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Shout/Alternative Radio 대안 라디오

타블로 형, 무한도전 비난글 비판 받아야만 한다

by 자이미 2009. 11. 23.
반응형
무슨 말인가 했습니다. '타블로 형'으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의심스럽고 그래서 인터넷을 보니 지난 뉴욕편 촬영으로 인해 난리가 났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정준하로 인해 주말내내 비판을 받던 무도가 이번주 내내 논쟁의 도마위에 올려질 수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EBS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타블로의 친형인 이선민씨의 글을 보면 외국에서 살아오면서 겪을 수밖에 없었던 피해의식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그렇게 모멸감을 느끼게 만들어야 했을까?

무한도전 장기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식객 뉴욕편'이 의도하지 않았던 부분들에서 엄청난 파괴력으로 터지고 있습니다. 정준하의 무례로 시작한 충격은 다소 거친 언어들을 직설적으로 사용하며 자극적으로 비판한 타블로형에서 그 최고점을 볼 수있었습니다.


"길거리에서 단어 한마디도 못하고 버벅대다가 뉴요커들이 쳐다보지도 않고 개무시하질 않나, 피자집에선 아무거나 쳐 먹으라고 병신취급 당하질 않나, 국민 MC라며 뉴욕까지 가서 쓰러져가는 창고 같은 곳에서 백인애들 앞에서 메뚜기춤 개그나 하니…"

"아무리 예능이라지만, 리얼이건 설정이건 그런 질 떨어지는 개그는 그냥 우리나라 안에서만 해. 제발 응? 일년에 수십억씩 벌잖니? 뭐가 아쉬워서 해외에 그것도 하필 뉴욕까지 가서 또라이짓 하는 건데? MBC가 아주 대박으로 한 건 올려 주시는군"

"저 쓰레기를 기획한 MBC 놈들이나 쪽팔린 추태를 '자랑스런 개그'를 뉴욕에 알려 국위선양이라도 한듯 떠들어대는 기자들이나 저질개그에 깔깔대는 국민들과 합작으로 만들어낸 기막힌 에피소드였다"

"영어에 쏟아 붓는 교육비 세계 1위에, 우리가 후진국 취급하는 필리핀에 영어배우러간다고 가족과 생이별까지 하는 한국 국민들에게 최고로 인정받는 MC들이 뉴욕에 우리나라음식을 홍보한다고 가서 한다는 짓이 저거였냐"

"우리나라 사람들이 원래 이렇게 굴욕스런 국민들이었나? 음식 집어치우고 그 MC들 시켜서 떠듬떠듬 영어로 뉴요커들에게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걸알리는 걸 그 따위로 만들어보지 그랬니"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이젠 지워진 비판글입니다. 그저 보기에도 그 강도가 느껴질 수있을 정도이지요.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하는 것은 소통되지 못하는 영어를 꼽았습니다. 영어도 안되는데 왜 하필 뉴욕까지 가서 그런 망신을 당하느냐였습니다.

다들 알고 있듯 타블로의 친형도 미국 명문학교를 나온 수재입니다. 그 집안 자제들이 모두 명문대학을 나왔다는 것으로 몇년동안 계속 이야기가 되고 있으니 관심이 없어도 알 정도이지요. 그런 그가 어린시절부터 살아오며 경험했던 한국인으로서의 열등감이 이번 무한도전을 통해 표출되었던 듯 합니다.

자신의 경험으로 미뤄봐 동양인 특히 일본이나 중국보다 한국인에 대한 비하가 심한 상황에서 영어도 못하는 그들이 얼마나 한심스럽게 보였을지는 웃음기빼고 바라보면 쉽게 이해할 수있었을 듯 합니다. 물론 웃음을 기본 바탕으로 깔고 이야기를 하면 수없이 많은 반론들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말이지요.

안되는 영어로 국내에서나 최고인 그들이 좌충우돌하는 모습이 측은함을 넘어 분노로 다가왔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외국에서 어린시절부터 자라왔던 그에게 백인사회속에서 열등하게 취급받는 아시안으로서의 트라우마는 지금도 강하게 작용하고 있을테니 말이지요.

그의 발언들을 보면 그 트라우마에 근거한 비난이라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개그의 질은 상대적으로 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을테니 이를 객관화된 잣대로 취급하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런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트라우마를 모든 이들에게 동일시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영어를 못한다는게 그렇게 비난받아야만 하는 일은 아니니 말이지요. 물론 최고의 MC답게 탁월한 영어실력을 발휘해 뉴요커들도 공감하고 감동받을 수있는 멋진말들과 제스츄어들로 고급스런 유머를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건 무한도전스타일은 아니지요. 그들의 무모한 뉴욕행이 재앙이될지 축복이 될지는 아직 알 수없습니다. 그저 영어를 하지 못한다고 비난받아서는 안되는 이유는 그들 역시 한국어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비하하는 뉴요커들이 더욱 문제이지, 잘하지 못하는 영어로 그들과 소통을 시도한게 문제가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저 영어 사대주의로 맞설 수있는 문제일까?

이선민씨에 관련된 기사를 보니 최근 영어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그가 외국에서 살아가며 느꼈던 영어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그가 직접 이야기했듯 전세계에서 영어교육비로 가장 많은 돈을 쏟아붓는 한국에 애정과 사업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본토에서는 저급으로 취급받는 필리핀으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이들을 저 역시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영어교육을 더욱 확대하고 모든 국민들이 영어를 구사해야만 한다는 것도 반대입니다. 영어를 해야하는 것은 그들을 위함이 아닌 우리의 선택이어야만 하기 때문이지요.

영어를 사용하고 안하고가 개인의 선택권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부정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직무와 상관없이 무조건적인 영어 점수를 요구하는 사회의 문제도 고민해야할 것입니다. MB정권이 들어서며 "오뢴~지"로 희화화된 전국민 영어의무화의 시도만 봐도 그들이 생각하는 영어가 과연 누구를 위한 영어인지에 대한 커다란 회의감을 불러일으키곤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MB정권에 우호적이었던 이선민씨의 발언은 MB정권의 영어관과 그리 달라보이지 않아 씁쓸하기만 합니다. 더불어 MB정권을 우회적으로 비판해오던 '무한도전'을 단순히 영어도 하지못하면서 뉴욕에 가서 한국인 망신시켰다는 투의 말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한 개인의 우매한 자기 발언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있습니다.

"나라가 경제 위기로 파탄 일보 직전인데 쇠고기 촛불시위? 빨갱이 새끼들이 하는 지랄 시위야, 지랄 시위"

라는 발언이나 최근 친일인명사전발간에 부친 그의 발언들도 새삼스럽게 다시 언급되며 그의 이번 지적을 성토하는 이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가 유명 연예인의 형으로서 부각되고 자연스럽게 한국에서 사업도 구상하고 있는 것은 그에게는 축복과도 같은 일일것입니다. 

더불어 개인의 정치색이나 발언들에 일일이 호불호를 할 이유도 없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일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선민에 대해 많은 이들이 질타를 하는 이유는 그 역시도 방송을 통해 자신을 알리고 돈을 벌고 있는 방송인이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자신의 생활과 가치에 의해 선택되어져야만 하는 제 2외국어 입니다. 영어가 한국어를 대체해서도 안되고 그럴 필요성도 전혀없습니다. 영어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이들에게 외국인들을 위해 영어를 배워야한다는 것처럼 우매한 발상은 없을 것입니다. 영어를 통해 타인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이로 인해 다양한 가치를 획득할 수있기에 선택하는 것이지, 그들을 위해 의무적으로 영어를 공부해 그들을 위해 봉사할 이유는 전혀없기 때문입니다.
 
그의 저급한 말투는 생활속 일상 언어일지도 모릅니다. 늘상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도 막말로 하는 사람이 불특정 다수에게 반말투로 저급한 용어들을 선택해 싸움붙이듯 글을 작성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런 타고난 그의 말투나 그의 정치적인 사고는 타블로형보다는 EBS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조만간 한국에서 영어과외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하는 이선민 개인의 발언에 지나지 않습니다.

영어를 하지 못해 낯선 땅에서 그 나라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많았을 듯 합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생각해보면 그 나라 사람들이 세계인을 대하는 태도를 더 문제 삼아야만 할 것입니다. 피잣집에서 서비스라고는 0점에 가까운 종업원이 문제이지 영어가 서툴러 주문을 제대로 하지 못한 외국인인 그들의 잘못만은 아닐 것입니다.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외국인에게 우리나라 종업원이 그렇게 행동을 했다면 과연 외국인이 한국어를 못했다는 것을 수치로 삼지는 않았겠지요. 그저 우리나라 사람이, 더욱 널리 알려진 연예인이 단순한 영어 회화를 하지 못했기에 비난받아야만 한다는 논리는 이선민만의 논리이고 의도적인 비난과 다를바 없었습니다. 더불어 왜곡된 그의 생각의 한계를 드러낸 해프닝이기도 합니다.

영어 사대주의에 빠져 살아서는 안될것입니다. 더불어 이를 조장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오랜시간 외국에서 생활하면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역설적으로 자신이 스스로 백인의 입장이 되어 한국인을 비하하고 비난하는 것은 우습게만 보입니다.

더불어 영어를 한국인에게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살아가는 이가 영어를 트집 잡아 전체를 비하하는 발언은 그저 자신의 밥그릇만 생각하는 옹졸함에 다름아니었습니다. 그도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조만간 오픈할 영어 사교육 사이트 홍보에 매진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그의 발언이 그저 유쾌하게만 받아들이기 힘든 이유는 우리 사회속에 내재되어있는 강대국에 대한 뼈속깊은 사대주의도 한몫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필요에 의해 차용하는 것과 종속되어 따라가는 것은 엄청난 차이일 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어 한마디 하지 못하면서도 무식하게 부딪히는 '무도'의 모습이었기에 재미있었습니다.

점심시간 괜히 이런 글을 쓰니 소화도 안되는 듯 합니다. 역지사지를 생각하며 어서 부강한 나라가 되어야 영어 컴플렉스에서 벗어날 수있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유익하셨나요? 구독클릭 부탁합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방송연예드라마스토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댓글