양한 곳에서도 정명석을 추종하는 미친 자들이 존재합니다. 종교 비즈니스는 그렇게 이성을 마비하게 합니다. 종교라는 이유가 모든 이성을 마비시키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정명석이라는 괴물을 만든 것은 소위 엘리트라 불리는 자들입니다. 그런 그들은 권력자가 되었고, 여전히 이 사악한 시스템으로 자신의 배를 불리고 있습니다. 70이 넘은 정명석이 실형을 받고 교도소의 이슬이 된다고 해도, 여전히 JMS는 존속될 겁니다. 그걸 필요로 하는 자들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죠.

 

사람의 선한 마음을 그리고 약한 마음을 악용해 사익을 취하는 종교 비즈니스를 하는 사기꾼들은 아무리 잡아도 어디선가는 등장할 겁니다. 정치나 권력을 이루는 집단에서 기생하는 족속들처럼 그들 역시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단 의미죠. 그래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가 주는 의미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이들이 볼수록 유사한 범죄의 희생자가 되지 않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